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한국문학의 특수성

 1  [고전문학] 한국문학의 특수성-1
 2  [고전문학] 한국문학의 특수성-2
 3  [고전문학] 한국문학의 특수성-3
 4  [고전문학] 한국문학의 특수성-4
 5  [고전문학] 한국문학의 특수성-5
 6  [고전문학] 한국문학의 특수성-6
 7  [고전문학] 한국문학의 특수성-7
 8  [고전문학] 한국문학의 특수성-8
 9  [고전문학] 한국문학의 특수성-9
 10  [고전문학] 한국문학의 특수성-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 한국문학의 특수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 고전문학의 흐름

2. 향 가

3. 속요, 악장

4. 경 기 체 가

5. 시 조

6. 가 사
본문내용
1. 한국 고전문학의 흐름

1) 문학 갈래

(1) 문학 갈래? 작품 형성의 원리에 딸라 문학이 나뉘어져 있는 양상을 말한다. -조동일


(2) 문학 갈래설
① 2갈래설- 시가문학, 산문문학(이병기)
② 3갈래설 시가, 가사, 문필(조윤제)
서정, 서사, 극 (장덕순)
시, 소설, 수필(이능우)
③ 4갈래설 시가, 가사, 소설, 희곡(조윤제)
서정, 교술, 서사, 히곡(조동일) 서정: 서정민요, 고대가요, 향가, 고려속요,시조,잡가,신체시, 현대시
교술: 교울민요, 경기체가, 악장, 가사, 향가, 창가, 몽유록, 수필, 서간, 일기, 기행, 비평
서사: 서사민요, 서사무가, 판소리, 신화, 전설, 민담, 소설
희곡: 가면극, 인형극, 창극, 신파극, 현대극


본고에서는 장덕순의 서정, 서사, 수필 3갈래설을 따른다. 장덕순은 서정에 고대가요, 향가, 고려가요, 시조, 가사(주관적 서정적 가사), 잡가를, 서사에는 설화(신화, 민담, 전설), 소설(전기적 소설, 서사시), 수필(일기, 내간, 기행, 잡필, 객관적 서사적 가사)를, 극에는 가면극, 인형극, 창극을 두어 구분하였다.

2) 시대구분
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은 국문학 연구의 의의와 과제를 자각할 때 당연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문학이 우리 문화 전체에서 어떤 위치와 구실을 구현했던가를 역사적인 맥락에서 살피는데 있어서도 시대구분은 핵심적인 의의를 가진다.
참고문헌
- [한국문학통사1~3권] 조동일, 지식산업사.
- [가사문학론], 경북대 김문기. http://gojun.knu.ac.kr
- [별곡의 역사적 형태고] 정병욱, (국문학산고) p.149-159
- [경기체가 한국문학신강] 성기옥, 새문사 p93-97
- [한국 민족 문학 대백과 사전]
- [파스칼 세계 대 백과사전]
- [국문학개설] 조윤제, 탐구당
- http://www.seelotus.com/
- 고전 서설의 이해 수업자료
- [처용가, 향가문학론] 김승찬
- [한국고전의세계] 김기문
- [속요란 무엇인가] 김학성
- [고려가요.앙장 연구] 국어국문학회, 태학사, 1997 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