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왜곡] 일본 후소샤 역사 교과서 문제와 역사 왜곡 문제의 현황과 대책에 관한 심층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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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왜곡] 일본 후소샤 역사 교과서 문제와 역사 왜곡 문제의 현황과 대책에 관한 심층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단체(쓰쿠루카이)
Ⅲ. 후소샤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실태
1. 균형감각의 결여된 자민족 우월주의
2. 침략의 과거사 부정과 전체주의 찬양
Ⅳ. 역사 왜곡 교과서의 구체적 내용
1. 임나일본부설
2. 4세기 후반 삼국관계
3. 6세기 삼국 및 국제관계
4. 삼국의 조공설
5. 왜구
6. 조선국호
7. 임진왜란
8. 조선통신사
9. 조선의 서구 열강에 대한 인식과 국제적 지위
10. 전 근대 동아시아 국제질서와 조선
11. 일본의 무가사회, 조선의 문관사회론
12. 정한론
13. 강화도 사건
14. 한반도 위협설
15. 일본정부의 조선중립화안
16. 조선의 근대화와 일본과의 관계
17. 조선을 둘러싼 청, 일의 대립
18. 동학농민운동 과 청일전쟁
19. 러일전쟁
20. 한국강제병합
21. 식민지 조선개발론
22. 관동대지진과 조선인
23. 강제동원과 황민화 정책
24. 군대위안부
25. 한국전쟁
Ⅴ. 일본 역사 왜곡의 현 실태
Ⅵ. 일본 역사 왜곡의 구체적 내용
1. 야마토 조정의 외교정책
2. 조공
3. 중국, 조선과의 교류
4. 조선 출병
5. 토요토미 히데요시의 조선침략
6. 쇄국 하의 대외관계
7. 한반도와 일본의 안전보장
8. 동아시아의 정세
9. 동학농민운동
10. 일청전쟁
11. 갑오농민전쟁
12. 일청전쟁
13. 일러전쟁과 전쟁의 추이
14. 일러전쟁-전쟁시작
15. 한국병합
16. 한반도와 일본의 안전보장
Ⅶ. 독도 문제
1. 최근 독도와 관련된 일본의 행태와 일본의 궁극적 목적
2. 독도가 우리 땅인 역사적 근거
3. 일본이 주장하는 근거
4. 독도 문제에 대한 대응방법과 향후 방향
Ⅷ.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한 우리의 대응방안과 대책
본문내용
후소샤 중학교 역사교과서는 자긍과잉과 성찰결여로 요약된다. 진정한 자긍은 과오에 대한 성찰이 동반할 때 가능한 것이다. ꡒ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ꡓ는 말이 있듯이, 자화자찬은 이웃의 존중과 인정을 얻어낼 수 없는 법이다. 성찰이 결여된 과거사 학습은 한 민족이나 국가의 미래를 잘못된 길로 이끌 뿐만이 아니라, 그 악영향이 인접국과 세계에도 미친다. 따라서 역사왜곡문제는 그 나라의 지성이나 시민단체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이들과 연대를 꾀하는 다른 나라의 사람들도 함께 풀어야할 공동의 숙제이다. 유럽통합이 현실로 나타난 지역 간 화해와 통합의 시대에도 이번 역사교과서 왜곡파동에 잘 나타나듯이, 독일과 달리 일본의 불충분한 전후 청산노력 때문에 여전히 극복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한?일 양국의 갈등과 반목을 주체적이고 상호 평등한 화해와 협력의 선린관계로 발전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그 첫 걸음은 불행한 과거 역사의 기억에 대한 화해에서 시작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일본에는 침략의 역사에 대한 반성과 성찰을 자기학대로 매도하면서 제국의 영광을 다시 재현하려는 ꡒ새역모ꡓ과 같은 극우세력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왜 왜곡세력들은 침략의 과거사에 대한 반성을 ꡒ自虐ꡓ이라고 매도하면서 역사의 기억에 분칠을 하려할까? 그 이유는 그들이 일본의 침략전쟁을 주도한 세력의 嫡子로서 제국 일본의 옛 판도와 영화를 되찾고 싶어 하는데서 찾을 수 있다. 60년전 제국 일본의 꿈을 무산시킨 미국은 이제 그들의 재무장에 반대하지 않는다. 그들의 발목을 잡는 힘은 군국주의 일본에 대한 공통의 역사기억을 갖는 일본 시민사회와 우리를 비롯한 동아시아 시민사회의 국제적 연대이다. 특히 한?일 두 나라 시민사회는 2001년 역사기억을 둘러싼 국제전과 내전이 벌어졌을 때 이미 왜곡세력에 맞서기 위해 손을 맞잡은 경험이 있다. 2001년 후소샤 교과서 채택을 저지한 일본 풀뿌리 시민사회의 성숙된 모습을 기억할 때 우리는 타자?타민족과의 공존을 모색할 수 있는 다원성을 일궈낸 그들 시민사회의 저력에서 화해의 가능성에 희망을 품는다.
그 때와 지금의 차이는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ꡒ새역모ꡓ의 배후를 봐주던 산케이?요미우리신문 같은 대형 메스미디어와 미쓰비시상사 같은 재벌, 심지어 일본정부까지도 이제는 드러내 놓고 역사왜곡을 지원?획책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당시 한국과 일본 시민사회의 연대로 인해 교육현장에서 후소샤 교과서 채택이 좌절되자 왜곡세력들이 개헌과 재무장, 그리고 역사 기억의 왜곡에 반대하는 일본과 우리 시민사회 사이의 국제적 연대에 틈을 내기 위한 묘책으로 독도와 역사교과서문제를 동시에 들고 나오는 전략을 구사하는 데 있다. 영토문제로 두 나라 시민사회 사이에 민족주의라는 고압전류가 흐르게 해 연대에 금이 가게 함으로써 채택률을 높이려는 것이 그들의 속셈인 듯하다.
그러나 우리는 왜곡 교과서가 교육 현장에서 단 한권도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왜곡세력이 파 놓은 민족주의의 덫을 피해 다시 한 번 더불어 살기를 꿈꾸는 일본의 시민사회와 힘을 합쳐야만 한다. 왜냐하면 두 나라 시민사회의 국제적 연대가 왜곡세력이 꿈꾸는 세상 을 가로막는 가장 파괴력이 큰 무기이자 두려워하는 힘이기 때문이다.
남의 잘못을 나무라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결함을 살펴야 하는 법. 반면교사로서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을 둘러싼 일본 내의 내전을 보면서 우리도 국사교과서를 반성적?비판적 입장에서 성찰해야만 함을 절감한다. 왜냐하면 우리도 타자와의 공존을 지향한다면, 지난 고난의 역사에서 배태된 저항민족주의에서 기인하는 배타성과 우월의식 같은 우리 안의 특수를 어떻게 남의 눈을 감당할 수 있는 일반적인 문제로 환원시킬 수 있는가를 진지하게 고민해야만 하는 시기가 도래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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