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수술실 실습]TVT 수술(Tension-free Vaginal Tape)] TVT 수술(Tension-free Vaginal Tape)

 1  [[간호학 수술실 실습]TVT 수술(Tension-free Vaginal Tape)] TVT 수술(Tension-free Vaginal Tape)-1
 2  [[간호학 수술실 실습]TVT 수술(Tension-free Vaginal Tape)] TVT 수술(Tension-free Vaginal Tape)-2
 3  [[간호학 수술실 실습]TVT 수술(Tension-free Vaginal Tape)] TVT 수술(Tension-free Vaginal Tape)-3
 4  [[간호학 수술실 실습]TVT 수술(Tension-free Vaginal Tape)] TVT 수술(Tension-free Vaginal Tape)-4
 5  [[간호학 수술실 실습]TVT 수술(Tension-free Vaginal Tape)] TVT 수술(Tension-free Vaginal Tape)-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수술실 실습]TVT 수술(Tension-free Vaginal Tape)] TVT 수술(Tension-free Vaginal Tape)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수술명: TVT를 이용한pubovaginal sling op

§요실금(urinary incontinence)이란?
§요실금의 분류
§요실금 치료
§ TVT 수술(Tension-free Vaginal Tape)무 긴장성 테이프 술식
- 수술방법
- 추적관찰
- 결과
본문내용
§수술명: TVT를 이용한pubovaginal sling op

§요실금(urinary incontinence)이란?
- 방광과 요도괄약근의 의식적 통제가 불가능하여 불수의적으로 소변이 나오는 것.
여러 원인 중 신경인성 방광기능저하는 뇌와 척수의 병변, 방광 신생물이나 결석, 다발성경화증, 하부 요관의 폐색, 노화, 다산 등의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어린이의 실금은 정신 과적 원인 또는 알레르기가 원인이다. 원인에 따라 약물치료 정신과적 치료 수술을 한다.

§요실금의 분류
- 요실금의 최종적인 원인은 방광 또는 괄약근에 있으며 원인이나 나타나는 현상에 따라 요실금을 분류하고 있지만 아직 통일된 분류는 찾기 어려운 형편이다.

◎진성 요실금(true incontinence)
: 외상이나 수술로 괄약근이나 이를 지배하는 신경이 손상을 받거나 이소성 요관과 같은 선천성 기형 등으로 인해 방광에 요가 고일 사이 없이 방울방울 계속 나오는 경우를 말한다.
◎복압성 요실금(stress incontinence)
: 긴장성 요실금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가장 흔한 요실금으로 전체 요실금의 80~90% 정도를 차지하며 대개 분만 경험이 있는 중년 또는 노년의 여성에게서 생긴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또는 크게 웃거나 줄넘기를 할 때, 심하면 걸을 때도 요실금 이 일어난다. 이는 분만시의 손상 혹은 노화현상으로 인하여 골반 지지 조직이 결손되거나 방광경부의 기능부전으로 갑자기 복압이 상승될 때마다 요가 새어 나오게 된다.
◎절박 요실금(urge incontienece)
: 방광의 심한 염증으로 많이 발생하는데 요의가 생기자마자 참을 수 없이 불수의적으로 배뇨가 되는 증상을 말한다.
전립선비대증 등 하부요로의 폐색이 있는 경우 혹은 복압성 요실금이 있는 경우에도 동반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중풍환자에서 볼 수 있듯이 배뇨근의 억제를 지배하는 신경에손상이 있는 경우에도 자주 관찰된다.
◎일류성 요실금(overflow incontinence)
: 요도의 폐색이나 방광의 수축부전으로 요폐가 생겨서 요가 넘쳐 흘러나오는 증상을 말한다.
「출처 -모스비 사전」

§요실금 치료
1. 복압성 요실금의 보존치료
◎ 행동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