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전] 파우스트

 1  [서양고전] 파우스트-1
 2  [서양고전] 파우스트-2
 3  [서양고전] 파우스트-3
 4  [서양고전] 파우스트-4
 5  [서양고전] 파우스트-5
 6  [서양고전] 파우스트-6
 7  [서양고전] 파우스트-7
 8  [서양고전] 파우스트-8
 9  [서양고전] 파우스트-9
 10  [서양고전] 파우스트-10
 11  [서양고전] 파우스트-11
 12  [서양고전] 파우스트-12
 13  [서양고전] 파우스트-13
 14  [서양고전] 파우스트-14
 15  [서양고전] 파우스트-15
 16  [서양고전] 파우스트-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고전] 파우스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 배경 – 괴테 시대의 사회와 예술 3
2. 작가 소개 7
3. 전체 줄거리 8
4. 세부 줄거리 11
5. 인상 깊은 대목 36
6. 토론점 40

본문내용
1. 시대 배경 – 괴테 시대의 사회와 예술

괴테는 오랜 기간 동안 화가로서의 꿈을 키워 왔다. 지금까지 그가 그린 그림만 해도 2천7백여 점이 보존되어 있다. 미술을 인격 형성의 한 과정으로 생각한 아버지의 교육 방침에 따라 괴테는 9세부터 그림 공부를 시작하였다. 당시 프랑크푸르트는 미술품 교역의 중심지였으며 그의 집에는 17세기 네델란드의 사실적 화풍의 영향을 받은 화가들의 출입도 빈번했다. 사물에 대한 괴테의 경험적, 시각적 접근 방식이 이러한 환경 속에서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형성되었음을 괴테는 그의 자서전적인 기록인 에서도 언급하고 있다.
젊은 시절 그는 화가가 될 것을 진지하게 고려해본 적도 있었고 주위 사람들의 권유도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그림 보다는 언어적 표현에 더 자신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1774년에 발표되어 물의와 선풍을 일으킨 에서 주인공은 찬연한 자연의 아름다움이 마음 속에 그려놓은 그림에 압도되어 더 이상 아무런 그림도 그릴 수 없음을 토로하고 있지만 이후 자연과 인간의 내면, 그리고 예술의 표현 가능성의 문제는 괴테 예술관의 주요 화두로 등장하게 된다. 천재성과 독창성을 표방하던, 이른바 슈투름드랑기에 해당하는 이 시기 그의 그림들은 대개 외적인 객관적 형태보다도 내적인 느낌이나 ‘창조적 시각’을 중시하여 떠오른 착상을 가벼운 스케치로 옮겨 놓는 형태가 많았다.
1775년 스위스 여행에서 그의 그림 수업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된다. 알프스의 거대한 자연 풍광에 압도된 그는 잠시나마 규범적인 틀에서 벗어나 나름대로의 자의적이고 주관적인 화법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극복해내고자 했다. 바이마르로 이주한 1775년 이후 따분하고 딱딱한 관직 생활에서 그림 그리기는 일종의 정신적인 안정과 위로의 역할을 했다.
유럽의 고대 문화 유산과의 직접적인 만남은 그의 문학과 예술관, 그리고 그의 사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독일 문학의 또 하나의 거목인 쉴러와의 문학사적 우정이 맺어진 것도 이 시기이며 문학사에서는 괴테의 이탈리아 여행을 기점으로 이후 쉴러가 사망한 1805년까지의 시기를 바이마르 고전주의라 일컫는다. 조화와 인본주의를 표방하는 독일 고전주의의 이념이 20세기에 이르기까지 독일의 정신 생활에 끼친 막대한 영향은 굳이 강조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