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

 1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1
 2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2
 3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3
 4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4
 5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5
 6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6
 7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7
 8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8
 9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9
 10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10
 11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11
 12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12
 13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13
 14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14
 15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15
 16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16
 17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17
 18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18
 19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19
 20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제특구·제주 ‘영어 공용어’ 추진…초중고 교과과정 ‘영어 몰입교육’실시

[ 2005/10/20 18:45:01 ] 국민일보

2010년까지 경제특구와 국제자유도시로 지정된 인천의 송도-청라-영종,부산 진해 신항만,전남 광양,제주 등 지역에서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또 이들 지역의 일반 초·중·고교에서 다양한 교과 내용을 영어로 가르치는 ‘영어 몰입교육(English Immersion Program)’이 시범실시된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내년부터 2010년까지 영어교육 활성화 5개년 종합대책을 수립키로 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20일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공동 주최한 제2차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안 공청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포함,내년부터 2010년까지 범정부적으로 추진할 20개 핵심 정책과제 시안을 발표했다.

이 시안에 따르면 인천,부산·진해,광양 등 3개 경제특구와 국제자유도시인 제주도에서는 외국인 학교가 아닌 일반 초·중·고교에서 외국어 교과뿐 아니라 국어 수학 과학 사회 등 다양한 교과 내용을 영어로 가르치는 ‘영어몰입교육’이 시범 실시된다.

교육부는 또 초·중·고교에서의 수준별 영어교과서를 개발하고 2010년까지 모든 중학교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하는 한편 생활영어 교육강화,영어교사 교수법 개선을 위한 연수 활성화 등을 통해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실시되는 영어교육을 단계적으로 앞당겨 조기실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그러나 외국인 영어교사가 최소한 1000명 이상이 필요한데다 이들은 영어뿐 아니라 다양한 교과에 대한 충분한 이해능력과 함께 우리말도 구사하는 숙련된 ‘이중언어 구사자(Bi-Lingual)’이어야하는 만큼,교사인력 수급이 결코 쉽지 않을 전망이어서 실제로 일반 초·중·고교에서의 영어몰입교육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형만 박사는 “국제화 시대에 맞게 우리 국민의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경제특구와 국제자유도시의 영어 공용화 방안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국교육개발원 김영철 선임연구위원은 “경제특구와 국제자유도시의 영어 공용어 실시를 위해서는 택시 상점 도로표지판에도 영어사용을 일반화해야한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차세대 성장동력 분야 핵심 인력의 안정적 양성,고부가가치 지식 서비스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원 체제 개편,만5세아 무상교육 지원 확대를 통한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9월 학기제를 포함한 종합적인 학제개편방안 등도 함께 발표했다.

기본계획은 공청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반영하고 주요 과제들에 대한 투자계획 및 추진일정 등을 보완해 11월말 인적자원개발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신창호 강준구 기자












與, 사립유치원도 정부지원 추진 입력 | 2005-10-25 15:00 동아일보


최근 사설 어린이집에만 기본보조금을 지원하려는 정부의 방안이 알려지면서 유치원업계가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는 등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열린우리당이 사립유치원에 대해서도 기본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지병문(池秉文) 제6정조위원장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유치원문제는 대책을 세우지 않고, 어린이집만 지원하겠다는 것은 당의 요구가 제대로 정책에 반영이 되지 않은 것"이라며 "앞으로 예산 심의과정에서 3~5세 보육을 담당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차별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 위원장은 "다만 정부의 지원을 받는 유치원의 경우 어린이집과 마찬가지로평가인증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가격규제를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우리당은 가격규제를 받으면서 기본보조금을 지원받을지, 아니면 가격규제를 받지 않으면서 보조금을 지원받지 않을지는 사립유치원이 선택하도록 할계획이다.


정책위 관계자는 "가격을 규제하지 않으면 정부의 재정지원에도 불구, 유치원이교육비를 올릴 경우 부모들의 비용 부담 경감효과가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정부는 민간 보육시설에 대해 평가인증제와 연계해 기본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으로, 자율화 시설인 사립유치원도 기본보조금을 지원받으려면 유아교육법 개정을 통해 평가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방송위원회가 확정한 `경인지역 지상파 TV사업자 선정기준'과 관련,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민간방송 사업 진출은 허용하고,

민간단체의 민영방송 지분 참여를 제약한 규정은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 위원장은 "법적 근거 없이 특정자본을 배제하거나 특정 민간단체에 불이익을주는 방안은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데다, 공익적 민간자본은 배제하고 특정사기업에특혜를 준다는 시비를 낳을 수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방송위는 지난 19일 정부기관 및 산하단체, 지방자치단체 및 산하단체,















하고 싶은 말
많은 스크랩 자료를 원한다면 31페이지나 되는 스크랩 자료를
받아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