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양날의 검` 매스미디어에 관한 비판적 고찰

 1  [신문방송] `양날의 검` 매스미디어에 관한 비판적 고찰-1
 2  [신문방송] `양날의 검` 매스미디어에 관한 비판적 고찰-2
 3  [신문방송] `양날의 검` 매스미디어에 관한 비판적 고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문방송] `양날의 검` 매스미디어에 관한 비판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일방적인 전달체계
2. 무분별한 습득
3. 다수의 의견에 동조
4. 노출성
5. 상업성과 오락성

Ⅲ. 결 론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매스미디어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그 의존도도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사회, 정치, 문화, 스포츠. 오락등 대부분의 모든정보를 매스미디어를 통해 받아들인다. 예전 신문과 라디오만이 유일한 정보습득의 매체였다면 현대사회에서는 TV, 잡지, 인터넷, DMB등 고정된 공간에서만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시기, 장소에서 매스미디어를 통해 여러정보를 접할수 있게 됐다. 매스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의 정보습득의 기회가 증가하고 균등하게 되었으며 정보 습득의 방법도 매우 쉬워진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매스미디어 때문에 일어난 문제점도 만만치 않다.
대중문화라고 하는 것은 일반적인 대중이 주체가 되어 서로 공유가 가능한 보편적인 문화라고 할 수 있겠다. 이 대중문화가 발생하는데 큰 공헌을 한 것이 바로 매스미디어, 매스컴의 발달이다. 대중문화는 대중매체를 통해 다수의 대중에게 전달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소수에 의해 창조된 문화가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된다는 것이다. 직접 보고, 듣고, 몸으로 느끼면서 하나의 공통된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것이 문화라고 불렸던 예전과는 달리 최근엔 ‘대중문화=매스미디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대중매체가 대중문화를 이끌어 가고 있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그 크기와 성격이 한정되어 있어 대중의 의식과 취향을 획일적으로 끌고간다는 사실을 지적할 수 있다.
1. 일방적인 전달체계
대중문화라고 하는 것은 일반적인 대중이 주체가 되어 서로 공유가 가능한 보편적인 문화라고 할 수 있겠다. 이 대중문화가 발생하는데 큰 공헌을 한 것이 바로 매스미디어, 매스컴의 발달이다. 대중문화는 대중매체를 통해 다수의 대중에게 전달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소수에 의해 창조된 문화가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된다는 것이다. 직접 보고, 듣고, 몸으로 느끼면서 하나의 공통된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것이 문화라고 불렸던 예전과는 달리 최근엔 ‘대중문화=매스미디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대중매체가 대중문화를 이끌어 가고 있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그 크기와 성격이 한정되어 있어 대중의 의식과 취향을 획일적으로 끌고 간다는 사실을 지적할 수 있다. 최근 역대 최다관객을 동원한 영화 ‘왕의남자’를 보더라도 영화한편에 천만명이상이 동원되고 가수의 음반하나가 몇 십만 장씩 팔리는 등 수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문화물을...
참고문헌
...
하고 싶은 말
현세대의 매스미디어를 비판적시각을 통해 서술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