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

 1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1
 2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2
 3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3
 4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4
 5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5
 6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6
 7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7
 8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8
 9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9
 10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10
 11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11
 12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12
 13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13
 14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14
 15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15
 16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16
 17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17
 18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학] 구원과 칭의 및 성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구원
1. 개관
2. 구원의 조건
1) 회개(Repentance)
2) 믿음(Faith)

Ⅱ. 칭의
1. 개관
2. 칭의의 요소
1) 소극적 요소
2) 적극적 요소
3. 칭의의 영역
1) 능동적 칭의
2) 피동적 칭의
4. 칭의의 시간
1) 영원으로부터 오는 칭의
2) 그리스도의 부활에서 오는 칭의
3) 신앙으로 말미암는 칭의
5. 칭의의 근거
6. 칭의교리에 대한 의의

Ⅲ. 성화
1. 성화의 본질 (The Nature of Sanctification)
1) 격리(Separation)
2) 헌납(Dedication)
3) 정화(Purification)
4) 헌신(Consecration)
5) 봉사(Service)
2. 성화의 시간(The Time of Sanctification)
1) 위치상의 것과 즉석의 것
2) 실제적인 것과 점진적인 것
3. 성화의 참다운 방법(The True Metthod of Sanctification)
1) 속죄를 믿는 신앙(Faith in the Atonement)
2) 성령에의 호응(Response to the Spirit)
4. 온전한 성화(Entire Sanctification)
1) 완전성의 의미(The Meaning of Perfection)
2) 완전의 가능성(The Possibilities of Perfection)
5. 성화의 참다운 방법(The True Metthod of Sanctification)
1) 속죄를 믿는 신앙(Faith in the Atonement)
2) 성령에의 호응(Response to the Spirit)
본문내용
구원이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공로로 인하여 용납한 인간들에게 요구하는 조건을 말한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에게 은혜의 복음의 축복을 값 없이 주신다. 성경은 구원의 조건으로써 회개와 믿음을 제시하고 있다. 물세례는 개종자의 내적 신앙의 외형상의 상징으로 언급되어 있다. (막1:15,행22:16,16:31,2:38, 3:19) 죄로부터 돌아서서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을 구원의 조건으로 삼고 있다. 엄격히 말해서 회개와 믿음은 공로로 생각할 수는 없다. 왜 그러냐 하면 구원의 필요한 온갖 것은 이미 회개하는 사람을 위해서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회개하는 사람은 회개를 통하여 막힌 장벽을 제거하고 선물을 받아 드리게 된다. 곧 믿음에 의하여 그는 선물을 받아 드리게 되는 것이다. 회개와 믿음은 의무적인 것이다. 성령의 돕는 영향력도 구원에 있어서 필요하다.(회개를 주셨도다" (행11:18) 라는 표현을 살펴 보라)인간의마음을 감동시켜 회개케 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이신 성령을 내쫓는 성령 훼방죄는 용서함을 받을 수 없다. 그러면 회개와 신앙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믿음은 우리들이 구원을 받는데 필요한 도구이다. 신앙이 하나님의 자비와 관련을 맺고 있는데 반하여 회개는 죄와 비참과 관련되어 있다. 참다운 회개가 수반하지 않는 신앙이 있을 수 있을가 절대로 그러한 신앙이 있을 수는 없다. 다만 참으로 회개하는 사람만이 구세주를 절실히 요구하며 그의 영혼의 구원을 간절히 바라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신앙이 없이 참으로 경건한 회개를 할 수 있을가 성경을 통해서 볼 때에 하나님의 말씀과 그의 심판의 위협과 그의 구원의 약속을 믿는 신앙을 갖지 않고는 도저히 회개 할 수 없는 것이다. 신앙과 회개는 단순히 구원을 받게 위한 준비 과저에 불과한가 신앙과 회개는 신자로 하여금 신앙 생활을 영위하는데 계속해서 필요한 것이다. 회개는 발전하여 자신을 정결케 하려는 열정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요 믿음은 하나님으로부터 계속해서 사랑을 받아 드리게 한다.

2. 구원의 조건

1) 회개(Repentance)

회개를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으리라. "죄를 참으로 뉘우치고 죄를 버리고저 하는 성실한 노력." "죄에 대한 경건한 슬픔." "성령께서 인간의 마음 속에 하나님의 율법을 적용함으로써 생기는 죄의 뉘우침." 성서적 회개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즉 지적인 것과 정서적인 것과 실제적인 것이다. 이 세 가지 요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1) 어떤 여행자가 자기가 가고저 하는 방향과는 전혀 틀린 방향으로 향하는 기차를 탓다고 하자.
그런데 이 여행자가 이 사실을 안다고 하면 이는 마치 어떤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자기는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과 같다. 이런 것을 회개의 지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 이 여행자가 그릇된 방향으로 달리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불안과 공포에 싸이게 될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죄를 범한 사람이 하나님께 범한 죄에 대하여 슬퍼하고 자책을 느낀다고 하자.(고후7:10). 이와 같은 것을 회개의 정서적인 면이라고 할 수 있다. (3) 그런데 이 여행자가 자기의 목적지로 가는 기차를 타기 위하여 그릇된 방향으로 달리는 기차에서 내릴 수 있는 맨 처음 기회를 이용하여 내렸다고 하자. 곧 이는 죄를 버리고 하나님께로 향하는 사람의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헬라어로 "회개"라는 말은 "마음의 변화 또는 목적의 변화"를 의미한다. 죄를 뉘우치는 죄인은 그의 길을 버리고 하나님께 향할려고 하는 것이다. 그는 실제적 결과로서 회개의 합당한 열매를 맺는 것이다. (마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