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의 진실성과 공공성에 관한 사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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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의 진실성과 공공성에 관한 사례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다큐멘터리의 사실과 허구
Ⅲ. 다큐멘터리의 재정립
Ⅳ. 다큐멘터리 윤리의 문제
1. 다큐멘터리 윤리 문제의 발생원인
2. 다큐멘터리 윤리의 네가지 차원
3. 다큐멘터리 제작 기술에 의해 야기된 윤리적 문제
4. 다큐멘터리 전통 : 다큐멘터리 제작자의 창조적 역할과 도덕적 의무
5. 다큐멘터리 제작과정에서의 윤리와 전문성
6. 한국적 상황에서의 다큐멘터리 윤리의 문제
1) 수달의 문제를 통해 되돌아 본 다큐멘터리 윤리
2) 다큐멘터리 연출과 조작의 국내 사례들
3) 다큐멘터리 조작의 문제와 파급효과
Ⅴ. 시사다큐 프로그램이 갖는 공공성의 문제
Ⅵ.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분석
1. 취재파일4321
2. 추적60분
3. KBS 특별기획 한국사회를 말한다
4. 인간극장
5. 마이클 무어의 화씨 911
Ⅶ. 결론

본문내용
Documentary 라틴어에서 유래한 document가 어원으로 옥스포드 영어사전에 따르면 documentary라는 용어는 교육( a lesson ), 훈계( an admonition ), 경고( a warning )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어슨이 Moana 기록자료로써 가치가 있다고 썼을 때 그는 단순한 풍경이나 기행영화와 진정한 의미의 기록영화와 상이한오늘날의 document - 사실적이고 근거가 있는 기록이라는 의미에서 Documentary 사용했을것이다.
미국의 작가 바섬( Richard barsam )은 Documentary 대신해서 이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Non - Fiction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이것을 다시 Documentary 사실영화( Factual Film )로 나누고 있다.
그는 다큐멘터리는 관객을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하고 설득시키기 위해 사실과 의견을 토대로 만드는 영화이고, 사실영화는 단순히 사실만을 전달할 목적으로 제작된 작품이라고 주장한다.
현대의 다큐멘터리 학자들은 오늘날과 같이 사회적, 정치적 요인들과 함께 기술적 미학적 요소들이 혼재해 있는 상황에서 다큐멘터리의 범주를 규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수 없으며, 더구나 100여년의 역사를 가진 다큐멘터리를 현시점에서 단정적으로 정의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고까지 말한다.
이러한 다큐멘터리에 대한 정의가 어렵고 학자마다 다른 것은 다큐멘터리의 경계는 점점 더 불투명해져가고 있으며 개념은 희미해져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현대에는 다큐멘터리가 작품의 형식, 기능, 목적에 따라 프로파간다 다큐멘터리, 서정 다큐멘터리, 실험 다큐멘터리, 교육 다큐멘터리, 서사 다큐멘터리, 자연 다큐멘터리, 보도 다큐멘터리, 특집 다큐멘터리 등으로 다양하게 구분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용어들의 의미로부터 어떤 개념을 이끌어 내려는 시도는 그 단어 자체에 어떤 정의가 존재하리라고 가정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것은 다큐멘터리에 대한 정의가 일치되지 않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모든 사람의 의견이 일치하여 합의된 정의가 아니라 관습에 따른 무언의 정의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큐멘터리라는 용어는 명확한 실체에 대한 정의가 아니라 우리가 다큐멘터리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그것을 정의 내리고자하는 열망과 관념의 표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며, 결과적으로 다큐멘터리는 Documentary 용어자체의 의미를 찾기 위한 인간의 노력의 역사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누군가가 다큐멘터리를 정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과거나 미래에 대한 언급, 즉 역사적으로 다큐멘터리는 어떻게 발전되어 왔고 또 앞으로 어떠할 것이라는 것에 대한 정의일 뿐, 현재의 다큐멘터리란 이런 것이다 라고 단정적으로 규정하지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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