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상] 전통사상의 현대적 의의와 발전방안

 1  [전통사상] 전통사상의 현대적 의의와 발전방안-1
 2  [전통사상] 전통사상의 현대적 의의와 발전방안-2
 3  [전통사상] 전통사상의 현대적 의의와 발전방안-3
 4  [전통사상] 전통사상의 현대적 의의와 발전방안-4
 5  [전통사상] 전통사상의 현대적 의의와 발전방안-5
 6  [전통사상] 전통사상의 현대적 의의와 발전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통사상] 전통사상의 현대적 의의와 발전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윤리의 항상적 부재

Ⅱ. 전통사상의 개념과 정립 필요성
1. 전통사상의 개념
2. 전통사상의 정립 필요성

Ⅲ. 우리의 전통사상
1. 우리의 전통사상
2. 우리의 전통사상의 특징

Ⅳ. 전통사상의 현대적 의미
1. 전통사상의 재구축과 현대적 모델 개발 시급
2. 전통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Ⅴ. 인간존엄의 미래사회를 기약하며
본문내용
1. 전통사상의 개념
전통사상이란 무엇인가? 일단 전통과 사상의 의미를 되새기고 이를 조합하면서 전통사상의 의미에 대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전통이란 전하여 이어져 내리는 것을 의미하며 이에는 시간의 연속성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즉 과거로부터 이어진다는 시간적인 맥락 성을 가지고 바로 역사성을 가짐을 의미한다. 그리고 사상이라는 의미는 바로 삶의 원리나 원칙을 의미하는데 즉 전통사상이란 과거에서 지배적으로 통용되었던 삶의 원리나 철학이 시간을 통하여 오늘의 삶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삶의 원리를 말한다. 이를 연구자의 다양한 목적에 따라 다른 용어로 표현하면서 사용하지만 그 핵심은 전통사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거의 모든 것이 전통사상의 범주에 포함 되어야 하는가? 그렇지는 않다. 전통사상으로서의 연구와 관심의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한 사회의 삶의 원리로서 작용하고 변하는 사회 속에서도 그러한 원리가 보편적으로 후세의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져야 한다. 일정한 시기에 잠시 동안 유행하는 그러한 것들은 전통 사상이라고 할 수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전통사상은 일정한 생명력을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사상도 결코 변하지 않는 만고불변의 진리라고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즉 전통사상도 일정한 시간에 걸쳐 변화를 거듭할 수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장시간에 걸쳐 진행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우리의 정신문화에 대한 심각한 고민과 이를 체계적인 정립을 통하여 전통사상을 통한 민족적 자아와 정체성의 회복은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존엄의 사회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그러한 희망적인 미래를 기대하기 위하여 자료를 작성하였읍니다. 자료 컨테스트에서 우수자료로 평가받은 자료이니 많은 활용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