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유럽의 주택 시스템

 1  [한국경제] 유럽의 주택 시스템-1
 2  [한국경제] 유럽의 주택 시스템-2
 3  [한국경제] 유럽의 주택 시스템-3
 4  [한국경제] 유럽의 주택 시스템-4
 5  [한국경제] 유럽의 주택 시스템-5
 6  [한국경제] 유럽의 주택 시스템-6
 7  [한국경제] 유럽의 주택 시스템-7
 8  [한국경제] 유럽의 주택 시스템-8
 9  [한국경제] 유럽의 주택 시스템-9
 10  [한국경제] 유럽의 주택 시스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경제] 유럽의 주택 시스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Part Ⅰ _ 서론
Ø 경제구역 재구성의 필요성
Part Ⅱ _유럽의 주택시스템을 통한 한국의 주택 시스템을 비교한 대안
A. 유럽의 토지소유에 대한 개념은 한국과 다른 면
1) 유럽에서 최대규모의 토지은행을 가지고 있는 스톡홀름
2) 네덜란드의 사례
3) 프랑스가 1958년 이후 적용해 온 토지은행제도
Part Ⅲ _유럽의 주택 시스템에서 한국이 배워야 할 점
Part ⅠⅤ_토지에 대한 소유권 해결 대책
A. 단기적 관점
B. 중ㆍ장기 관점과 대책

Part Ⅴ _외국인 부동산 투자 문제, 투기인가 투자인가?
A. 문제의 상황: 외국인 부동산 투자 얼마나? 어떻게 했나?
B. 문제의 발생 이유: IMF 외환위기 직후의 상황
C. 외국의 대처방안 및 사례
Part ⅤⅠ_결론: 우리의 대안 및 방향성 제안
본문내용
Part Ⅰ _ 서론
우리나라의 산업구조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해 왔고 지금도 이러한 구조는 변하지 않는 실정이다. 무조건적인 서울상경으로 인해 인구는 부지기수로 증가하게 되었고 현재 서울과 경기도 권에 약 2000만 명이 거주하고 있는 상태이다. 부동산가격이 증가하게 된 것은 불가항력적인 상황이었다고 해도 유독 강남, 여의도, 종로 명동 등의 부동산 가격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상승하여왔다. 과연 이러한 문제점은 왜 일어났으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부동산의 경우 일반적으로 가격이 상승할 경우 거래가 활발하고 하락할 경우 거래가 감소한다. 왜? 오를 때는 더 오를 거라고 생각하므로 수요가 증가하고 내릴 때는 더 떨어질 거라고 생각해서 매수가 수그러지기 때문이다. 부동산의 대표 상승 지역은 80년대 강남에서 90년대 신도시로, 2000년대 다시 강남으로 유턴했다. 또한 판교신도시 등 정부에서 추진한 여러 가지 정책 등은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부동산가격을 더 올리는 역효과를 낳고 있다. 비단 이런 문제뿐만 아니고 특수목적 고를 만들어서 부동산가격을 바로 잡겠다는 정부의 토끼몰이 식 정책도 실효를 전혀 거두지 못 하고 있는 상태이다.

Ø 경제구역 재구성의 필요성
강남, 여의도, 명동 종로 등의 공통점이 무엇일까? 바로 대기업들이 다 여기 모여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큼직큼직한 빌딩 숲이 연상이 된다. 80년대부터 이러한 지역에 생겨나기 시작한 고층빌딩들은 사람들의 주거지역마저 변화시키게 된다. 많은 사람들은 직장이 가까운 데로 이사를 다니게 되고 거래가 활발하게 되면서 가격이 상승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경제구역의 재구성이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정부가 6월에 발표한 176개의 공공기관 이전만으로도 수도권의 인구가 분산되고 집값이 안정될 거라고 전망하고 있다. 서울은 강남구 22곳(5233명) 서초구 25곳(2642명) 송파구 5곳(965명) 등 강남 권에만 52곳에 8840명의 공공기관 직원이 몰려있어 강남 집값 안정에 효과 가 적잖은 것으로 기대된다. 비단 공공기관뿐만 아니고 대기업들을 수도권이나 충청권으로 이전시키게 되면 이에 따른 시너지효과는 엄청나게 기대가 된다. 가족들이 모두 이주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정부에서도 적극 추진하게 되면 초기에는 '주말부부'도 많겠지만 결국은 직장 따라 옮겨갈 수밖에 없을 것이며 "수요 감소로 인한 수도권 집값 안정효과가 클 것"이다. 따라서 정부의 주도하에 대대적인 개혁이 필요한 것이다. 교육인프라를 구축하고 대기업들에게 여러 가지 혜택을 주어서 분산을 시키면 부동산가격은 점차 안정세로 돌아설 것을 전망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