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향토문화] 대학로

 1  [지역향토문화] 대학로-1
 2  [지역향토문화] 대학로-2
 3  [지역향토문화] 대학로-3
 4  [지역향토문화] 대학로-4
 5  [지역향토문화] 대학로-5
 6  [지역향토문화] 대학로-6
 7  [지역향토문화] 대학로-7
 8  [지역향토문화] 대학로-8
 9  [지역향토문화] 대학로-9
 10  [지역향토문화] 대학로-10
 11  [지역향토문화] 대학로-11
 12  [지역향토문화] 대학로-12
 13  [지역향토문화] 대학로-13
 14  [지역향토문화] 대학로-14
 15  [지역향토문화] 대학로-15
 16  [지역향토문화] 대학로-16
 17  [지역향토문화] 대학로-17
 18  [지역향토문화] 대학로-18
 19  [지역향토문화] 대학로-19
 20  [지역향토문화] 대학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향토문화] 대학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대학로의 역사

3. 대학로의 연극

4. 대학로의 대학문화

5. 대학로의 공연문화

6. 대학로의 먹거리 문화

7. 대학로의 문화재

8. 대학로의 전시공간

9. 대학로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문화라는 단어는 정의를 내리기가 쉽지 않다. 이에 혹자는 문화의 정의가 ‘그것을 정의하려는 사람의 숫자만큼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만큼 문화라는 단어는 추상적이면서도 다양한 의미를 포괄하고 있다. 다만 일반적으로 가족문화, 학교문화, 한국문화와 같이 서술형으로 사용되는 경우, 문화는 당해 집단이 갖는 생활양식 전반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향토문화, 그것도 서울지역의 향토문화이다. 즉 서울 지역에서 발견되는 생활양식의 전반이 그 주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이 언제나 그렇듯이 향토문화도 어떤 면에서는 보편성을, 또 어떤 면에서는 특수성을 띠고 있다. 그러나 향토문화 가운데에서도 특히 서울지역의 향토문화로 주제를 한정하여 살펴봄에 있어서는, 서울 지역만이 갖는 특수한 문화를 찾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서울 지역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특별한 그 무엇에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고민하기 시작하였다.

향토문화와 관련된 곳을 생각할 때, 우선 오래된 유적지를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역사는 기록되고 있으며, 문화는 생성되고 있다. 그러한 연유로, 답사 지역을 반드시 몇 십 년 혹은 몇 백 년 전의 시대적 차이를 떠올려야 하는 장소로 택해야만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현재에도 또한 앞으로도 역사적 가치를 지닐 장소로서 바로 우리 가까이에서 이용되고 있는 장소들도 많기 때문이다.

종로 5가에서 혜화동까지 1.55km에 이르는 거리. 우리는 대학로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대학로가 그 이름을 갖게 된 것은 20여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하지만, 그 거리는 그런 짧은 기간에 서울에서 손꼽히는 연극 ․ 영화 등 문화 공연의 중심지가 되어 있었다.

서울의 유명한 거리는 어디나 사람들이 붐비고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대학로는 우리가 흔히 현대적인 문화 활동을 즐기기 위해 떠올리는 명동이나 신촌, 강남 등의 지역과는 차별화된 점이 있었다. 다른 지역에서는 쉽게 찾아 볼 수 없는 소극장과 여러 대학들, 마로니에 공원에서의 길거리 공연과 전시, 그리고 젊은이들의 입맛이 따라 변화하는 음식점들. 이러한 것들이 대학로가 젊음의 거리, 문화의 거리로서의 이미지를 형성해 나가도록 하는 요소들이었다.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젊은이들은 대학로를 찾게 되고, 그렇게 모인 젊은이들은 다시 그들만의 문화를 형성해나가는 과정, 그 가운데에는 대학로가 있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http://100.naver.com/100.php?id=89594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snu.ac.kr/ (서울대학교 홈페이지)
http://100.naver.com//100.php?id=185875
http://www.zeroonecenter.com/site/cult/center/info.htm (국민대학교 제로원디자인센터)
http://and.smu.ac.kr/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 대학원)
http://edu.woosuk.ac.kr/~theater/index.html (우석대학교 우석 레퍼토리극단)
http://jongno.seoul.go.kr (종로구청 홈페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