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고전학파 경제학과 신고전학파 경제학

 1  [경제학] 고전학파 경제학과 신고전학파 경제학-1
 2  [경제학] 고전학파 경제학과 신고전학파 경제학-2
 3  [경제학] 고전학파 경제학과 신고전학파 경제학-3
 4  [경제학] 고전학파 경제학과 신고전학파 경제학-4
 5  [경제학] 고전학파 경제학과 신고전학파 경제학-5
 6  [경제학] 고전학파 경제학과 신고전학파 경제학-6
 7  [경제학] 고전학파 경제학과 신고전학파 경제학-7
 8  [경제학] 고전학파 경제학과 신고전학파 경제학-8
 9  [경제학] 고전학파 경제학과 신고전학파 경제학-9
 10  [경제학] 고전학파 경제학과 신고전학파 경제학-10
 11  [경제학] 고전학파 경제학과 신고전학파 경제학-11
 12  [경제학] 고전학파 경제학과 신고전학파 경제학-12
 13  [경제학] 고전학파 경제학과 신고전학파 경제학-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학] 고전학파 경제학과 신고전학파 경제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전학파 개관
Ⅱ. 고전학파의 역사와 정책 및 철학
1. 고전학파의 역사
2. 고전학파의 정책
3. 고전학파의 철학
Ⅲ. 고전학파 경제학자들의 경제사상
1. Adam Smith(1723.6.5~1790.7.17)
2. Thomas Robert Malthus(1766.2.14~1834.12.23)
3. David Ricardo(1772.4.18~1823.9.11)
4. John Stuart Mill(1806.5.20~1873.5.7)
Ⅳ. 신고전학파 개관
1. 역사 및 의의
2. 창시자 Alfred Marshall(1842.7.26~1924.7.13)
Ⅴ. 신고전학파 절차적 합리성과 제도
1. 제한된 합리성과 만족(satisficing)개념
2. 제한된 합리성과 기회주의
3. 절차적 합리성과 규칙추종적 행위
본문내용
Ⅰ. 고전학파 개관

영국의 경제 사상 학파. 18세기 후반 애닮 스미스부터 출발해 데이비드 리카도 와 존 스튜어트 밀에 의해 완성되었다. 1870년 무렵까지 영국의 경제 사상을 지배한 고전학파 이론은 주로 동적인 경제성장에 관심을 보이면서 경제적 자유를 강조하고 자유방임과 자유경제사상을 역설했다.
고전학파 경제학의 여러 가지 기본개념과 원리는 스미스의《국부론 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1776)에서 잉태되었다. 스미스는 16세기부터 영국에 널리 퍼져 있던 중상주의 이론 및 정책을 강력하게 반대하면서, 정부의 방해나 지원이 없는 상태에서 자유경쟁과 자유무역이 이루어 질 때 한 나라의 경제발전이 가장 잘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즉 사회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이익에 따라 행동할 때 사회 전체적으로도 가장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유기업체제하에서 각 개인은 다른 사람이 사려고 하는 상품을 사려고 하는 상품을 만들어 이윤을 얻는다. 사람들은 자신이 가장 원하고 필요로 하는 상품을 사는 데 돈을 지출하기 때문이다. 스미스는 구매와 판매의 혼란. 즉 경쟁이라는 명백한 무질서가 어떻게 질서정연한 경제적 협력체제로 전환되는지를 보여주었다. 동시에 중앙통제가 아니라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는 여건이 조성될 때. 비로소 전국민적 수요가 충족되고 국부가 증대된다는 것을 증명했다.
자유기업의 활동을 분석하면서 스미스는 노동가치론과 분배이론의 기본원리를 도입했다. 그 뒤 리카도는 저서《정치경제학 및 과세의 원리 Principles of Political Economy and Taxation》(1817)에서 2가지 개념을 모두 채택하고 더욱 정밀하게 다듬어 발전시켰다. 노동가치론에서 리카도는 경쟁상태에서 생산? 판매되는 상품의 가치 즉 가격이 그 상품생산에 투입된 노동비용에 비례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공급과 수요에 의해 가격이 결정된다는 사실도 충분히 파악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가치론은 그의 분배이론과 더불어 고전학파경제학의 중심을 이루었다. 리카도의 분배이론은 국민생산을 3계급에 분배하는?3계급3분배분론?(三階級三分配分論)으로서 전체생산물이 각각 노동자계급의 임금, 자본소유계급의 이윤. 지주계급의 지대로 분배된다고 보았다. 그는 모든 국민경제의 성장 잠재력에는 한계가 있다고 전제했기 때문에. 특정 사회계급이 총생산 가운데 더 많은 몫을 차지하려면 반듯이 다른 어떤 계급을 희생시켜야만 한다고 믿었다. 리카도의 여러 가지 이론은 고전학파 경제학의 결정을 이룬 밀의《정치경제학 원리 Principles of Political Economy》(1848)에서 다시 전개되었다.
고전학파 경제학자들의 이론은 19세기 중반 많은 관심의 대상이었다. 예를 들어 K.마르크스는 그 가운데 노동가치론을 채택해 그 이론이 가지고 있는 모든 논리적 함축을 이끌어내고 그것을 토대로 잉여가치론을 발전시켰다. 잉여가치론은 인간의 노동이 모든 가치를 창출한다고 보기 때문에 노동만이 유일한 이윤의 원천이라는 윤리적 가정에서 출발한다. 또 한편 고전학파의 경제사상은 자유무역주의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다. 가장 큰 영향을 준 이론은 리카도의 비교우위론으로서, 그 내용은 모든 나라가 가장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부문에만 특화하고 그 밖의 다른 상품들은 모두 수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주장은 노동의 지역분화를 이루어 모든 나라가 완전한 우위를 점할 경우. 각 나라가 자급하는 것에 비해 보다 전세계의 생산규모는 반듯이 확대한다는 생각을 내포하고 있다. 비교우위론은 19세기 국제무역이론의 초석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