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론] 탈식민주의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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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평론] 탈식민주의 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탈식민주의 비평의 발생배경
2. 탈식민주의 비평의 특징
가. 폐기와 전유
나. 되받아쓰기
3. 탈식민주의 비평의 주요 이론
가. 프란츠 파농
나. 에드워드 사이드
다. 가야트리 스피박
라. 호미 바바
4. 탈식민주의 비평의 실제
- 웰컴투 동막골 -
5. 탈식민주의 의의와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서구의 문화적 생산물을 비판적이고 주체적으로 읽으려는 새로운 비평적인 방법론들이 자주 목도된다. 한동안 서양 문학을 연구하는 문학도들에게는 가문의 족보나 성경처럼 여겨졌던 서구 문학의 위대한 경전에 대한 해체작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부르주아 텍스트에 대한 인간주의적, 신비평적 해석으로부터의 단절과, 그러한 텍스트들에 대한 전복적인 글읽기를 시도하고 있다. 그 여파로 서구 문화 생산물에 대한 비판적인 독해들은 최근의 이론 동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아마도 그러한 독해를 이론적으로 가장 잘 뒷받침 해주는 것이 ‘탈식민주의'(post colonialism)김성곤, 「탈식민주의 Post-Colonialism 시대의 문학」, 외국문학, 열음사, 1992, p. 13
가 아닌가 싶다.
담론적 실천으로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이후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오리엔탈리즘』이 푸코의 계보학과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을 결합해서 서구의 지식체계에 대한 전복적인 글읽기를 시도했다면, 가야트리 스피박은 데리다의 해체주의, 호미 바바는 프로이트와 라깡의 정신분석학을 각각 자신의 이론의 축으로 삼아 식민지 담론들에 대해 좀 더 정교한 비판을 가한다. 본고에서는 탈식민주의의 등장배경과 비평전략을 살펴보고 각 이론가들의 비평에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비평의 실제에서는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한 ‘웰컴투 동막골’(Welcome to Dongmakcol, 2005)을 통해 탈식민주의적 시각으로 비평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고부응, 『탈식민주의-이론과 쟁점』 서울: 문학과 지성사, 2003
2. 바트 무어- 길버트/이경원 역, 『탈식민주의! 저항에서 유희로』, 서울: 한길사, 2001
3. 이경원 역, 『탈식민주의! 저항에서 유희로』, 서울: 한길사, 2001.
4. 에드워드 사이드/박홍규 역, 『오리엔탈리즘』, 서울: 교보문고, 1994
5. 존 맥클라우드/박종성 외 역, 『탈식민주의 길잡이』, 서울: 한울아카데미, 2003
6. 호미 바바, 나병철 역, 『문화의 위치』, 서울: 소명출판사, 2002
7. 홍문표, 『현대문학비평이론』, 서울: 창조문학사, 2003

※ 참고논문
1. 고부응, 「에드워드 사이드와 탈식민주의 이론」, 역사비평, 역사문제연구소, 2004
2. 김성곤, 「탈식민주의 Post-Colonialism 시대의 문학」, 외국문학, 열음사, 1992
3. 서인숙, 「포스트모던 시대의 탈식민주의와 영화」, 영화연구, 한국영화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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