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독일 분석 고찰

 1  [독일] 독일 분석 고찰-1
 2  [독일] 독일 분석 고찰-2
 3  [독일] 독일 분석 고찰-3
 4  [독일] 독일 분석 고찰-4
 5  [독일] 독일 분석 고찰-5
 6  [독일] 독일 분석 고찰-6
 7  [독일] 독일 분석 고찰-7
 8  [독일] 독일 분석 고찰-8
 9  [독일] 독일 분석 고찰-9
 10  [독일] 독일 분석 고찰-10
 11  [독일] 독일 분석 고찰-11
 12  [독일] 독일 분석 고찰-12
 13  [독일] 독일 분석 고찰-13
 14  [독일] 독일 분석 고찰-14
 15  [독일] 독일 분석 고찰-15
 16  [독일] 독일 분석 고찰-16
 17  [독일] 독일 분석 고찰-17
 18  [독일] 독일 분석 고찰-18
 19  [독일] 독일 분석 고찰-19
 20  [독일] 독일 분석 고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일] 독일 분석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독일 개관
Ⅱ. 독일의 경제와 산업
1. 독일 경제의 개요
1) 통독 국민경제
2) 외국인 노동자와 실업문제
3) 물가
2. 산업 부문 개요
1) 자원
2) 농업
3) 산업
4) 금융
5) 무역
Ⅲ. 독일의 예술과 문학
1. 낭만주의(浪漫主義)
2. 청년독일파
3. 사실주의(寫實主義)
4. 자연주의(自然主義)
5. 표현주의(表現主義)
Ⅳ. 독일의 정치제도
1. 정당
1) 기독교민주연합(Christlich Demokratische Union)
2) 기독교사회연합(Christlich Soziale Union)
3) 사회민주당(Sozialdemokratische Partei Deutschlands)
4) 자유민주당(Freie Demokratische Partei)
5) 녹색당(Grunen)
2. 의회
3. 선거제도
Ⅴ. 통일 후의 상황적 요인들
1. 경제적 이해관계를 둘러싼 갈등
2. 서독 엘리트의 지배와 정치적 박탈감
3. 동독인의 과거에 대한 무시와 사회․문화적 박탈감
본문내용
독일의 분단은 우리의 분단과는 다르다. 즉 독일의 분단은 전쟁도발에 대한 국제적 징계로서 2차 세계대전 전승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이라는 4대국에 의해 분할 점령되고 이후 미국, 영국, 프랑스가 점령하던 지역은 서독이 소련이 점령하던 지역은 동독이 된 것이다. 어쨌든 이러한 형태가 양극화된 동서 냉전체제에 의해 계속 유지되어 오게 된다. 따라서 독일의 통일은 내부적 절차만에 의해서는 이루어질 수 없고 전승 4대국의 점령권 문제 해결에 토대를 둔 완전한 주권 회복이 수반되어야 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서독정부는 1990년 5월 5일 본에서 제 1차 2+4회담(동서독 및 미,영,프,소)을 시작으로 네 차례에 걸쳐 동일한 회담을 주관, 그 결과 재4차회담에서 '독일통일 관련 최종 합의에 관한 조약'을 성사시키기에 이르게 된다.
서독과 동독의 다각적 대화 및 교류협력 정책을 꾸준히 추진해 왔는데 이러한 정책에 입각하여 1969년 브란트 수상이 취임하면서 급격한 변화를 보이게 된다. 다시 말해 종전까지 고집해오던 할슈타인 원칙(서독만이 자유선거에 의한 정부를 가진 유일한 독일의 합법국가이므로 서독은 동독을 승인하는 나라와는 외교관계를 단절하겠다)을 폐기하고 동방정책(동독의 국제법상 승인은 고려할 수 없으나 동독의 존재를 독일내의 제 2국가로 인정하여 동등자격의 기초위에 동독정부와 만날 용의가 있다)의 추진으로 두 독일간 신뢰의 싹이 트기 시작한다. 이에 서독은 막강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주도적으로 상호교류를 활성화시킴으로써 동독에 많은 경제적 혜택을 가져다 주었는데 첫 번째 혜택은 유럽으로의 진출에 대한 협력정책으로 동독산 상품에 관세없는 수출을 가능케 하였고 두 번째로 사실상의 재정원조로 교역에 대한 용역비를 동서독 관계정상화를 위해 서독정부가 모두 부담하였으며 세번째로 수많은 경제협력방안을 정책적으로 적용하였다는 것이다.

Ⅱ. 독일의 경제와 산업

1. 독일 경제의 개요

독일은 초기 산업국가에 속하며 총 경제규모로는 세계 4위이다. 세계 무역에서는 2번째의 자리를 차지한다. 1975년부터 경제와 재정정책을 결정짓는 세계 경재정상 회담인 G-7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독일 경제는 초기 자유주의의 자유방임의 원칙에 입각한 시장 경제체재이며 국가는 물가와 임금형성에 거의 직접적인 개입을 하지 않는다. 또한 독일이 다른 나라보다 사회적인 평화를 유지하는 중요한 이유는 국민을 보호하는 사회 안전 보장제도이다. 사회제도는 근로자의 실업이나 노후생활에 안정적으로 대처하고, 1990년 독일은 사회보장을 위한 지출이 국민 총 생산의 약 3분의 1에 달했다.
독일은 자유무역을 추구하고 보호주의 형태를 배격하는데 그 이유는 국민총생산의 3분의 1을 수출에 의존하기 때문에며, 개방된 시장은 매우 중요하다. 유럽 공동체 내에서도 독일이 선두적 역활을 하려하는 것은 자국의 경제문제에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현재 독일은 통일로 인한 국내의 재정적인 부담과 실업율을 줄이는 것이 경재정책의 중심과제로 나타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