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회학] 가족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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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독신여성 증가 및 양상에 대하여
2. 독신여성의 정의







본문내용



과거 여성들에게 결혼은 의무였다. 여자의 일생에서 결혼이란 가장 중대한 역사적 사건 중에 하나로, 결혼을 통해 온전한 성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라 여겨졌다. 여자는 결혼을 통해 한 남자의 순종적인 아내, 한 집안의 유순한 며느리 그리고 토끼 같은 자식들의 희생적인 어머니가 되어야 했다. 그 안에서 여자는 이름이 없었다.
여성이 결혼을 의무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던 것은 남성 중심적인 사회문화의 뿌리가 깊었기 때문이다. 사회 체제는 점차 약탈경쟁화 되었으며, 그 안에서는 물리력이 가장 높은 가치로 인정받아졌다. 여성보다 생물학적으로 힘이 센 남성들은 무력으로 약탈을 일삼아야지만 살아남을 수 있는 사회에서 주도권을 잡기 시작하였다. 그렇게 협동 생산체제는 파괴되었고 개인주의적인 생산경제가 형성되기에 이르렀다. 사유재산이 인정됨에 따라 경제적 주도권을 갖은 남성들은 자신들만의 소유물을 축적하기 위해 안간힘을 썼으며, 그 누구의 것보다도 자신의 것이 빛나고 화려하길 원했다. 그런 남성에게 있어서 한 가지 문제점은 자신의 재산을 온전히 물려 줄, 온전한 자신의 혈통이 없다는 것이었다.

자녀 출산 시 母에 대한 구분은 명확한 반면, 父에 대한 구분이 확실치 않았던 과거의 난혼 상태에서 남성들이 자신의 순수한 혈통을 찾기란 불가능 했고, 이에 따라 자신의 소유물을 이전 할 수 없었다. 때문에 남성들은 자신의 순수한 혈통을 이어주는 재생산 수단으로 여성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자신들의 무력과 금력을 통해 여성들을 소유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여성은 남성의 경제권과 무력 안에서 보호 받을 수 있었고, 치열하게 변화하는 경쟁체제 내에서 안정을 가질 수 있었다.

이러한 보호와 안정을 보장받기 위해 여성들은 남성의 권력 안에 포함되게 되었으며, 출산을 통해 남성의 순수 혈통을 이어주었고 양육을 담당하게 되었다.
남성 중심적인 사회 내에서 여성은 항시 남성과 차별적인 대우를 받아야만 했다. 여성은 교육 기회의 균등한 혜택을 받지 못했고, 남성들이 주장하는 기본적인 권리조차 제대로 행사하지 못했으며, 사회적으로 진출하는 데에는 한계와 장벽이 사방에 산재해 있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독신의 탄생(금지된 성적 욕망에서 도발적 자유 선언까지 독신의 진화사)』, 엘리자베스 애보트, 해냄(네오북), 2006
* 『독신, 그 멋과 매력』, 김애순, 보람문화사, 2001
* 『독신 그 무한한 자유』, 김애순, 고려원, 1994
* 『독신이 아니라 독립이다』, 노창숙, 새앎출판사, 1997
* 『여성의 역사』, 조르주 뒤비(권기돈 역), 새물결, 1998
* 『혼자 살면 뭐가 좋은데』, 손주희, 책세상, 1996
* 『한국가족의 변화와 여성의 역할 및 지위에 관한 연구』, 변화순, 한국여성개발원, 2001
* 『새로쓰는 결혼이야기 2』, 또하나의 문화 편집부, 또하나의 문화, 1996
* [독신의 세계] "함께 있으면 부담스러워요", 주간조선 2006-04-25, 이덕진 기자
* [독신의 세계]독신은 이제 평범한 삶이다, 주간조선 2006-04-25, 황성혜 기자
* 출산력 저하, 안 낳나? 못 낳나?, 주간한국 2004-09-02, 배현정 기자
* '솔로산업' 불경기속 갈수록 급성장, 한국경제 2001-11-30, 유병연 기자
* "결혼 안하고 아이만…"미 여성들 ''괜찮은 정자'' 사냥, 세계일보 2006-03-21, 워싱턴=한용걸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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