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인생] [도서감상문]주홍글씨

 1  [문학과 인생] [도서감상문]주홍글씨-1
 2  [문학과 인생] [도서감상문]주홍글씨-2
 3  [문학과 인생] [도서감상문]주홍글씨-3
 4  [문학과 인생] [도서감상문]주홍글씨-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과 인생] [도서감상문]주홍글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Theme)

2. 구성(structure)

3. 상징성(symbolism)

4. 아이러니(Irony)
본문내용
The Scarlet Letter는 미국문학사상 최초의 상징소설로 인정되고 있으며 Hawthorne의 상징적 수법은 미국소설 발전에 기여한 바 크다.상징적 수법에는 구원과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십자가나 장미와 같이 단순함 것이 있는가 하면, Melville의 흰 고래와 같이 그 뜻이 복합적이고 난해한 것도 있다.The Scarlet Letter에 나오는 상징들은 복합적인 경우가 많으나 대개 그 뜻은 분명하다.
우선 작품의 제목The Scarlet Letter는 물론
Hester의 가슴 위 주홍글씨 “A"를 가리키며, 이 ”A"자는 간음과 원죄를 상징한다.그러나 Hester가 그녀 가슴 위에 곱게 새겨 달고 있는 이 붉은 “A"자가 후에 ”Angel", "Able" 또는 “Mercy"등의 뜻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이러한 ”A"자의 다양한 상징성은 복합적인 인간성과 음양(陰陽)과 같은 신비한 자연에 대한 상징성으로 까지 소급해 올라갈 수 있다.그리고 The Scarlet Letter에 있어 이 “A"자는 위와 같은 다양한 상징성과 더불어 여러 가지 형태로 작품 여러 곳에 계속 나타난다.
이 작품에 있어 “A"자 다음으로 중요한 상징은 청교도주의를 상징하는 교수대가 있다. 작품의 처음과 중간, 그리고 끝에 나오는 교수대(絞首臺)는 작품의 배경과 구성면에서 중요하다.
교수대 이외에 청교도주의를 상징하는 것으로육중한 감옥과 묘지, 그리고 다소 무리가 있을 지 모르나 감옥 앞에 있는 보기 흉한 잡초를 들 수 있다.이러한 것들은 모두 청교도주의를 상징하는 회색 그리고 검은 색과 같이 음산하고 부정적이며 엄격한 도덕주의와 죽음을 상징한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음산한 상징들은 이 작품 끝에 나오는 Hester와 Dimmesdale의 묘비에 새겨진 붉은 ”A"자의 검은 바탕과 같이 이 작품의 기본 배경을 이루고 있다. 이에 반해 감옥 앞 큰 나무그늘에 가리워 외로이 피어있는 들장미는Hester를 상징하며, 이러한 황량한 풍토에서도 신기하게 생명을 유지해 온 이 들장미는불모의 음산한 청교도주의 사회에서 존재하는 아름다움과 따뜻한 인간성 그리고 생명을 상징한다.
이처럼 Hester를 상징하는 들장미와 청교도주의를 상징하는 여러상징 이외에 작품의 배경으로는 숲과 숲속 개울 그리고 빛과 어둠이 잇다.이들 다음으로 중요한 상징은 사실 주요인물들의 상징성이다. 구약에 나오는 Esther가 모델로 되어 있는 Hester를 상징하는 “A"자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그녀가 고행을 통해 도덕적 발전과정을 거치는 동안 여러 가지 상징으로 나타난다.
Dimmesdale은 이름부터 dim-dale, 즉 어두운 골짜기라는 음산한 인상을 준다.Hester가 들장미로 상징되는 자연과 공개적 참회를 의미한다면, Dimmesdale은 위선과 은밀한 죄를 의미한다.Dimmesdale목사의 비극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진실되라! 진실되라! 진실 되라!”라는 피맺힌 충고다.그는 Pearl의 말과 같이 담대하고 정직하지 못했으며 그의 비극은 우유부단하고 비굴한 성격과 교만의 탓이었다.
Chillingworth도 역시 이름이 암시하듯 몸이 섬뜩함을 느끼는 악마를 상징한다.그리고 그의 옛 다정하고 선량한 인간으로부터 악마로의 변천과정은 매우 인상적이다.그의 일그러진 모습은 그의 죄과의 발전에 따라 그대로 그의 외관에 나타난다.그리고 거머리와 같이 Dimmesdale의 영혼에 밀착하여 피를 말리던 그가 Dimmesdale이 마침내 교수대에 올라 자신의 죄를 대중 앞에 고백함으로써 그의 복수대상을 잃게 되자, 거머리가 피를 빨아먹을 대상을 잃고 말라죽듯이 그대로 시들어 사라지는 상징적 비유 역시 매우 인상적이다.
그러나 Chillingworth도 처음부터 그러한 악인은 아니었다.그가 죽은 후 그로 하여금 Pearl에게 막대한 유산을 남기도록 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Hawthorne은 분명히 Hester 못지 않게 Chillingworth에게도 동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다시 첫장 끝에나오는 “a tale of human frailty and sorrow"라는 구절을 되새기게 된다.그리고 그가 Hester에게 말하는 바와 같이 그들의 비극을 칼빈주의의 애정론적 운명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더욱 인생에 대한 무상함과 애절한 감정을 자아내고 있다.
Pearl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Dimmesdale이 교수대에서 숨을 거두는 순간 그녀의 뜨거운 눈물과 더불어 인간성을 찾을 때까지 시종 실제 인물이라기 보다는 상징적 역활을 한다.Pearl은 Hester에게 있어 자신의 죄에 대한 산 증거인 동시에 그녀의 양심에 매서운 채찍을 가하는 형벌의 역할을 한다.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교양과목 [문학과인생]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영화로도 만들어졌던 주홍글씨(원제:The Scarlet Letter)의 작품분석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