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현대비평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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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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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국문] 현대비평의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비평의 개념은 무엇인가?

2. 비평의 어원은 현재의 비평장르와 어떤 관련을 지니는가?

3. 창작과 비평은 서로 어떤 관계에 있는가?

4. 비평가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5. 해설과 비평은 어떤 차이를 지니는가?

6. 살롱 비평이란 말의 뜻과 역사성

7. 작품은 하나의 소우주라는 말의 참뜻.

8. 비평가를 구도자에 비유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9. 비평과 역사는 어떤 관계에 있는가?

10. 올바른 비평을 위하여 역사의식이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까닭
은?
11. 과거 문학작품의 재 발굴 정리 작업이 지니는 중요성은 무엇인가?
12. 플라톤의 시인추방론이 지니는 현재적 의의는 무엇인가?
13. 고전과 전통은 비평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14. 아리스토텔레스의 비평이 지니는 탁월성은?
15. 문학작품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가?
16. 비평 활동에서 원전의 중요성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17. 작품은 작가의 생애와 어떤 관련을 지니는가?
18. 역사주의적 비평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9. 비평의 여러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20. 인상비평은 창조적 비평과 어떻게 다른가?
21. 주관주의 비평은 객관주의 비평과 어떤 차별성을 지니는가?
22. 객관주의 비평의 여러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3. 비평기준의 절대성은 과연 존재하는가?
24. 정지용의 시 「갈매기」와 독도는 서로 어떤 연관성을 지니는가?
25. 조벽암의 시「가사(家史)」와 해방이 가지는 상호관련성은 무엇인가?
26. 정지용과 조벽암의 생애에 관한 해설을 해보라.
27. 해방이 지니는 역사적 의미에 대하여 서술하라.
28. 독도라는 지역의 중요성과 정치적 환경적 문제점에 대하여
29. 이상화의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와 대구 정신과의 관련성 이해
30. 백석의 시 「모닥불」과 이시카와 타쿠보쿠의 영향
31. 이상화와 백석의 생애에 관한 해설
32. 우리 민족사에서 일제강점기가 지니는 역사적 의미
33. 윤동주의 시 「나의 길」과 시인의 길
34. 박목월의 시「월색」과 경상도 방언의 독특한 정서
35. 박목월과 윤동주의 생에 관한 해설
36. 시인의 참된 삶과 죽음의 문제에 대하여
본문내용
9. 비평과 역사는 어떤 관계에 있는가?
우선 역사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면 역사는 사물의 처음을 알고자 하는 것으로서 존재의 근원을 탐구하는 것이다. 사물의 처음, 근원을 따지는 활동을 통해서 그 다음 시간을 알게 되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까닭은 과거를 제대로 알게 됨으로써 현재와 미래의 고통, 힘든 문제들의 해결 방법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역사와 비평은 과연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일까? 우선 역사를 모르고는 비평을 할 수가 없다. 작품, 창작은 역사위에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시대상황, 역사를 반영하는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 역사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인 요소인 것이다. 일제식민지 하에서의 문학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10. 올바른 비평을 위하여 역사의식이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까닭은?
작품은 단순히 그 작품 자체만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그 작품 속에서는 작가가 있고 작가의 생활환경이 있고 시대가 있으며, 그 시대의 문화적 유산, 전통 과거의 모든 것이 존재한다. 그러한 작품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단순히 현재의 관점에서 과거의 역사를 이해하지 못한 채 비평이 이루어진다면 그 비평이 올바른 비평이 될 수 있을 것인가?
분단시대의 문학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과거 우리의 문학사는 분단 속에서 왜곡된 문학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었다. 작품의 내용과 상관없이 북한의 문학을 거부했으며, 어쩔 수 없는 상황 속에서 분단 후 북으로 건너간 문학인들에 대한 언급이 이루어질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