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근대 초기 문학 연구 -『열하일기』와 시조의 붕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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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사] 근대 초기 문학 연구 -『열하일기』와 시조의 붕괴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Ⅱ. 근대 의식의 성장 ................................................1
제 1 절 가족 제도의 혼란 .....................................................1
제 2 절 이념과 현실의 대결 .....................................................2
제 3 절 서민 계급의 대두 .......................................................4
제 4 절 배반된 이상 국가와 종교적 민족주의 .....................................5
제 5 절 「한중록」과 가족 제도의 붕괴 ..........................................5
제 6 절 『열하일기』와 닫힌 사회의 지식인 ......................................5
제 7 절 시의 기능과 형태의 파괴 과정 ...........................................6
제 8 절 완결의 양식과 형성의 양식 ..............................................6
제 9 절 자생적 예술과 그 양식 ..................................................7

Ⅲ.『열하일기』의 근대문학적 성격....................................8

제 1 절 근대적 언어와 표현 .....................................................7
제 2 절 근대적 인식과 내용 .....................................................8
제 3 절 이용후생 사상 ..........................................................9
제 4 절 「호질」에 드러난 근대성 ...............................................10
제 5 절 한계점.................................................................11

Ⅳ.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출현 .................................11

제 1 절 사대부시조의 변이 ....................................................11
제 2 절 사설시조의 출현 ......................................................13

Ⅴ. 결 론 ........................................................ 14



▣참고문헌
▣연구사 목록
▣박지원 연보
본문내용
Ⅰ.서론

임진왜란 이후 조선 사회는 그 자체 내의 모순을 스스로 드러내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인다. 그리고 영〮〮 ․ 정조 시대에 이르면 그 변화가 나름의 이론적 배경과 거기에 상응하는 운동을 보이게 되는데 그것은 한국 사회가 자체 내의 구조적 모순을 상상적 기호로서 표시할 수 있는 힘을 얻은 것을 의미한다.

그 상상적 산물은 시대를 뛰어넘어 보편성을 획득할 수 있는 경지에까지 이르러 있다. 그 보편성은 당대의 모순을 극복하려 한두 가지의 체계적 노력, 운동에서도 드러난다. 그것은 당대의 모순과 갈등을 지적 언어로 체계화하여 그것을 극복하려는 지식인 계층의 노력과 종교의 형식으로 집약된 서민층의 무의식적인 불만 표출이었는데 각각 정약용 정약용[茶山]: 1762-1836. 소천의 마현 출생. 서학의 분위기 속에서 생장. 1794년 경기도 암행어사. 이때에 그는 농민의 처절한 궁핍상과 지방 행정의 문란, 난맥상을 여실히 본다. 1796년 규장각에 들어간 후 그와 서학의 관계를 탄핵하는 글들이 나오자 「자명소(自明疏)」를 내 배교(背敎)를 명시한다. 1801년 신유박해의 여파로 귀양. 1818년 귀양이 풀려 17년 만에 귀향. 그 귀양살이 기간 중에 그의 학문적 체계가 완성된다. 그의 득의작 『경세유표(經世遺表)』, 『목민심서(牧民心書)』가 1817년에, 『흠흠신서(欽欽新書)』가 1819년에 완성된다. 시로는 「봉지염찰도적성촌사작(奉旨廉察到積城村舍作)」, 「기민시(飢民詩)」가 유명한데 거기서 그는 농민의 궁핍화 현상을 여실히 보여준다.
과 동학으로 표상된다. 그 두 방향의 노력은 예술에서의 표현 잠재력의 성장, 특히 문학에서의 언어 의식의 대두로 인해서 자생 인텔리에게 깊은 영향을 미쳐, 조선 사회를 제도적으로 바꾸려는 힘찬 노력으로 전환된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본론에서는, 김윤식, 김현의 에서 영․ 정조 시대를 근대로 잡은 구체적인 이유들을 찾고자 한다. 이에 의 을 요약 정리할 것이며, 나아가 당시 예외적 개인인 박지원의 와 시조의 붕괴 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근대 의식의 성장

제 1 절 가족 제도의 혼란

가정과 가족은 한 사회가 그 자체로 존속하는 것을 지키는 최소 단위이다. 그 가정의 파괴나 혼란은 즉각적으로 전 사회의 혼란을 불러일으키며, 그것은 형이상학적인 모든 것으로 파급되어 간다. 그런 의미에서 임진왜란 이후의 가족 제도의 혼란은 주목의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없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텍스트

박지원 (윤재영 옮김), 『열하일기1~5』, 박영사, 1976
박지원 (이가원 옮김), 『열하일기』, 대양서적, 1972
박지원 (리상호 옮김), 『열하일기1~3』, 보리, 2004

2.단행본

김명호, 『열하일기 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0
김명호, 『박지원 문학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2001
김윤식 ․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03
김제현, 『사설시조 문학론』, 새문사, 1997
김혈조, 『박지원의 산문문학』,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2
이암, 『연암 미학사상 연구』, 국학자료원, 1995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 산업사, 2005
조동일 외, 『한국문학 강의』, 길벗, 2003
박기석 외, 『열정으로 산 사람들 3』, 서울여자대학교, 2005
황충기, 『사설시조문학론』, 새문사, 1997

3.논문

박기석, 「朴趾源 文學硏究: 漢文短篇을 中心으로」, 서울대학교, 1984
박수밀, 「燕巖 朴趾源의 文藝美學 硏究」, 한양대학교, 2000
이지호, 「연암 박지원의 글쓰기 방법론 연구」, 서울대학교, 1996
송희정,「연암의 한문소설에 나타난 작가의식 연구」, 서울女大 大學院, 1994

4.기사문
박기석,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문학과 교육, 1998년 겨울호
박기석,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와 호질」, 태릉 어문 연구, 2004년 12집
박기석, 「연암 박지원의 문학과 문학 치료」. 인문논총, 2003년 11집
박기석, 「열하일기를 통해본 연암의 대청 의식과 '호질'의 주제」, 국어 교육, 1997년 8월


▣연구사 목록 -박지원

금영준,「朴趾源의 事物觀과 技法」, 서강대, 1984
박기석,「박지원문학 연구」, 서울대, 1984
한윤정,「朴趾源 文學思想의 한 硏究」, 서울여대, 1986
서용웅,「朴趾源 漢文 短篇 硏究-現實批判과 利用厚生의 限界와 意義」, 京畿大 大學院,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