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1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1
 2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2
 3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3
 4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4
 5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5
 6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6
 7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7
 8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8
 9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9
 10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10
 11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11
 12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12
 13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13
 14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14
 15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15
 16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16
 17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17
 18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18
 19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19
 20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 대중매체의 실태

4.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대중매체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요소로 자리 잡았다. 현대인들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대중매체와 함께 생활을 영위한다. 이러한 생활은 비단 성인의 것만이 아닌 아동 더 나아가 영, 유아에게까지 다양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부모들은 이러한 매체들을 유아를 돌보는 유모쯤으로 간주하고 그 영향력을 간과하고 있다. 그 간과는 최근 들어 텔레비전, 비디오, 그리고 컴퓨터 등으로 인한 비디오 증후군, 컴퓨터 중독증 등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물론 대중매체가 이러한 악 영향만을 가져온 것은 아니다. 분명한 장, 단점이 있다. 그렇기에 더욱 그 장, 단점을 정확히 알아 긍정적 영향을 최대화 시키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처방안을 제시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다. 이에 영, 유아에게 노출도가 가장 높은 대중 매체로 텔레비전, 비디오, 컴퓨터를 선정하여 영,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실태,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의 대처방안과 대중매체를 올바로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2. 영향

1) 텔레비전

텔레비전은 속보성, 정보성, 현실성 등으로 인하여 인간의 일상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어린 시절 사회화 교육을 담당하던 가정교육이 산업화에 따른 가정기능의 약화로 텔레비전이 그 기능을 대신하게 되었고 여가선용의 시간에서 텔레비전 시청의 비율이 높아지게 되었다. 유아들은 태어나면서부터 텔레비전에 쉽게 접하게 되고 그 어느 매체보다도 텔레비전이라는 매체에 익숙하고 거기서 흘러나오는 메시지에도 쉽게 동화될 수 있다.
유아는 태어나서 빛을 감지하기 시작하면서 텔레비전을 인식하고 프로그램의 내용이 무엇인지 모를 때는 영상의 움직임과 음향으로 인해 텔레비전에 집중한다. 6개월 된 영아도 텔레비전에 나온 모델의 음성을 들은 후 언어적 반응 유형이 변화한다고 보고함으로써 아주 어린 영아도 텔레비전에 반응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Hallenbeck&Slaby, 1979)
나이가 어릴수록 텔레비전에 탐닉하여 2세 이전부터 텔레비전을 시청하기 시작하고 6~9개월부터 텔레비전에 주의를 기울이고, 9개월 된 유아도 매일 90분 정도 비디오를 본다고 한다. 이렇듯 장시간 텔레비전에 노출됨으로써 무비판적으로 환경을 받아들이고 자주성과 가치판단이 불분명한 유아들의 경우는 쉽게 텔레비전의 영향을 받게 된다. 텔레비전 시청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면에서도 크게 부각되고 있다.
참고문헌

박순화(1998), 제 5차 유아교육과정에 따른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태분석,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혜숙(2001), TV유아교육프로그램 시청에 따른 유아의 음악적 행동과 음악 능력간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남명자(1983),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송연구」 제2권 제1호, p134
정원식(1988), “우리나라 교육프로그램 비교분석”, 방송문화 5월호 , 11
이인숙(1989), 유아교육 교사의 TV 시청지도에 관한 현황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16
김소연(1999). 가정에서의 유아용 비디오 교재의 활용 및 시청 실태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은경(199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VCR활용 실태와 문제점.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정은(1998). TV프로그램 평가 준거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동우(1994). 비디오 게임이 어린이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영자(1999). 유아교육교수매체. 서울:교문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