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

 1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1
 2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2
 3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3
 4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4
 5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5
 6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6
 7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7
 8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8
 9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9
 10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10
 11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11
 12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12
 13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13
 14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14
 15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15
 16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16
 17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17
 18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18
 19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19
 20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국어과교육]국어교육(국어과교육)성격,원리,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 성격,창의성,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의 구성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초등교육]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안전교육,국제이해교육,해양교육,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발명교육,원예교육,범교과학습 환경교육
  • 국어과,수학과,미술과,체육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음악과,도덕과,실과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독서영역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 국어과교육 수업전략, 영어과교육 수업전략, 수학과교육 수업전략, 웹기반교육 수업전략, STS(과학기술사회)교육 수업전략, 영재교육 수업전략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이론,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고찰
  • 소개글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창의성의 개념과 성격
    Ⅲ.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및 교과서의 창의성 신장 요구
    Ⅳ. 창의력 신장을 위한 동시 지도법
    1. 좋은 동시와 잘된 동시
    2. 동시 쓰기 지도
    3. 동시 읽기 지도
    (1) 동시 낭송 지도 단계
    (2) 배경음악 틀어주는 방법
    (3) 준비물
    (4) 합창독(choral reading)의 유형
    (5) 합창독의 절차
    4. 동시 감상 지도
    Ⅴ. 창작 학습 지도의 효율화를 위한 이야기 구연, 그림 그리기의 효용성
    Ⅵ. 창의력 신장을 위한 언어 활동 자료 브래인 캔디(brain candy) 활용 실제
    Ⅶ. 국어과의 창의성 계발 학습 유형과 적용의 유의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언어 활동이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창의적인 사고력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언어 활동 자료와 활동 방법, 그리고 교수 방법 등이 필요하다. 이를 포함하여 국어과에서 창의성을 증진하려고 할 때 특히 다음과 같은 점을 염두에 두면 좋겠다.
    첫째, 창의성을 기르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어야 한다.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자료만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열심히 읽으라고 한다고 해서 창의성이 길러지지는 않는다. 학생들이 어떻게 하면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지 그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둘째, 수업 방식에서의 변화가 필요하다. 교사가 일방적, 주입식의 전달 방식을 통해서는 창의성을 길러주기 어렵다. 처음부터 그렇게 할 수는 없겠지만 학생들 간의 토론 활동을 강조해야 한다. 학생들은 상호작용 속에서 애초가 자기가 몰랐던 것을 깨닫게 되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세계를 확대해 나갈 수 있다.
    셋째,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이른바 활동 중심의 수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글을 읽고 읽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역할 놀이나 퀴즈를 하기도 하고 그려보기도 하며 토론을 하기도 한다. 이런 활동을 강조하되, 단순히 ꡐ재미ꡑ로만 끝나지 않고 창의성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창의적인 사고 자체는 인지적인 측면이 강하지만 이것이 형성되는 발판이 되는 정의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마음이나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보려고 하는 자세, 그리고 남에게 의존하지 말고 자기 스스로 찾아나가려고 하는 자발성이나 적극성, 호기심 등이 필요하다.
    다섯째, 교과서를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방법으로 교과와는 관련 없이 별도로 프로그램이나 방법을 구안, 적용할 수도 있고, 기존 교과 체제 속에서 할 수도 있다. 그리고 국어과 내에서 한다고 하더라도, 국어과에서 별도로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도 있고, 기존 교과서의 단원 목표나 자료 등을 기초로 하되 창의성 계발을 강조하는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현실적으로 후자의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경우에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를 좀더 포괄적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글을 읽고 주제 찾기를 할 때 주제 찾기에만 초점을 둔다면 창의적 사고를 개발할 수 있는 여지가 많지 않다. 이럴 때에는 제시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활동을 하면 좋을 것이다.
    여섯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활동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듣기와 읽기 활동은 기본적으로 이해 활동이고, 말하기와 쓰기 활동은 표현 활동으로 각각의 활동에서 요구되는 창의성이나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방법은 달라지겠지만 실제 활동에서는 이들을 엄격히 구별하기보다는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자연스러우며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니까 이해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창의성을 증진하고자 할 때에도 표현 활동을 할 수 있고 그 반대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창의성을 기르기에 적합한 글을 읽고(읽기), 여기에 대해 토론(말하기와 듣기)을 하며, 이를 정리해 보게 하는 활동(쓰기)을 할 수 있다.
    일곱째, 창의적 사고는 다른 유형의 사고와 얽혀 있는 것이라는 점을 염두에 둔다. 예를 들어 ꡐ이어질 내용 말해 보기ꡑ라는 학습 활동이 있을 때, 여기에서는 창의적인 사고도 필요하지만 지금까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분석적 사고나 논리적 사고도 필요하다. 한편으로 창의적인 사고라고 하면 ꡐ기발한 것ꡑ을 연상하게 되는데, 그것이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설명력이 있어야 한다. 이때에도 논리적 사고가 필요하다.
    여덟째, 언어 활동의 ꡐ과정ꡑ을 강조해야 한다(이재승, 1997). 즉, 어떤 활동의 결과로 형성된 창의성만을 강조하지 말고 그 활동을 하는 각각의 과정에서 길러지는 창의성에 관심을 가진다. 예를 들어 글을 다 읽은 후에 얻게 된 창의성보다는 글을 읽기 전이나 읽는 동안에 어떤 생각을 했는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교육마당21, 통권235호(2001년 9월), 2001.
    , 제7차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의 발전 전망, 서울:신영프린팅, 2001.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국어), 서울:대한교과서, 2000.
    , 초등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Ⅰ),경기:경기도인쇄정보산업 협동조합, 2000.
    박병기, 교육과 창의성, 서울:교육과학사, 1998.
    신헌재, 창의적 사고력 신장과 국어과교육, 7374,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1997.
    임선하,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교보문고., 1993.
    임선하, ꡒ창의성 교육을 하는 마음ꡓ, 창의성 교육의 본질과 지향, 2002.
    형지형,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통합적 독서 교육 상, 하, 인간과 자연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