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

 1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1
 2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2
 3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3
 4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4
 5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5
 6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6
 7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7
 8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8
 9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9
 10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10
 11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11
 12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12
 13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13
 14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14
 15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15
 16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16
 17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17
 18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18
 19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19
 20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칼빈] 칼빈주의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칼빈의 생애
Ⅱ. 칼빈의 신학사상
1. 칼빈 신학의 출발점
2. 신인식
3. 성서론
4. 삼위 일체론
5. 성령론
6. 칭의와 성화
1) 칭 의
2) 성 화
7. 인간의 타락
8. 예정론
Ⅲ. 인식론에 대한 칼빈주의 견해
Ⅳ. 칼빈주의, 아르미니안주의, 그리고 웨슬레주의의 신학적 특징
1. 도르트 종교회의
2. 극단적 칼빈주의
3. 아르미니안주의
4. 웨슬레주의
5. 웨슬레안 - 아르미니안주의.
Ⅴ. 정통신학에 끼친 웨슬레안의 영향
1. 신칼빈주의 (온건 또는 수정 칼빈주의)
2. 웨슬레안 칼빈주의
3. 칼빈주의적 웨슬레주의
4. 성경 해석의 견지에서 본 교리적 차이점
Ⅵ. 특별 예정 교리에 의해 야기된 신학적 갈등
1. 하나님의 의지와 인간의 의지
2. 하나님의 의지와 하나님의 은총
3. 하나님의 은총과 인간의 죄
4. 예정에 의한 구원인가, 믿음에 의한 구원인가
Ⅶ. 프랑스의 개혁교회
Ⅷ. 네덜란드의 종교개혁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칼빈의 생애

칼빈은 1509년 7월 10일에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용의 한 중산층 가정에서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 제라르 코반은 성당 공증인과 프로모터로서 교회 법정의 서기 일과 주교의 재정 공증인을 맡았고, 그의 어머니 쟌느 르 프랑끄는 어떤 여관의 주인의 딸로서 경건한 신앙생활로 유명했다. 쟌느는 샤를르, 앙트완느, 프랑스아, 쟝, 그리고 또 하나의 앙트완느를 낳았는데 둘째와 셋째는 어려서 죽었고, 쟌느도 얼마 안 되어 죽었다. 제라르는 재혼을 하여 두 딸을 보았다. 쟝은 어려서부터 중세 말의 전형적인 엄격한 가정 교육을 받았다. 그는 신앙적인 가정 분위기 속에서 어머니로부터 경건한 신앙 교육을 받으면서 자라나 로마 교회의 엄숙한 의식에 어머니와 함께 참석했고, 성물에 키스도 하였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ꡒ교황제의 미신에 깊이 빠져 있었다ꡓ 또한 쟝은 어릴때부터 상류 계급의 자녀들과 접촉하고, 함께 공부했었는데 이중 어떤 이들간의 우정은 끝까지 계속되었다.
사람들과 똑같이 제라르는 세 아들을 모두 사제로 만들려고 했다. 특히 그는 학업 성적이 뛰어난 어린 쟝에게 공부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마련해 주었다. 쟝은 12세 때에 성직자가 되어 삭발하고, 성직록의 1/3을 받았다. 그리고 까페뜨 대학의 부속학교에 다녔다. 2년후 이 학교에서 훌륭한 란틴어 교사인 마투렝 꼬르디에로부터 라틴어를 배울 수 있었는데 꼬르디에는 쟝에게 이후에도 라틴어를 계속 할 수 있는 든든한 기초를 다져 주었다. 칼빈은 마투렝 꼬르디에로부터 라틴어를 배울 수 있는 이 기회를 하나님의 축복으로 생각하고, 나중에 제네바의 대학에 꼬르디에를 교수로 초빙했다. 이 시기에 쟝은 그의 본명을 라틴화하여 Johannes Calvinus라 하였고 나중에 이것을 다시 고쳐 Calvin이라고 하였다. 수개월 후 칼빈은 몽떼규대학으로 전학하였다. 이 대학의 학장 쟝 스탕동은 고대 수도원의 영향을 받아 몽떼규대학을 교육하는 수도원, 종교적인 대학, ꡒ엄격한 규율 밑에서 사제와 개혁적인 수사가 될 준비를 하는 가난한 성직자의 공동체ꡓ로 만드는 일에 착수했다. 즉 이 학교는 장차 신학도가 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었다. 이 곳에서 칼빈은 많은 책을 탐독하였고, 라틴어와 중세기의 변증법을 통달하게 되었다. 여기서 배운 지식을 통해 칼빈은 박학해졌고, 중세 교부들의 논리를 충분히 비판할 수 있었지만, 그의 건강은 많이 악화되었다.
칼빈이 이 학교를 졸업할 무렵, 교구와의 관계가 악화된 제라르는 성직자보다 법학을 공부하는 것이 칼빈에게 있어서 더 성공적이고 부해지는 길이라고 생각하고 아들에게 법학을 공부할 것을 명령했고, 순종적인 칼빈은 곧 법학 공부를 시작했다. 문학 석사로 몽떼규대학을 졸업한 칼빈은 1528년부터 오롤레앙대학에 가서 법학을 공부하기 시작하였다. 여기서 그는 법학뿐만 아니라, 루터의 영향을 받은 볼마르에게 헬라어도 배웠다. 1529년 칼빈은 로마법의 권위자인 안드레아 알치아티가 근방의 부르줴대학에 왔다는 소식을 듣고 학생들과 함께 그 대학으로 옮겨갔고, 거기서 초빙되어 간 볼마르로부터 계속 헬라어를 배웠다. 그러나 알치아티가 오를레앙대학의 레트와를 공격했을 때 두 셰맹이 레트와를 변호하는 책을 출판했고, 칼빈이 그 서문을 써냈는데 이것이 칼빈의 첫 출판물이었다. 이 대학에서 칼빈은 법학 외에 이 학교로 초빙되어 온 볼라르로부터 계속 헬라어를 배웠다. 1532년 그는 오를레앙에서 법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러한 법학 지식은 나중에 자신의 제네바에서의 사역에 큰 도움이 되었다.
1531년 5월말에 교구와 불화 중에 있던 칼빈의 부친 제라르가 죽었다. 제라르의 죽음은 칼빈의 생애에 일대 전환기를 가져왔다. 그애 말까지 그는 왕실 대학에서 희랍어와 히브리어 공부를 했고 그 이후 오를레앙과 부르쥬에서 법학 공부를 계속 했다. 1532년 4월에 칼빈은 인문주의자의 입장에서 그의 첫 저서인, 세네카의 관용론에 대한 주석을 출판하였다. 그러나 이 주석은 그의 높은 기대와는 달리 크게 성공작이 되지는 못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