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학] 스포츠 사회학 이론(구조기능주의,갈등이론 등)

 1  [스포츠학] 스포츠 사회학 이론(구조기능주의,갈등이론 등)-1
 2  [스포츠학] 스포츠 사회학 이론(구조기능주의,갈등이론 등)-2
 3  [스포츠학] 스포츠 사회학 이론(구조기능주의,갈등이론 등)-3
 4  [스포츠학] 스포츠 사회학 이론(구조기능주의,갈등이론 등)-4
 5  [스포츠학] 스포츠 사회학 이론(구조기능주의,갈등이론 등)-5
 6  [스포츠학] 스포츠 사회학 이론(구조기능주의,갈등이론 등)-6
 7  [스포츠학] 스포츠 사회학 이론(구조기능주의,갈등이론 등)-7
 8  [스포츠학] 스포츠 사회학 이론(구조기능주의,갈등이론 등)-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학] 스포츠 사회학 이론(구조기능주의,갈등이론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스포츠 사회학

2.스포츠 사회학 이론
1)구조기능주의 이론
2)갈등이론
3)비판이론
4)상호작용이론

*각 이론간 스포츠연구,한계,응용을 서술
본문내용
스포츠 사회학
스포츠 사회학은 스포츠의 현상에 사회학적 이론과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연구하는 사회학과 스포츠 과학의 한계 과학 또는 학제적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스포츠 사회학은 스포츠 심리학과는 달리 스포츠 내에서의 동기유발, 지각, 인지, 성격, 개인의 운동 수행에 관한 문제 등에 직접적인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스포츠에서의 개인 또는 집단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관계, 과거의 사회 경험 및 스포츠 활동이 일어나게 되는 사회적 환경에 관심을 갖는다. 쉽게 말해서 스포츠 사회학은 스포츠 조직 그 자체와 그 조직이 상이한 이해관계, 기회 및 수단을 소유한 다양한 사람들에 의하여 창출(생성), 유지, 변화되는가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이다(Coakley, 1986 : 4-5).
결국 스포츠 사회학은 스포츠와 사회와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스포츠 사회학은 스포츠에서 나타나는 행동유형과 사회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스포츠의 구조와 스포츠 활동이 존재하는 일반 사회구조의 측면에서 설명하려 한다. 스포츠 사회학은 개인을 배제하지는 않으나 주로 인간 집단이 그들을 둘러싼 사회 환경에 의하여 받는 영향의 양태와 인간 사회를 변화시키는 양식을 중요시한다.
스포츠 사회학 이론
1. 구조기능주의 이론 (스포츠는 활력소이다)
구조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가장 잘 연구할 수 있는 것은ꡐ체계ꡑ에 접근하는 방법이라는 생각에 기초해 있다. 구조기능주의에 따르면 모든 사회 생활의 추동력은 어떤 사회체계가 균형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계속해서 효율적으로 운영되려고 하는 경향이다. 이러한 균형은 주요한 사회영역(가족, 교육, 경제, 정부, 종교, 여가 및 스포츠 같은)에서 동의, 공통의 가치, 상호 연관된 하위 체계와 조화로운 조직을 발전시킴으로써ꡐ자연적으로ꡑ이루어진다. 이 이론은 질서 자체를 당연한 것으로 가정한다. 행위나 조직형태가 이러한 균형에 기여할 때는ꡐ기능적ꡑ이라고 하고, 반대로 이 균형을 깨뜨릴 때는ꡐ역기능적ꡑ이라고 한다. 구조기능주의는 또한 사회변화가 단계적․점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역기능적이라고 가정한다. 그래서 사회체계가 어떻게 지속적으로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는가에 대해 연구한다.
1) 구조기능주의 이론과 스포츠 연구
구조기능주의 사회학자들은 스포츠가 사회생활에 어떻게ꡐ부합ꡑ하고, 공동체와 사회에서 안정과 사회진보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질문을 한다. 구조기능주의 사회학자들의 연구는 일반적으로 다음 네 가지 범주에 속해 왔다.
① 스포츠 참여와 인격 함양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사람들이 사회의 가치와 법칙을 배우게 되는 사회화의 경험을 스포츠가 제공해 주는지, 그리고 사회 질서와 안정이 유지될 수 있는 안전한 방식으로 사람들이 긴장과 좌절을 해소할 수 있는 장치들을 스포츠가 제공하는지 검토한다. (체제유지)
② 집단, 공동체, 사회에서 스포츠와 사회통합에 관한 연구 : 스포츠가 사람들을 한데 모아, 기능주의자들이 사회의 질서와 효율성에 기초가 된다고 가정하는 통일성과 통합을 창출하는지 검토한다. (통합)
③ 스포츠 참여와 성취 동기화에 관한 연구 : 스포츠가 사람들에게 그 사회에서 정의되는 사회진보에 헌신하도록 가르치는지, 그리고 스포츠 참여가 사회 진보를 성취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치는지 검토한다.
④ 스포츠 참여와 외부위협으로부터 사회를 방어하는 데 필요한 능력 발달에 관한 연구 : 스포츠 참여가 생존 기술을 만들어 내고, 외적인 사회변화와 환경변화에 맞닥뜨려 사람들이 사회를 존속시켜 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지 검토한다. (목표달성)
즉, 구조기능주의 이론은 스포츠가 사회체계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키는지 주의를 기울인다. 구조 기능주의자들은 스포츠가 사회조직의 모든 수준에서 개인의 성장과 사회질서 유지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연구한다. 그들은 집단이나 사회에 공유할 무언가를 모든 이들에게 부여함으로써 스포츠가 어떻게ꡐ사회적 협동심ꡑ을 강화시키는지 알고 싶어 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그들은 스포츠를 건강을 향상시키고 경제적으로나 군사적으로 나라를 방어하도록 준비하게 해주는 활동이라고 보는 경향이 있다. 결국 스포츠가 개인과 사회 양자의 관계를 촉진하는 활동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안민석, 임현진, 정홍익. 새로운 스포츠 사회학 : 백산서당, 2002.
◦ 임번장. 스포츠 사회학 개론 : 동화문화사, 1994.
◦ 관원예. 스포츠 사회학의 기초이념 : 교육과학사, 1988.

하고 싶은 말
스포츠 사회학의 이론에 대해 자세히 쓴 글입니다.
표로 보기좋게 작성해놓은 부분도 있구요
후회하지는 않으실 꺼예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