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대사] [서평]천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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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근대사] [서평]천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근대 중국에 대한 관심
2.근대 중국과 그 속의 사람들
3.역사서로서의 천안문
4.여운
본문내용
중국은 가까운 나라다. 지리적으로 강 하나와 서해를 사이에 두고 우리와 맞닿아 있기 때문에 고려시대에 이르기 까지는 거의 동등한 위치에서 투쟁과 협력의 대상으로서 조선시대에는 사대문화의 표상으로서 우리나라와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긴밀히 연관되어 역사를 형성했다. 특히 조선 말기 근대적인 움직임을 보이던 무렵에는 일본과 러시아와 더불어 정치적으로 직접적인 개입을 하기도 했으며 사회주의 혁명 이후에는 잠시 멀어졌다가 최근 들어 다시 정치․경제적으로 밀접해지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중국에 대한 관심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며, 특히 중국이 근대적 변화를 위해 격변하게 된 시기는 우리나라의 그것과 유사성을 가지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서양세력과 함께 가까운 일본의 압박으로 인한 정치적 위기와 사회주의의 유입에 따른 사상적 변혁,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엘리트들과 민중들의 각성 등의 상황은, 비록 우리나라와 중국만의 유사성이 아니라 제국주의적 침략에 고통받던 소위 ‘제 3세계’에서 빈번히 관찰되는 현상이지만, 국외적으로는 조선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열강의 하나로서 행사했지만 국내적으로는 조선과 다를 바 없었다는 점에서 한번쯤은 관심을 갖고 살펴보고 싶었다. 그리고 이렇게 역사적으로 유사한 경험을 하는 와중에 근대화의 종착점이 달라졌다는 사실도 흥미로웠다. 이러한 관심의 일부는 동양을 대표하는 중국이 끊임없는 자기 발전을 통해 자체적인 근대화의 새로운 방법을 창출했다면 중국 자신은 물론 주변의 우리나라나 일본, 베트남 등의 동아시아 국가들도 고통스러운 서구화의 길을 걷지 않았을지 모른다는 생각도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근대 중국의 형성에 관련된 근원적인 관심과는 달리 생각되는 또 다른 관심은 바로 천안문이라는 중국의 상징과도 같은 건축물과 관련된다. 스펜스는 한국어판 서문에서 이 책이 1978년에서 1979년 사이에 집필되었기 때문에 천안문이 중국 대내․외적으로 지금과 같은 역사적 상징성을 지니게 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한 채 제목을 결정했다고 밝히고 있다. 그가 비록 1989년의 ‘천안문 사태’를 연상하지는 말기를 바라고 있지만 굳이 ‘천안문 사태’ 이전에도 존재했던 권력에 저항하고 권력을 파괴하고자 했던 풍부한 역사적 사건을 중심으로 형성된 의지의 집결지로서 긴 세월의 기억을 담아온 천안문의 상징성은 이미 존재해 왔던 것이다. 스펜스의 이러한 당부는 그동안 수많은 기사와 뉴스필름, 사진자료와 증언을 통해 형성되어 왔던 사회주의에 항거하는 자유와 민주화의 상징으로서의 천안문의 정치적 함의가 서구적인 시선으로 경험된 일반적인 중국에 대한 이해가 얼마나 편협한 것이었는지를 깨닫게 해준다. 1989년 이전에 천안문은 중국황제의 권위와 권능의 상징이기도 했으며 청조의 몰락 이후에는 각종 혁명들의 시발점으로서 역할을 수행했다. 그가 설정한 ‘천안문’이라는 주제와 ‘근대 중국을 만든 사람들’이라는 부제의 관계는 이러한 시각에서 볼 때 서로의 의미를 공고히 구체화 시키며 결합하게 해준다. 즉, 이 책은 천안문에 모여 꿈을 꾸고 때로는 그 꿈으로부터 위협을 받으면서도 다시 천안문에서부터 시작해 나가는 '근대중국을 만든 사람들'의 천안문인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천안문, 조너선 D. 스펜스, 정영무, 이산, 2006
역사를 어떻게 쓰는가, 폴 벤느, 이상길/김현경, 새물결, 2004
역사적 상대주의, 이상현, 집문당, 2000
왕여인의 죽음, 조너선 D. 스펜스, 설순봉,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5
중국근대사, 武原, 천성림, 예전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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