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20년대 낭만주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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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사] 1920년대 낭만주의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두 개의 낭만주의
1) 낭만주의란?
2) 낭만주의의 발생
3) 낭만주의의 특징
4) 한국 신문학의 낭만주의

2. 한국 낭만주의의 특질
1) '개화'를 바라보는 눈
2) 미래에 대한 이상
3) 신경향파 문학에서 드러나는 낭만주의
4) 민요풍의 서정시 계열
5) 한용운과 낭만사조


▶ 동인지『장미촌』과『백조』
1) 장미촌
2) 백조

3.『백조』와 낭만정신
1) 백조파의 낭만주의
2) 우리나라 낭만주의의 배경
3) 1920년대 우리나라 낭만주의 비판

4. 퇴폐와 낭만의 차이

5.『백조』의 히로이즘

6. 동경과 향수
1) 상계로의 동경
2) 죽음으로의 동경
3) 정사의 세계를 동경
4) 꿈에 대한 동경
5) 낭만주의에 나타난 방랑성

7. 센티멘털리즘의 과잉
1) 인생의 공허에 대한 비애 센티멘털리즘
2) 애수와 화환의 감상시
3) 회향병적 정아

8. 신비와 유미의 세계
1) 신비주의
2) 상징주의

9. 낭만문학의 문장과 그 특징
1) 낭만주의 문학의 문장의 경향
2) 낭만주의 문학의 문장의 특색

10. 낭만주의 문학의 쇠퇴
1) 시대적인 작용
2) 김기진의 등장

11. 사조 밖의 시인ㆍ작가
1) 수주 변영로
2) 초몽 남궁벽
3) 탄실 김명순
본문내용
제 4장 낭만주의 문학

1. 두 개의 낭만주의

한국에서의 낭만주의를 살펴보기에 앞서, 낭만주의란 언제 어떤 사회 배경 아래에서 탄생 된 것인지 알아보고, 나아가 어떠한 성질의 문학운동이었던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1) 낭만주의(Romanticism)란? 최유찬,『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1995, 107~108쪽 참조.


낭만주의는 고전주의(classicism) 고전주의는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고전주의, 르네상스시대의 고전주의, 17~18세기의 고전주의 등 여러 차례에 걸쳐 나타난 문화운동이다. 17~18세기의 고전주의를 다른 고전주의와 구별하기 위해 신고전주의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한다. 고전주의는 최상급의 작가와 작품을 본받아서, 그 고전들이 지닌 특질과 규범들을 본따서 그 속에 있는 법칙을 준수하여 새로운 창작을 이루어내려는 지향을 가지고 있었다(최유찬, 위의 책, 80쪽.).
고전주의 예술은 안정된 현실, 탈 시간적이며 탈 공간적인, 곧 영원한 아름다움의 기준이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중략) 예술적 질서를 탐구한 것이야말로 고전주의의 가장 큰 특징이 될 것이다(이환 외,『프랑스 문학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76쪽 참조.).
에 대립되는 사조로, 고전주의에 이어서 서구에 나타난 문예사조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낭만주의가 전개 된 시기는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체에 걸쳐 있다. 낭만주의에 대해 고찰을 하다 보면 곧잘 미궁에 빠지기도 하는데 이는 낭만주의의 범주와 개념의 문제가 혼란스럽기 때문이다.
'로맨틱(romantic)'이란 말은 '로망(roman)'에서 유래한 말로, 기사도, 모험 및 애정의 이야기들과 관계되어 있었으며 허황한 감정, 비개연성, 과장 및 비현실성과 같은 것, 즉 건전하고 합리적인 인생관과 정반대되는 요소들로 특징지어져 있었다. 최초로 낭만적이라는 말을 문학사에서 쓰기 시작한 ‘이폴리트 텐느’는 낭만주의 작가들이 시대 상황과 밀접한 관계를 지녔던 것으로 파악했다. 하지만 이후 낭만주의는 순수한 문학적 문제에 치중한 유파로 묘사되게 된다. 낭만주의에는 이러한 상반된 뜻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그만큼 논의와 접근이 어려운 것이다.

2) 낭만주의의 발생

초기 낭만주의는 영국의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겪으면서 ‘현상을 떠받치고 있는 사회적 철학적 토대를 의심하게 된’ 시대의 산물이었다. 여러 나라 중에서도 프랑스의 낭만주의가 발생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도록 하자.
프랑스 낭만주의는 1830년 ‘7월혁명’과 1848년 ‘2월혁명’ 사이에 일어난 문학운동이었다. 즉, 혁명을 통해 봉건세력이 무너지면서 새로운 사회 세력이 등장한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새로운 세계 감정을 새로운 형식으로 표현하려 한 것이 프랑스의 낭만주의 문학이다.
구제도가 몰락함과 함께 문인들의 상대적 위치가 약화 되었다. 특히 시대의 중심에 선 부르주아지들의 이데올로기에 순응하기를 거부한 작가들은 자신들이 갈망하는 바와, 현실과의 단절을 절실히 깨달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신들의 무력함을 간파한 작가들은 자신이 이해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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