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택동] 중국의 개혁과 모택동의 사상 및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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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택동] 중국의 개혁과 모택동의 사상 및 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신문화운동과 모택동사상
Ⅲ. 모택동의 호남농촌운동 시찰보고
Ⅳ. 정강산에서 연안까지
Ⅴ. 인민민주전정시대의 모택동사상
Ⅵ. 대약진운동과 모택동사상
Ⅶ. 문화혁명과 모택동사상
Ⅷ. 모택동 철학의 변증법
Ⅸ. 중국의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성립과 역사
1. 사회주의 시장경제 이전의 중국 사회의 계획경제의 운영
(1) 사회주의 과도시기 총 노선과 소련 모델의 채택 (1953~1957)
(2) 대약진 시기 (1958~1960)
(3) 조정시기의 정책 (1961~1965)
(4) 문혁기의 ꡐ좌ꡑ경 노선 (1966~1976)
(5) 양약진(洋躍進) 시기 (1977~1978)
2. 개혁개방 이후의 중국의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형성
(1) 제 1단계(1978. 12.~1983) - ꡐ주보론ꡑ 시기
(2) 제 2단계(1984~1987) - ꡐ내재통일론ꡑ 시기
(3) 제 3단계(1988~1991) - 성ꡐ사ꡑ성ꡐ자ꡑ(姓ꡐ社ꡑ姓ꡐ資ꡑ) 논쟁
(4) 제 4 단계(1992년 이후 현재까지) - ꡐ남순강화ꡑ
Ⅹ. 중국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현황과 문제점
1. 중국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현황
2. 중국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문제점
(1) 제도적 문제 - 이념과 현실의 갈등
(2) 현실적 문제
Ⅺ.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전망 및 방향
1. 지속적인 경제성장의 가능성
2. 불평등과 사회 불안정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필요
3. 자본주의 시장경제 요소를 더욱 빠르게 받아들일 것으로 전망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조말 관리들의 부패와 제국주의 열강들의 각축장으로 전락하여 백성들의 상황은 착취로 인해 굶주림이라는 어려운 상황속에 있었다. 제국주의가 심화 되자 중국내에서는 반봉건과 반제의 상황을 극복하고자 봉기가 일어나고 다양한 운동이 일어나지만 역부족이었다. 또한 국민당에 의해 청조가 멸망한 후는 일본과의 전쟁과 중국공산당과 국민당의 대립으로 전쟁자금과 신정부의 예산조달을 위해 국민들의 세금은 수입을 넘어섰고 인플레이션으로 부패한 국민당 관료와 신흥 부르조아계급과 농민의 모순관계는 심화되어 있었다.
이러한 어려운 시기에 중국공산당은 소련의 코민테른의 지도하에 성장하여 소련식 혁명을 꿈꾸어 왔으나 모택동은 아직 중국의 근대화가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프로레탈리아주도의 계급투쟁은 중국에 맞지 않다고 보고 중국 인구의 80퍼센트나 되는 농민들을 공산혁명의 주체로 삼아야 한다고 보고 농민의 역할에 주목하게 된다. 이것이 대장정기간동안 중국에 사회주의 혁명에 설득력을 얻으면서 모택동은 권력의 중심으로 나아가게 된다. 모택동은 권력을 추구함에 있어 사상적 확립을 통해 자신의 의도를 공산당원과 인민들에게 설득하고자 하는 전략을 추구하였다. 그러므로 권력투쟁과정과 그때 마다 강조되었던 사상을 함께 논의 하고자 한다.


Ⅱ. 신문화운동과 모택동사상

1839년의 아편전쟁과 1860년의 태평천국의 난으로 가속화되기 시작한 전통질서의 붕괴는 청조의 몰락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의 전통문화와 가치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과 재평가를 강요하는 위기상황을 초래했다. 강유위(康有爲)와 양계초(梁啓超)를 중심으로 추진된 무술유신운동(戊戌維新運動)의 실패와 손문(孫文)의 신해혁명의 좌절은 전통문화에 대한 보다 급진적인 비판운동을 초래하였다. 즉, 진독수(陳獨秀), 이대조(李大釣), 호적(胡適) 등은 신중국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가치와 제도를 타파하고 중국 인민의 정신적인 각성이 필요하고 주장하였다. 특히 청년들은 진보적이고 실용적인 새로운 가치를 습득히여 신중국 건설의 전위대가 되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이와 같은 신문화 운동은 당시 장사사범(長沙師範)의 학생이던 모택동의 사상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1917년에 모택동은 진독수가 주간하는 이라는 잡지에 체육문화의 연구라는 논문을 발표하고 문약(文弱)에 흐르는 유교의 가치관을 배격하였다. 1918년에는 장사에서 신민학회(新民學會)를 조직하고 청년들의 육체적인 단련, 애국심, 도덕적 각성을 촉구하기도 하였다. 모택동은 이미 전통문화의 핵심적인 군신관계, 부자관계, 부부관계의 혁명적인 변화를 요구하기도 하였다.
1919년에 중국에 대한 일본의 침략과 서구제국의 정책에 항거하여 최초로 대규모의 대중운동이 발생하자 모택동은 `인민대중의 대동단결`에 의하여 신중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민의 개념을 처음으로 제기하고 인민대중의 역사적 사명과 잠재력을 강조한 이 논문은 모택동의 인민주의적인 성향을 예고한 것이라고 하겠다. 중국의 전통가치를 타파하고 청년들의 이데올로기적인 각성을 통하여 신중국을 건설해야 한다는 이 당시의 모택동의 사상은 1949년 이후 문화혁명과 같은 급진적인 사상개조운동으로 발전하였지만, 1919년 당시의 모택동사상은 막시즘의 영향을 받았다기보다는 그 당시의 지적 분위기를 반영한 것에 불과했다. 모택동 자신도 이 당시에는 진독수, 이대조와 같은 신문화운동의 기수들에게서 많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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