[교육학개론]발전교육론에 대한 비판 - 의식화교육, 교육의 수단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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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개론]발전교육론에 대한 비판 - 의식화교육, 교육의 수단성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의식화 교육에서의 비판

3. 교육의 수단성에 대한 비판

4. 다른 관점에서 본 비판

가. 발전계획과 정책이 경제성장 일변도인 점에 대한 지적

나. 발전교육이론이 경험적으로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 발전교육의 본질에 대한 부정이다.

5.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

[참고문헌]

[ 프레이리의 의식화교육 ]

본문내용
1. 서 론
발전교육론은 2차대전 이후 신생국과 발전도상국에서 각광을 받아온 이론이다. 이 나라들은 한결같이 발전이 최대의 관심인데, 교육이 발전을 위한 주요한 수단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또한 발전교육은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교육을 말한다. 즉 국가의 경제, 정치, 사회, 각 부문의 발전을 자극하고 촉진시키기 위하여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교육이 국가발전을 위하여 동원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냐에 대한 논쟁은 끊이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 그 비판은 발전교육론 자체를 비판하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발전교육의 부분적 문제에 대해 비판하는 사람도 있는데 대체로 발전교육론의 문제는 첫째, 발전계획과 정책이 경제성장 일변도라는 점, 둘째, 발전교육이론이 경험적으로 맞지 않다는 점, 셋째, 의식화 교육의 관점에서 비판하고 있는 점, 그리고 넷째, 교육을 발전의 도구로 삼는 점에 대한 비판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의식화 교육의 관점에서 본 발전교육론의 비판과 교육을 수단시하는 점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의식화 교육에서의 비판
70년대 말부터 우리 사회의 비판적인 교육자와 교육학자들은 의식화 교육론·탈학교론 등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였으며, 80년대 들어서는 갈등이론, 민중교육론 등에 대한 논의를 활발히 진행시킨 바 있다. 이들은 발전교육론에서 가정하고 있는 교육적 인간상은 자본주의 생산양식에 맞는 순치된 노동자상, 즉 생산수단이 피탈된 채로 자신이 생산한 잉여가치의 상당부분을 착취당하는 모습을 수용하는 인간상이라고 비판한다.
참고문헌
송준수, 강재태, 신재영,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8.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