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각화란 무엇인가

 1  암각화란 무엇인가-1
 2  암각화란 무엇인가-2
 3  암각화란 무엇인가-3
 4  암각화란 무엇인가-4
 5  암각화란 무엇인가-5
 6  암각화란 무엇인가-6
 7  암각화란 무엇인가-7
 8  암각화란 무엇인가-8
 9  암각화란 무엇인가-9
 10  암각화란 무엇인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암각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암각화란 무엇인가?
3. 암각화가 지니고 있는 의미
1) 구체적인 물체
2) 추상적인 도형

4.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원시신앙은 인류의 출현과 더불어 발생하였다. 인간은 원시사회의 자연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생활의 지혜가 요구되었으며 그 방편으로 종교적 대응이 필요하였다. 선사시대 사라들은 변화무쌍한 자연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을 키우면서 체험한 초자연적 신비현상과 우주 천체의 변화에 공포심과 경외심을 갖게 되었으며, 그 대응책으로 초자연적 현상에 대한 신앙의례가 발생하였고 그와 관련된 조각품들도 제작하였다.
선사시대는 수렵․어로활동이 생업과 직결되는 문제임에 따라 번식과 풍요를 기원하는 신앙의례가 중요한 의식으로 자리 잡았을 것이고 이를 반영하여 풍요와 번식을 기원하는 조각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것이 곧 암각화이다. 암각화는 문자가 없던 선사시대의 생활모습 뿐만아니라 그들의 정신세계를 파악해 볼 수 있는 주요한 자료로서 그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암각화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그것이 담고 있는 의미를 추측해봄으로서 선사시대 사람들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엿보도록 하겠다.

2. 암각화란 무엇인가?
암각화란 바위의 표면을 쪼아내거나 갈아파거나 또는 그어서 어떤 형상을 새겨놓은 것을 말한다. 그러나 바위 표면에는 이처럼 형상을 새겨놓은 것도 있지만 물감을 이용하여 그려놓은 것도 있다. 새긴 것을 암각화 그리고 물감으로 그린 것을 암채화라 할 수 있다. 멀리 유럽의 알타미라 동굴벽화나 라스코 동굴벽화 같은 것을 암채화의 예로 들 수 있으며 가까이는 중국이나 시베리아의 각지에 분포되어 있는 암채화들을 들 수 있다.
우리가 암각화라는 한 가지 표현으로 부르는 것에도 실상 몇 가지 새기는 방법이 있다. 즉 바위를 단단한 돌이나 또는 다른 도구를 사용하여 두드려 쪼아서 형상을 묘사하는 방법이 있고 쪼아낸 후에 그 부분을 갈아서 더 깊고 매끈하게 만드는 법이 있다. 또 날카로운 금속도구를 이용하여 바위면을 그어서 가는 선을 만들어 형상을 묘사하는 법도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새김법은 그림을 새긴 사람들의 문화가 반영되어 있으며 또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방법이 달라질 수도 있어서 암각화의 이해에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여 주기도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반도 선사시대 기하문암각화의 유형과 성격」, 송화섭,『선사와 고대(제5호)』, 1993, 한국고대학회
「한국 암각화에 나타난 태양신 숭배」, 임세권, 『한국암각화연구(창간호)』, 1999, 한국암각화학회
「암각화를 통해서 본 우리 나라 선사인들의 신앙 사유」, 장명수, 『한국암각화연구(창간호)』, 1999, 한국암각화학회
『살아있는 신화 바위그림』, 정동찬, 1996, 혜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