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음성학을 이용한 범죄수사 방법과 사례

 1  [언어학] 음성학을 이용한 범죄수사 방법과 사례-1
 2  [언어학] 음성학을 이용한 범죄수사 방법과 사례-2
 3  [언어학] 음성학을 이용한 범죄수사 방법과 사례-3
 4  [언어학] 음성학을 이용한 범죄수사 방법과 사례-4
 5  [언어학] 음성학을 이용한 범죄수사 방법과 사례-5
 6  [언어학] 음성학을 이용한 범죄수사 방법과 사례-6
 7  [언어학] 음성학을 이용한 범죄수사 방법과 사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어학] 음성학을 이용한 범죄수사 방법과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음성자료 채취방법과 유의사항
⑴ 로제트(Rosette)녹음법
⑵ 픽업코일(pick-up-coil)녹음법
⑶ 커플러(Coupler)녹음법
⑷ 녹음시 주의사항

♤ 음향분석

♤ 사례
(1) 정규군유괴사건
(2) 박나리양유괴사건
(3) 전동차폭파협박사건
본문내용
과학수사에서 최근에는 통신수단의 발달로 이를 이용한 범죄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녹음기술 등을 이용하여 음성을 개인식별방법으로 크게 활용하고 있다. 사람의 음성은 개인마다 해부학적 성상과 발음습관에 따라 다르므로 목소리만 듣고도 누구인지 알 수 있다. 이는 음성에 말의 내용에 관한 정보와 그 사람의 개인성에 관한 정보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현재 음성감정은 각종 분석기기의 발달과 연구성과의 축적으로 미국, 영국, 일본, 캐나다 등에서 법정증거로 채택하는 등 범죄사실을 증명하는 과학적 증거로 인정받고 있다. 또 이해하기 쉽고 정확한 감정결과를 얻기 위해서 컴퓨터를 이용하는 음성자동식별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통신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유괴, 강도, 횡령, 사기 등 여러 범죄에 음성이 중요한 증거물로 채택되고 있다.
범죄 음성을 식별을 위해서는 고성능 녹음기와 마이크가 필수적이다. 녹음에는 현장녹음(live recording)과 전화녹음(telephone recording) 두 가지 경우가 있다. 현장녹음의 경우에는 가급적 마이크나 녹음기를 혐의자(suspect) 바로 앞에 놓고 날짜, 시간, 장소를 기록해야 한다. 녹음테이프를 정해진 녹취시간에 맞추어야 하고, 녹음이 다 끝나면 재생상태를 다시 확인한다. 만약을 위해 같은 음성샘플을 복사해 둘 필요가 있다. 전화녹음에는 주로 도청장치(wiretapping device)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고성능(high fidelity) 녹음기가 필수적이다. 이때 녹음하는 동안 혐의자의 음성은 당사자의 수화기와 수사관(investigator) 헤드폰을 통해 동시에 수용된다. 음향분석이나 청지각검사를 하기 전에 일단 녹취된 내용을 그대로 옮긴 전사자료(transcribed text)를 준비하여야 한다. 끝으로 범인들은 자신의 목소리를 위장(disguise)를 하기 위해서 흔히 아주 부드러운 목소리(soft voice)나 속삭임(whispers)을 이용할 수 있으나 음성을 왜곡(distortion)시키는 음성변조기를 사용하기 전에는 위장발화가 성공하기는 어렵다.
범죄음성의 식별 방법으로는 녹취된 자료에 대하여 음향분석(acoustic analysis)과 청지각검사(aural-perceptual test)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방법은 각각 독립적으로 기능하지 않고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한다. 즉, 음향분석을 할 때도 지각검사가 선행될 필요가 있고 지각검사의 결과도 음향분석의 결과와 일치되는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