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전란 후의 노계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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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론] 전란 후의 노계가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언

2. 가사문학의 전환기

3. 노계의 생애와 그의 가사

4. 의 내용 고찰

5. 형식과 표현양상에 나타난 노계 가사의 후기가사적 요소

6. 노계가사의 관념적 한계

7. 결어


본문내용


전란 후의 노계가사

1. 서언
문학작품은 그 작가의 의식의 표현이며 체험의 반영이다. 의식이나 체험은 삶의 구체적인 작용으로서 한 시대 현실과 작가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므로, 작가가 누리는 삶의 현실이 문학 작품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가 없다. 특히 고대시가의 경우에는 그 연관성이 현대문학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김기정, 「노계가사의 현실인식」, 『영남어문학 제 7집』, 영남어문학회, 1980

본 발표에서는 조선 전기에서 후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에 나타난 가사문학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그와 더불어 그 시기의 대표적 작가인 노계 박인로와 그의 가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더 나아가 그의 가사에 나타난 서민가사적 요소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2. 가사문학의 전환기

蘆溪(노계) 朴仁老(박인로)가 살았던 명종~인조 시대는 조선 전기에서 후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였다. 거듭되는 사화와 당쟁 속에서 국력은 날로 쇠퇴해졌고 백성들의 생활은 더욱 어려워졌다. 결국 임진왜란이라는 수난을 겪으면서 조선의 역사는 이를 계기로 전후로 시대구분을 할 만큼 큰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이 시기에 양반들의 허위와 무능이 드러나고 무지했던 서민들이 각성하여 서민의식이 싹트기 시작하였다. 또한 일부 양반들은 사실상 서민과 다름없는 잔반으로 몰락하여 신분체제가 와해되는 등 국내외적으로 매우 혼란했던 시기였다.
가사문학은 역사적 사회적 현실에 민감하게 반응한 장르였다. 조선시대를 정치적 사회적으로 변화시킨 계기가 되었던 임진왜란은 가사문학에 있어서도 그 장르적 성향의 변모를 가져온 계기가 되었다. 체제의 안정기였던 전기의 가사들은 봉건 사대부 층의 이념을 강력하게 표출하고 강호 자연의 경물을 배경으로 서정적 형상화에 주력하는 장르적 성향을 보인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봉건사회의 구조적 모순이 드러나기 시작하는 17세기 이후의 후기 가사들은 작자 층의 확대와 아울러 작품에 따라 교술성과 서사성, 그리고 서정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점차 현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현실의 구체적인 사물을 작품에 옮겨와 서술하는 장르적 변모를 보임으로써 당대적 현실의 다양한 국면을 가사의 형식에 담아내었다.
참고문헌
< 단 행 본 >
이상보,『17세기 가사 전집』, 민속원, 1987.
정재호,『한국 가사문학의 이해』,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김윤완․이장희 공저, 『한국의 고전시가 해석과 감상』, 글벗사, 1995.
김정주, 『시조와 가사』, 조선대학출판부, 1999.
윤덕진, 『가사읽기』, 태학사, 1999.
이상보, 『증보 17세기 가사 전집』, 민속원, 2001.
이승남, 『사대부가사의 갈등표출 연구』, 역락, 200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1983

< 논 문 >
승필호,「노계가사의 특성연구 : 후기가사적 요소를 중심으로」, 한양대 석사논문, 1990.
최상은,「노계가사의 작품구조와 현실인식」,『반교어문연구1』, 성균관대, 1988.
김기정, 「노계가사의 현실인식」,『영남어문학 』제 7집, 영남어문학회,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