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인류] 인도 시크교

 1  [인문 인류] 인도 시크교-1
 2  [인문 인류] 인도 시크교-2
 3  [인문 인류] 인도 시크교-3
 4  [인문 인류] 인도 시크교-4
 5  [인문 인류] 인도 시크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 인류] 인도 시크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인도의 종교

1. 인도 사회와 시크의 종족성

2. 시크 집단의 구성과 분포

3. 시크 정체성 - 문화적 기원

4. 독립 이후 인도 정치와 펀자브의 정치적 상황

5. 시크의 소수화와 펀자브에서의 시크 종족성의 전개과정

6. 문화적 자원과 정치적 상황의 통합적 고려
본문내용
․인도의 종교
인도는 힌두교, 불교, 자이나교(Jainism), 시크(Sikhism)교 등 4개 종교의 발생지이며 회교, 기독교, 배화교, 유태교 등 외래종교가 공존하고 있는 나라이다.
종교는 인도국민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종교 없는 인간생활은 생각할 수조차 없을 정도로 종교는 인도인의 생활과 밀착되어 있는 지배적 요소로 헌법은 모든 종교에 대한 무차별, 신앙의 절대자유를 보장하고 있으며 모든 종교는 국가로부터 동등한 대우를 받고 있다.
인도의 종교인 구분 표는 힌두교 81.5%, 회교 11.2%, 기독교 2.7%, 시크교 2.4%, 불교 0.7%, 자이나교 0.4%, 기타 0.4%이다.

1. 인도 사회와 시크의 종족성
인도 대륙은 1947년에 이미 힌두교와 이슬람교의 종교적 차이로 인도와 파키스탄으로 독립 과정에서 수많은 인명과 막대한 재산의 피해를 경험한 인도 정부는 줄곧 모든 종류의 분리주의 운동을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
이는 분리 독립 후 인도 정부는 국가의 간섭이 없는 종교적 자유를 보장하는 세속주의와 주정부와 연방정부 간의 권력 분배구조를 보장하는 민주적 중앙 중심주의를 국가 건설과 국정 운영의 대원칙으로 삼고 있으나, 인도 헌법은 종교, 카스트, 지역, 인종 등의 요인을 토대로 하여 국가의 통합에 위협적인 지역 자결권을 주장하는 분리주의적 태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대응하기 때문이다.
시크는 인도 전체 인구의 1.94%에 불과하며 해외에 약 100만 명이 거주하며 머리와 수염을 자르지 않고 터번을 착용하는 외형을 통해 쉽게 구분이 되는 종교집단이다. 15세기 중반부터 역사가 시작되어 시크의 대부분이 힌두교로부터 개종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은 인도 내의 힌두 및 무슬림과 인종적으로는 동일하다.
그럼에도 구별되는 별개의 종족집단(Ethnic group)으로 스스로를 정체화 시켜 왔으며, 특히 1980년대 이후 이러한 시크 정체성은 더욱 확고해졌다. 시크 종족성(Ethnicity)과 정체성(Identity)이 그들의 종교 등 문화적 전통에서 비롯된 것인가 아니면 그들이 직면한 정치․경제적 상황으로 인해 출현된 것인가에 따라 종족성을 설명하는 원초주의적(Primordial) 견해와 상황주의적(Circumstantial) 견해가 있는데 스파이서와 스코트 등은 종족성과 종족집단의 결속을 설명하는 모델로 원초주의와 상황주의의 통합을 강조한 바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