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여성의 예술적 형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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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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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여성의 예술적 형상화

본론 1. 구원의 여성상 - 멜로물
2. 신비한 마력을 지닌 요부의 여성상 - 공포물
3. 기존의 남성성에 도전하는 여성상 - 액션물

결론 - 여성의 진정성에 대한 탐구

본문내용
들어가며
- 여성의 예술적 형상화
문학이나 영화, 연극 등의 여러 예술 장르 속에서 여성의 이미지는 크게 몇 가지 전형적 양상으로 살펴볼 수 있다. 하나는 지고지순하고 순결한 성녀의 여성상이고, 다른 하나는 악녀나 요부 혹은 팜므파탈이라고 부를 수 있는 파탄의 여성상이다. 이 때 후자의 이미지는 단순히 성격이 좋지 못하고, 외양이 요상스런 사악한 여성이 절대 아니다. 악녀의 분위기에는 그녀가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어떤 비극적인 운명과 함께, 거부할 수 없는 묘한 매력이 스며있다. 퇴폐적이면서도 환락적인 요부의 이미지는 때때로 순결한 이미지에 버금가는 예술의 제재가 되었고, 이 둘은 아예 상반되게 나눌 수도 없는 공통 분모를 띠고 발현되기도 한다. 이 둘의 소재는 계속 새로운 여성상으로 조금씩 변하며 창출되고 있다. 여러 그리스 신화나 특정 인물의 사생활과 관련한 여성의 모티브는 수없이 존재한다. 이 글에서는 공통점이 느껴지는 몇 몇 작품을 통해 이러한 여성성이 어떻게 드러나는지 묶어보려고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진정한 여성성의 발현에 대한 고민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본론
Ⅰ. 구원의 여성상 - 멜로물
여성의 대표적 이미지란 우아하고 섬세하며 순수한 모습을 띠고 있는 여인이다. 흔히 순정만화나 멜로드라마의 대표적 캐릭터라고도 할 수 있는 이러한 전형은 고정관념처럼 남성의 욕구 속에 혹은 여성의 잠재적 욕구 속에 뿌리내리고 있다. 이 때 대표적인 인물로 ‘성모마리아’를 들 수 있다. 아들을 위한 단 한 명의 어머니로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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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시 울프, 심정순 역(譯,)「영미 페미니즘과 영화」,『여성문화와 예술이론』, 동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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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르주 뤼뱅, 이재희 역(譯), 『문학앨범-조르주 상드』, 가인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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