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시공, 건축구조, 조적] 벽돌쌓기

 1  [건축시공, 건축구조, 조적] 벽돌쌓기-1
 2  [건축시공, 건축구조, 조적] 벽돌쌓기-2
 3  [건축시공, 건축구조, 조적] 벽돌쌓기-3
 4  [건축시공, 건축구조, 조적] 벽돌쌓기-4
 5  [건축시공, 건축구조, 조적] 벽돌쌓기-5
 6  [건축시공, 건축구조, 조적] 벽돌쌓기-6
 7  [건축시공, 건축구조, 조적] 벽돌쌓기-7
 8  [건축시공, 건축구조, 조적] 벽돌쌓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축시공, 건축구조, 조적] 벽돌쌓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벽돌쌓기 개요
1. 영식쌓기
2. 화란식쌓기
3. 플레미시 쌓기
- 플레미시 십자 쌓기(Flemish cross bond)
- 플레미시 두길이 쌓기(Flemish double stretcher bond)
- 플레미시 세길이 쌓기(Flemish garden wall bond, Sussex
garden wall bond)
- 플레미시 마름모 쌓기(Flemish diagonal bond)
- 원장쌓기(garden wall bond)
- 원장십자쌓기(garden cross bond)
4. 미식쌓기(American bond, common bond)
5. 공간벽쌓기(cavity wall bond)
6. 세워쌓기
7. 옆세워쌓기
8. 장식쌓기(decorative bond)
- 엇모쌓기
- 영롱쌓기
- 무늬쌓기(firure bond, pattern bond)
- 오늬무늬쌓기
- 바자무늬쌓기(basket weave bond)
- 마름모쌓기(diaper work)
- 모서리 및 교차부쌓기
9. 벽돌기둥쌓기
10. 아치
- 평아치(flat arch)
- 반원아치(around arch)
- 활꼴아치(segmentalarch)
- 아치(skew arch)
- 짐받이아치(discharging arch)
- 거꾸로아치(inverted arch)
11. 기초쌓기
- 내쌓기(crobel)
- 띄어쌓기 / 들여쌓기
- 공간쌓기(cavity wall bond)
12. 볼트
13 아케이드/ 돔
- 붙임기둥.부축벽
- 플라이잉버트리스
- 말각(=스퀸치)
- 펜덴티브
- 리브
본문내용
2. 화란식쌓기(Dutch bond)
한 켜의 길이쌓기로 하고 다음은 마구리쌓기로 하는 것은 영식쌓기와 같으나 모서리 또는 끝에서 반절 또는 이오토막을 쓰지 않고 칠오토막을 써서 마무리하는 법을 화란식쌓기라 한다.
이법은 내부에 약간 통줄눈이 생기는 약점은 있으나 일하기 쉽고 모서리가 견고하게 되므로 우리나라세서는 대개 이법으로 쌓고 있다. 이법은 칠오토막 다음에 길이쌓기로만 하는 것을 약화란식쌓기라 하고 칠오토막 다음에 마구리 1장(C켜)을 놓고 다음은 모두 길이쌓기로 하는 것은 정화란식쌓기라 속칭한다. 화식쌓기의 길이켜의 세로줄눈은 동일수직선상에 오는 데 반하여, 정화란식쌍기에서는 길이켜의 세로줄눈이 엇갈리게 되므로 이것은 화란식어금쌓기(Dutch cross bond)라 하고 약화란식쌓기를 그냥 화란식쌓기로 하는 것이 옳을 것 같다. 서구에서는 화란식쌓기를 영식어금쌓기(English cross bond), 또는 플레미시쌓기(Flemish bond)와 같다고 하였으며, 영식어금쌓기는 화란식마름모쌓기(Dutch diaper Bond)라고도 한다.
󰋮특징 - 쌓기가 편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법이다. 영식쌓기와 거의 같으나 모서리 또는 끝에서 반절을 쓰지 않고 칠오토막을 써서 길쌓기의 켜 다음에 마구리 쌓기를 하는 방법으로 모서리가 견고하다.



3. 플레미시 쌓기(Flemish bond)
플레미시쌓기는 한 켜에서 마구리와 길이를 번갈아 놓고 쌓고, 다음 켜는 마구리가 길이의 중심부에 놓이게 쌓는 것이다. 모서리 ․ 벽끝에서는 이오토막 반절․반반절 등을 써서 마무리는 영식쌓기와 같다. 이쌓기법을 해방후에 불식쌓기(佛式法)라 하였다.
플레미시는 플랜더스(Flanders)의 형용사로 중세에 벌기에 ․ 네덜란드의 남부 프랑스의 북부에 걸쳐 북해에 면한 옛(中世)나라 이름이다. 이법은 통줄눈이 생겨서 덜 튼튼하지만 외관이 좋아 강도보다는 미관을 위주로 하는 벽체 또는 벽돌담 등에 쓰이며, 반토막 벽돌을 많이 쓰게 되는 이점도 있다. 보통은 벽돌벽의 표면만을 플레미시쌓기로 하고 내부는 영식쌓기 또는 화란식쌓기로 할 때가 많다. 이것은 한편플레미시쌓기(single Flemish bond)라 하고, 안팎 양면을 모두 플레미시 쌓기로 한 것을 양편프레미시쌓기(double Flemish bond)라 한다.
- 플레미시 십자 쌓기(Flemish cross bond) : 한 켜는 마구리와 길이를 번갈아 놓고 쌓고 다음켜는 길이 쌓기로만 쌓는 방식을 플레미시십자쌓기 또는 플레미시어금쌓기라 한다.
- 플레미시 두길이 쌓기(Flemish double stretcher bond) : 한 켜에서 길이 2장과 마구리 1장씩을 번갈아 놓아 쌓으며 마구리는 길이는 이음부에 오게 한다.
- 플레미시 세길이 쌓기(Flemish garden wall bond, Sussex garden wall bond) : 플레미시쌓기와 유사하며 각켜는 마구리 1장과 길이 3장을 놓아 쌓되 상하켜의 마구리는 길이의 중심부에 놓이게 한다. 플레미시 원장쌓기 또는 플레미시 정원쌓기라고도 한다. 서섹스(Sussex)는 잉글랜드 동남부의 옛주의 이름이다.
- 플레미시 마름모 쌓기(Flemish diagonal bond) : 1켜는 길이만으로 쌓고, 다음켜는 길이 1장과 마구리 1장을 놓아 쌓되 이 두켜를 상하 교대로 쌓는데 마름모꼴의 무늬가 나타나게 쌓는 것이다.
- 원장쌓기(garden wall bond) : 길이 3장 다음에 마구리 1장을 놓아 쌓되 마구리는 아래켜의 길이의 중간부에 오게 한다. 직역하면 정원담쌓기법이다.
참고문헌
근대건축물의 리모델링을 위한 벽돌건축 - 김정동
설계검토 사례집
건설업 업역구조 개편방안에 관한 연구
[저널] 자유기고 불식쌓기 - 최민건(대한건축학회지)
[코오롱 뉴스레터] In-Site_공사진행현황
하고 싶은 말
벽돌을 쌓는 모든 방법에 대해 나와 있습니다.
공사현장에서는 과거에 비해 많이는 사용되어 지고 있지는 않지만 아직까지는 주택부분에 많이 사용되어 지고 있으며 건축가 마리오 보타는 친척이 벽돌사업을 하는 이유로 자신의 설계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벽돌을 쌓는 기법을 넘어서 아름다움으로 표현을 가능한 공법들에 대해 나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