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칼융의 분석심리이론

 1  [사회복지] 칼융의 분석심리이론-1
 2  [사회복지] 칼융의 분석심리이론-2
 3  [사회복지] 칼융의 분석심리이론-3
 4  [사회복지] 칼융의 분석심리이론-4
 5  [사회복지] 칼융의 분석심리이론-5
 6  [사회복지] 칼융의 분석심리이론-6
 7  [사회복지] 칼융의 분석심리이론-7
 8  [사회복지] 칼융의 분석심리이론-8
 9  [사회복지] 칼융의 분석심리이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칼융의 분석심리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칼 융의 삶

2. 분석심리학의 계기

3. 칼융의 인간분석

1) 의식
2) 외향성의 태도와 내향성의 태도
3) 심리적 기능
4) 무의식
5) 개인 무의식
6) 집단 무의식
7) 페르소나(persona)
8) 아니마(anima)와 아니무스(animus)
9) 그림자(shadow)
10) 자기(self)

4. 성격 발달의 4단계

1) 아동기
2) 청년 및 성인 초기
3)중년기
4) 노년기

5. 개별화 과정을 통한 자기실현

6. 프로이드와 융의 만남

7.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본문내용
2. 분석심리학의 계기
그는 대단히 섬세한 감수성의 소유자였던 것 같다. 융은 놀랍게도 팔십세가 넘은 나이에 자신이 유모차에 누워서 푸른 하늘과 황금의 햇빛을 황홀하게 바라보았던 두 세살의 기억 을 떠올린다. 그는 역마살과 같은 예민한 감수성을 지닌 이유 때문에, 소년시절에 많은 발작증세를 앓았다. 실로, 마음은 감수성의 크기만큼 세계에 민감하다. 이러한 세계에 대한 고통스러운 느낌은 오히려 자기만의 내면의 세계로 발걸음을 인도하게 한 요인이 되었다. 융에게 있어서 세계에 대한 고독은 내면에 대한 탐구로 전이되었다.
융은 어느 날, 깊은 숲 속에 숨어 아버지와 아버지 친구가 나누는 대화를 엿들었다. 아버지는 아들 융 의 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많은 재산을 없앴고, 아들이 평생 돈을 벌 수 없게 된다면 슬픈 일이 될 것이 라고 친구에게 말하였다. 처음에는 호기심으로 아버지와 친구분의 대화를 엿들었지만, 융에게 있어서 그 대화는 벼락을 맞은 듯한 충격을 던져 주었다. 융에게 있어서 그 대화는 현실에 대한 최초의 경험이 되었다. 융은 정신을 바짝 차리고 아버지 서재로 달려가서 라틴어 문법책을 꺼내서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 와중에 몇 번의 발작증세는 융에게 나타났고, 결국 융은 굽히지 않고 발작을 극복하고 끈질기게 공부를 계속해 나갔다. 이후 융은 발작증세가 사라졌다. 이러한 경험은 자신을 철저하게 엄격한 사람으로 만들었고, 이후 융으로 하여금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는 데 일생을 바치게 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3. 칼융의 인간분석
1) 의식
의식은 자아와 심리적인 내용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기능이나 혹은 활동이다. 외면 세계와 내면 세계에 대한 모든 우리들의 경험은 자아를 통해서 지각된다. 이들 경험들이 자아에 의해서 지각되지 않는 한, 자아에 대한 관계는 무의식적이다.
심 리 유 형
특 징
현실주의자로서 구체적인 사물에 대한 현실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형이다. 이 유형은 사실성에 가치를 두며 추상적이 가치나 비현실성을 싫어한다.
외향적 감각형
내향적 감각형
객관적 자극에 의해서 주어진 주관적 감각이 이들에게는 중요하다. 고도로 예민한 사진 건판처럼 세밀한 지각 능력을 지닌다.
외향적 직관형
장래성과 미래의 가능성을 잘 밝히는 능력이 있으며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견된다. 따라서 문화 발굴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며, 개체가 지닌 가능성을 잘 파악하여 실현의 계기를 잘 만든다
내향적 직관형
직관 기능이 내적 세례로 향하여 정신 세계의 가능성을 촉진시킨다. 따라서 위대한 종교적 예언자, 선지자, 예술가에 많으며 영적 지도자가 되기도 한다. 정신 치료가나 심리학자에도 많은 유형이다.
외향적 사고형
여러 가지 경험 자료를 종합해서 일반적인 견해에 도달하거나, 새로운 사실을 산출해 내는 것이 특징이다. 달리 말해서 합성적으로 판단을 한다.
내향적 사고형
사고 과정이 객관적 사실보다 개인의 이념이나 관념에 영향을 받는다. 달리 말해서 철학적인 사고를 하는 유형이다.
외향적 감정형
객관적 기준이 감정 판단의 기준이 된다. 이 유형은 자신의 감정을 주위 환경에 잘 맞추어 순응을 잘 해가는 형이다. 적당한 남자를 사랑하는 여자나 파티에서 남의 기분을 잘 맞추는 여자들 가운데 이 유형이 많다.
내향적 감정형
자기 자신의 주관에 의해 감정 판단을 한다. 달리 말해 주체에 입각해서 판단하는 형이다. 잔잔한 물이 깊은 것처럼, ꡐ비록 내일 세상이 무너져도 나는 오늘 한 그루의 사과 나무를 심겠다ꡑ는 스피노자형이다.
의식의 부분에 해당하는 것은, 외향성과 내향성 그리고 심리적 기능이 있다. 융은 2가지 태도와 4가지의 기능이 상호 작용하는 8가지 심리유형을 밝힌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8가지 중에 하나의 유형에 속하여 지배받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