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학] 백릉 채만식의 태평천하(太平天下)

 1  [근대문학] 백릉 채만식의 태평천하(太平天下)-1
 2  [근대문학] 백릉 채만식의 태평천하(太平天下)-2
 3  [근대문학] 백릉 채만식의 태평천하(太平天下)-3
 4  [근대문학] 백릉 채만식의 태평천하(太平天下)-4
 5  [근대문학] 백릉 채만식의 태평천하(太平天下)-5
 6  [근대문학] 백릉 채만식의 태평천하(太平天下)-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대문학] 백릉 채만식의 태평천하(太平天下)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시대적 배경
3. 작품해설
4. 줄거리



5. 핵심정리
6. 지적 성찰과 풍자-「태평천하」
7.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백릉 채만식(1902~1950)이 한국 근대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한 작가작품의 문학사적 위치를 결정하는 기준이란 시각에 따라 다른 것이지만, 채만식의 작품은 현실에 대한 문학의 반영적 관계, 현실에 대응하는 작가의 의식과 태도, 고전패러디와 풍자적 수법 등에 근거하여 문학사의 귀중한 소득으로 평가되고 있다. 식민지 시대에 그의 작품이 여러 평론가의 다양한 평가를 받은 바 있으나, 해방이후에는 이렇다 할 관심을 끌지 못했다. 그에 대한 재평가는 70년을 전후한 시기부터 이루어지게 된다.
흔히 많은 평론가들이 채만식의 소설 세계를 '풍자 소설과 동반 작가의 경향으로 규정하고,그것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레디메이드 인생」이나 「탁류」를 언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채만식의 문학을 총체적으로 살피지 못하고 하나의 단순한 틀 속에 가두어 평가한 면이 강하다. 이에 대해 구인환씨는 「태평천하」나 「치숙」과 같은 작품에는 짙은 풍자를 볼 수 있지만 「탁류」에선 별로 그런 것을 찾아 볼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일부 작품의 경향을 전작품에 확대하여 적용시키려는 것은 작품연구를 외면한 안이한 처사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에 고약한 시대'를 살아간 채만식의 삶과 문학관을 조망하고, 그의 작품, 그 중에서 「태평천하」가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채만식의 문학 세계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자 한다.

2. 시대적 배경
병자수호조약이 국내적으로 끼친 파문과 영향은 정치와 사상면에 보수와 개화의 분열 대립의 한 양상을 초래한다. 임오년의 군란이나 갑신정변은 이러한 보수와 개화의 대립 갈등이 빚은 대표적인 사건이다. 낡은 것에 대한 통렬한 비판과 새로운 제도 및 가치 창조의 추구라는 점에서 볼 때 당시 우리 문화가 겪어야만 했던 당연한 진통이기도 하다. 그의 일생을 통한 역사적 상황을 개관해 볼 때, 병자수호조약이후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과 아울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시대적 국면의 변화는 그의 문학세계를 결정짓는 주요한 사항들이다.

첫째, 1880~1910년대에 이르는 이른바 개항기다. 이 시기는 주로 조선사회의 전근대적 사고방식과 신문명에 접한 개화의식의 갈등으로 특징되고 있다. 채만식이 이 시대의 역사적 사실에 관심을 가졌던 것은 임오군란, 갑신정변, 독립협회사건, 동학란등의 개화파와 수구파의 대립을 통해 나타나는 근대적 인물의 추구라는 점이다.
둘째, 1910~1920년대 말엽까지 일제 군국주의 상황이다. 이 시기는 민족주의와 계급주의가 이원적 구조를 이룬 점에서 그 특징을 지적할 수 있다. 그의 몇 소설은 계급주의 사상의 영향을 입은바 있다.
셋째, 1930년대로 이 시기는 정치의 위기와 경제적 공황, 지식인의 정신적 불안, 경제적 불안 등 국내외적으로 가장 위기의 시대로 파악된다. 채만식의 경우 이즈음의 작품활동이 가장 활발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채만식 역사적 성찰과 현실풍자, 1994년 건국대학교 출판부
채만식 소설연구, 1998년 황국명 태학사
채만식 연구 2001년 김홍기 국학자료원
丘仁煥 : 한국근대소설연구 1978 삼영사
http://7thstudy.com/7th_data/mun_hak/chdms_1.hwp
http://anu.andong.ac.kr/~jsuk/bin/Tp.hw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