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교육] 성폭력 피해 아동의 심리적인 피해와 대책방안

 1  [아동심리교육] 성폭력 피해 아동의 심리적인 피해와 대책방안-1
 2  [아동심리교육] 성폭력 피해 아동의 심리적인 피해와 대책방안-2
 3  [아동심리교육] 성폭력 피해 아동의 심리적인 피해와 대책방안-3
 4  [아동심리교육] 성폭력 피해 아동의 심리적인 피해와 대책방안-4
 5  [아동심리교육] 성폭력 피해 아동의 심리적인 피해와 대책방안-5
 6  [아동심리교육] 성폭력 피해 아동의 심리적인 피해와 대책방안-6
 7  [아동심리교육] 성폭력 피해 아동의 심리적인 피해와 대책방안-7
 8  [아동심리교육] 성폭력 피해 아동의 심리적인 피해와 대책방안-8
 9  [아동심리교육] 성폭력 피해 아동의 심리적인 피해와 대책방안-9
 10  [아동심리교육] 성폭력 피해 아동의 심리적인 피해와 대책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심리교육] 성폭력 피해 아동의 심리적인 피해와 대책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성폭력의 정의와 단계
2.1 성폭력의 정의(아동 성폭력의 정의 포함)
2.2 성폭력이 이루어지는 단계
3. 성폭력 피해 아동의 실제 기사자료와 사례
3.1 최근 기사자료
3.2 사례
4. 성폭력 피해 아동에게 나타나는 특징
4.1 피해 아동의 대인관계
4.2 피해 아동의 후유증
5. 성폭력 피해 아동의 대책방안
5.1 피해 아동의 심리치료
5.2 가족의 태도와 대응방법
5.3 법적 방안
6.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오늘날, 우리 주변에는 성폭력으로 인한 피해자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성폭력은 어린 아이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연령층에 상관없이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성폭력이라하면 ‘남성이 여성에게 강압적으로 성욕구를 채우려 하는 것’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남성이 남성에게 성폭력을 당하는 경우도 있으며 여성에게로부터 강압적인 성욕구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성피해자들을 상대로 한 임상적인 경험에 의하면 피해자 10%는 남성이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뢰를 받은 천주교 인권위원회가 3개월간 휴가 나온 병사 232명과 전역 1년 미만의 대학생 1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의 결과 9.12%인 34명이 ‘당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여성이 남성에게 성폭행을 가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부모, 양부모, 같이 동거하는 성인, 형제, 상관, 친구나 아는 사람 등이 가해자가 된다. (채규만, 「성피해 심리치료」, 학지사, 2004. 42~43면. )

성폭력은 유아나 아동에게 가해졌을 경우, 그 피해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이는 심리적 안정을 취하고 정서적, 신체적으로 성숙하며 발달해 나가는 단계에 있는 아이들에게는 절대적인 악영향을 끼치는 원인으로 꼽힐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아동을 대상으로 성폭행이 최근까지 다수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2004년 4월 17일 일어났던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성폭행한 경비, 용산 초등학생 성폭행 살해사건(2005년 2월 11일~2006년 1월 27일까지 성남, 분당, 용인, 수원 일대의 9~13세세 초등 여학생 12명을 성폭행 한 후 금품을 빼앗았던 사건 ),2006년 4월 22일 마포구 성산동에서 일어났던 초등학생 성폭행 등.
그러나 아동들은 성폭력을 당하게 되는 상황에 오기까지의 과정과 그 후의 대책이나 방안 등을 잘 알지 못한다. 또한 두려움과 심리적인 충격으로 인해 부모님에게조차 오랜시간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한다. 이럴 경우, 아동이 심리적 또는 신체적으로 고통받게 되는 시간이 장기간 이어질 수 있겠고 원만한 사회생활마저 위협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발표조는 최근 우리사회의 심각한 사회 문제 중 하나인, “성폭력 피해 아동”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였다. 이에 성폭력(성폭행, 성피해)에 대한 구체적인 범위를 알아볼 것이고 성폭력 피해 아동에게 나타나는 특징, 피해 아동의 대책 방안(“법”적인 방안 포함)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성폭력의 정의와 단계

참고문헌
※참고문헌
채규만, 「성피해 심리치료」, 학지사, 2004.
한국여성개발원,『여성 종합 통계』.

※인터넷 참고
http://blog.naver.com/heaven5353/20017138695
한국아동성폭력 피해가족 모임(http://www.c112.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