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

 1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1
 2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2
 3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3
 4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4
 5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5
 6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6
 7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7
 8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8
 9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9
 10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10
 11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11
 12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12
 13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13
 14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14
 15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15
 16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16
 17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17
 18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 교회의 개념과 본질 및 교회의 개척과 성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회의 개념
Ⅱ. 온전한 교회
Ⅲ. 교회의 본질
1. 그리스도 몸으로서의 교회
2. 새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
3. 거룩한 하나님의 성전으로서의 교회
4. 교제의 공동체로서의 교회
5. 증거 공동체로서의 교회
Ⅳ. 교회의 개척과 성장
1. 교회개척과 좌절
1) 첫 번째 교회개척
2) 두 번째 교회개척
3) 세 번째 교회 개척
2. 교회 성장의 4단계 전략
1) 제1단계: 개척과 성장
2) 제2단계: 주민들이 입주한 후 6개월부터 1년까지
3) 제3단계: 교회가 세워진 1년 후부터 3년까지
4) 제4단계: 교회 세워진 후 3년부터 6년까지
본문내용
교회란 무엇인가? 가장 기본적인 정의는 교회는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종교개혁자 루터는 교회를 믿음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 곧 성도들의 모임으로 정의했다. 신학적 관점에서 교회를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정의하는 것은 교회는 눈에 보이는 건물이나 제도 혹은 조직체와 직접적으로 일치시켜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신약성서에서 교회를 언급할 때는 언제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공동체를 말한다. 이처럼 전통적인 교회론에 따른 교회의 정의는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성도들의 공동체이고 그리스도를 머리로 받들고 있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인 교회의 정의는 현대의 목회적 상황과 교회의 소명과 관련하여 많은 도전을 받고 있다. 그리하여 이러한 도전 앞에서 교회를 부름받은 하나님의 백성 즉, 성도들의 공동체라는 개념에 보냄을 받은 그리스도의 제자 공동체라는 개념을 더하여 정의하고 있다. 교회가 세상으로 보냄받은 제자 공동체라는 정의는 교회의 사명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확인할 수 있다.

Ⅱ. 온전한 교회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완전한 교회란, 아담과 하와가 타락하기 이전에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에덴의 재창조이며 바로 완전한 교회인 지상천국을 말한다. 바울은 골로새서 1장 19-20절에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하였으며 로마서 5장 10절에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또한 에베소서 1장 7-12절에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 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했다. 뿐만아니라 그는 디모데전서 2장 4-5절에 "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하나님은 한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하였으며 갈라다아서 3장 20절에는 "중보는 한 편만 위한 자가 아니나 오직 하나님은 하나이시니라" 하였다.
하나님께서 타락한 피조물인 저주받은 인간을 죄에서 구원코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시고 인간들의 죄와 사망에서 구원시켜 하나님과 화목시키려는 중보자의 역활을 담당하게 하였다. 중보자로 오신 예수가 자신을 집자가 상의 제물로 받쳐 그의 흘린 피로 타락한 인간들을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였다.( 화목 제물 롬3:23-26; 엡2:13-18; 히10:1014.)
예수의 보혈의 공로로 말미암아 인간은 다시 창조당시의 본 모습인 그 아름다운 조화로 회복하게 하신 그리스도의 화목의 역사는 바로 하늘과 땅이 하나되는 완전하 교회상이다.( 하나되는 완전한 교회 엡1:7-132:18-22,4:4-6; 고전12:12-13.)
바울은 골로새서 1장 25-29절에 "내가 교회의 일군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경륜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라. 이 비밀은 마세와 만대로부터 옴으로 감추었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어떻게 풍성한 것을 알게 하려하심이니라, 이 비밀은 너희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이를 위하여 내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