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미디어와 스포츠에 관한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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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사회계열] 미디어와 스포츠에 관한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미디어와 스포츠 ...............................................2
1.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 개념
2. 미디어와 스포츠와의 공생관계 역사
3. 스포츠와 미디어 결합의 사회문화적 의미


Ⅱ. 미디어 스포츠와 스포츠 미디어.................................5
1. 미디어스포츠의 정의
2. 미디어 스포츠의 연도별 발전단계
3. 문화현상으로 자리잡은 미디어 스포츠


Ⅲ. 스포츠 미디어....................................................8
1. 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소비
2. 스포츠의 높은 관심도 & 스포츠 프로그램의 효과성
3. 스포츠 프로그램의 목적 변천 과정
4. 텔레비전 중계방송이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Ⅳ.스포츠의 콘텐츠.................................................13

1. 스포츠 콘텐츠 현황과 과제
1-1. 스포츠 정보망의 구축
1-2. E-스포츠 비즈니스의 가능성

2. 스포츠의 방송 콘텐츠
2-1. 스포츠의 의미 변화와 새로운 위상
2-2. 방송 콘텐츠로서 스포츠
2-3. 스포츠 콘텐츠 시장의 새로운 양상


Ⅴ. 미래의 미디어와 스포츠.........................................24
1. 데이터 방송과 스포츠
2. 글로벌미디어와 글로벌 스포츠시스템


본문내용
Ⅰ. 미디어와 스포츠

1.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 개념

인간은 단순히 물질적 욕구만을 충족시키며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화와 여가의 영역에 속해 있는 미디어의 소비욕구를 무시할 수 없다. 오락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매스 미디어는 개인, 집단, 사회, 국제적 비중, 그리고 정치, 경제, 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정보화 사회에서는 미디어의 영향력이 개인으로부터 국제적 차원에 이르기까지 일종의 보편적 현상을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화, 세계화, 혹은 정보화 등의 사회적 패러다임은 미디어의 영향으로 생겨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커뮤니케이션, 매스컴, 미디어 등의 수많은 용어들에 대해 간단한 개념 정립이 필요하겠다. 우선 가장 큰 범주로 커뮤니케이션이 있으며, 이는 ‘정보나 의사를 전달해서 기대한 효과를 얻고자 하는 일련의 행위 및 과정’으로 정의되어진다. 또한 Schramm 슈럼- 미국 매스컴 조직 연구의 권위자로 꼽힌다. 저서로는 매스컴연구의 교과서라 일컬어지는 (1954)등이 있다.
은 자극을 전달하는 과정이라 하였고, NewComb 1946년 이후 미시간대학에서 사회학 및 심리학 교수를 지냈다. ‘균형이론’에 의한 태도연구를 바탕으로 대인지각, 커뮤니케이션, 집단규범형성 등 인간의 상호작용 및 집단의 구조와 그 속성을 연구하였다. 사회행동을 사회힉과 심리학적 측면에서 파악하려고 하는 사회심리학자로서, 주요저서로는 (1943) 등이 있다.

는 의미의 전달로 표현하였으며 의미의 공유와 의도적 영향이라는 요소를 지니게 된다.
Who says what in which channel to whom with what effect?의 문장에서와 같이 커뮤니케이션에는 다양한 모델이 제시되어져왔다. 즉 누가 무엇을 어떤 채널을 통해서 누구에게 어떤 효과를 미쳤는가를 의미한다. Shannon과 Weaver는 정보원→송신기→수신기→목적지라 하여 잡음(noise)를 최대한 제거하면서 신호를 목적지에 제대로 전달하는 과정이라 제시한 바 있다. Berlo는 S(source)-M(message)-C(channel)-R(receive)라 하였다. 이러한 모델들을 살펴보면 커뮤니케이션은 정보원(source)혹은 송신자(sender)가 특정 경로(channel)를 통해 특정 메시지(message)를 수신자에게 보내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에는 대내적 커뮤니케이션, 대인적 커뮤니케이션, 집단 커뮤니케이션, 국제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매스 커뮤니케이션 등이 포함되어 있다. 대내적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인 예는 혼잣말을 들 수 있으며, 대인적 커뮤니케이션이 경우 대화나 편지, 혹은 전화 등을 들어 그 의미를 쉽게 짐작할 수 있겠다. 집단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대중적인 연설이나 강의 및 회의, 공연 등을 의미하는 것이며, 국제적 커뮤니케이션은 국가와 국가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가장 흔히 접하게 되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책, 정기간행물, 영화, TV, 라디오 등의 미디어 기술에 의한 것으로, 이의 수단이 되는 것들을 매스 미디어라 한다. 매스란 대중의 무리를 뜻하는 것이고 미디어란 중개자, 전달자를 의미하여, 대중이라는 익명의 무리에게 여러 가지 정보를 전달하는 조직이라는 의미로 유추해볼 수 있다.
이들은 모두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상징의 교환(symbol)’으로 언어나 몸짓 등을 통한 의미의 공유를 말한다. 둘째 ‘과정(process)’이다. 셋째 미디엄(medium)을 필요로 한다. 넷째 상호작용(interactive)하는 것이다. 다섯째 인간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문화, “ 뉴스스포츠콘텐츠의 개발방향‘, 『디지털시대와 스포츠』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세미나자료, 2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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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해룡,(2000)『영상시대의 미디어 스포츠, 커뮤니케이션북스,
송해룡 (2001) '스포츠 콘첸츠와 데이터방송의 모델에 관한조사'
정보통신학술연구원, 정보통신부
송해룡 (2001) '디지털커뮤니케이션과 스포츠 콘텐츠' 커뮤니케이션북스
송해룡 (2000) "사이버스포츠 시대가 오고 있다" '디지털시대와 스포츠'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세미나 자료
송해룡 (1999) "디지털시대의 스포츠프로그램의 의미" 스포츠마케팅 국제회의 발표논문
김화섭 (1999) '산업 관점에서 본 스포츠 콘텐츠', 산업연구원



인터넷 및 기타자료


* http://cafe.naver.com/sbsaca/51 - 출처 : hoochoo(전문스포츠웹진)

* 조이뉴스24 2005-08-16
[최성욱의 스포츠로 본 미국] 스포츠와 미디어의 세계-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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