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

 1  [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1
 2  [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2
 3  [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3
 4  [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4
 5  [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5
 6  [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6
 7  [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7
 8  [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8
 9  [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9
 10  [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10
 11  [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11
 12  [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12
 13  [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13
 14  [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구목적 및 필요성

Ⅱ. CJ 급식사건 전개

Ⅲ. 사건의 공중 및 CJ의 PR 활동
1. 정치/ 사회/ 경제적 상황
2. CJ 급식 사건의 주요 공중
· 소비자
· 정부
· 언론
· 관련업계
· 시민단체
3. CJ의 PR 활동

IV .PR 활동상의 현명한 점과 실수

Ⅴ. 사건 교훈과 CJ가 미래에 해야 할 일

Ⅵ.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references)
본문내용
Ⅰ. 연구목적 및 필요성
CJ 급식사건이 발생하여 위탁급식업체의 위생관리와 기업의 사후위기관리체계의 올바른 운영에 대한 논란이 발생한 것도 6개월이 지났다. 원인규명이 제대로 되지 못한 채 CJ푸드시스템의 급식사업 중단과 위탁급식업체의 직영 전환되면서 사건이 어느 정도 일단락되었지만 이번 급식대란으로 인해 CJ 푸드시스템 및 CJ그룹은 기업이미지가 손상되었고 사건 해결 전반에 걸쳐 위기관리프로그램의 허점이 드러났다. 온라인상에 PR 메뉴를 개설하고 평소 위기관리 모의훈련을 하는 등 기업 PR에 있어서 진보적이었지만 그간의 명성에 비해 실전에서 CJ의 위기관리프로그램 운영은 기대만큼의 성과를 보여주지 못했다.기업의 위기관리는 단순한 상품판매를 위한 광고와는 다르게 기업의 이미지 추락을 막고 이미 실추된 이미지를 제고시키려는 PR적인 노력으로부터 접근되어야 한다. 이는 기업의 위기사태가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중대한 사안이므로 기업 내 CEO와 PR실무자의 공통된 인식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또한 위기사태에 대한 조직적인 대응과 아울러 각계각층의 공중에 대한 분석 및 그에 앞서 정치, 경제, 사회적인 배경에 대한 분석이 전제. 이러한 인식과 환경요인에 대한 분석이 충분하고 면밀하게 이루어진 이후에라야 비로소 적절한 위기대응프로그램의 모색과 PR 전략전술 수립이 가능하게 된다는 점은 주지하는 바이다.PR 에 있어서 중시되어야 하는 공중 분석과 수행과정을 살펴보기위해 조선일보, 이데일리 등 인터넷신문과 한겨레21, 시사저널, 이코노미스트 등의 주간지, YTN, MBC, KBS, SBS 등에서 나타난 언론의 보도 내용을 참조하였다. 신문기사와 보도내용을 통해 드러난 주요 공중들을 분석하였으며 언론에 드러나지 않은 내용에 대한 확인을 위해 급식 소비자이자 이번 사건의 피해자인 ‘숭의여고’와 시민단체 중 하나인 ‘참교육 학부모회’를 방문 직접 인터뷰하였다. 이를 통해 급식 사건에서 드러난 CJ의 위기관리의 운영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더 나아가 기업 PR에 있어서 CJ가 간과한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급식대란 사건에서 보여준 CJ의 PR 활동 및 위기관리 분석을 통해 현명하게 대처한 점과 실수를 알아보고 그것을 토대로 미래에 해야 할 일을 도출하고자 한다.
Ⅱ. CJ 급식사건 전개
CJ푸드시스템(이하 CJ)은 지난 6월 발생한 학교급식 사고로 인해 이미지가 실추되고 주가가 하락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고 급기야 학교 급식 사업에서 손을 떼게 되는 결단을 내리게 되었다. 급식 사건으로 인해 CJ는 물론 母기업인 CJ그룹마저 최고식품업계 기업이라는 그 동안의 이미지가 실추되었다. 사건의 발발은 6월 20일 숭의여자 고등학교에서 최초로 교육청에 식중독사고를 보고하면서부터이다. 16일 서울 염광여자 정보고등학교를 비롯하여 서울의 3개 학교에서 첫 급식 사고 발생했지만 교육청에 보고되지 않았고, 20일 숭의여자 고등학교의 보고가 있은 후 여러 학교의 보고로 급식 사고가 본격적으로 언론에 보도된 것이다.6월 22일: 수도권 등지에서 계속적으로 식중독 환자가 발생했고 서울시 교육청은 CJ에 대해서 급식 중지 명령을 내렸다. 명령과 동시에 시 교육청은 역학조사에 착수했고 CJ 식자재에 대한 출하 중지조치를 내렸다
참고문헌
MBC ‘뉴스데스크’(6월 22일 ~ 현재) 급식대란 사건관련 보도
KBS ‘뉴스 9’(6월 22일 ~ 현재) 급식대란 사건관련 보도
SBS ‘8시 뉴스’(6월 22일 ~ 현재) 급식대란 사건관련 보도
YTN (6월 22일 ~ 현재) 급식대란 사건관련 보도


하고 싶은 말
급식대란과 CJ의 위기관리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