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

 1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1
 2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2
 3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3
 4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4
 5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5
 6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6
 7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7
 8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8
 9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9
 10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10
 11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11
 12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12
 13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13
 14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14
 15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15
 16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16
 17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17
 18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18
 19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19
 20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정치론] 대선후보 분석 - 박근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박근혜를 지지한 이유
Ⅱ. 본 론
1. 박근혜의 인 물
2.정책
3. 정 당
4.다른 인물에 대한 분석
Ⅲ. 대선주자 정책 지상청문회
본문내용
Ⅰ. 박근혜를 지지한 이유
우리 조는 박근혜 후보가 이번 대선주자 중에서 가장 유력한 후보라고 생각한다. 현재 열린우리당의 실책으로 인해 지지도가 땅에 떨어지고 다른 마땅한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한나라당의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에 가장 근접해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첫째, 박근혜 후보의 이미지이다. 박근혜 후보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딸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게 남아있다. 이것은 민주세력으로 부터의 감점요인이 될 수 있지만, 현재 힘을 얻고있는 산업화 세력에게는 더없이 좋은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고속발전과 함께 했던 박정희 전 대통령의 모습이 박근혜 후보와 겹쳐지면서, 강력한 추진력과 리더쉽이 기대되고 있는것이다. 또한 그 이면에 여성이라는 점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단점인 독재의 이미지를 희석시킬 수 있는 좋은 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여성의 부드러운 이미지와 박정희 ․ 한나라당의 추진력있는 경제발전의 이미지가 합쳐져서 그야말로 현 시점에 가장 필요한 리더쉽의 소유자라는 이미지로 어필 할 수 있다는 점은 큰 강점이다.
둘째, 외교력을 들 수 있다. 현재 대권주자중에서 가장 대외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중의 한명이 박근혜씨다. 박근혜씨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 ․ 무형의 유산으로 외교적 루트를 다양하게 가지고 있고, 현재의 활발한 그의 활동은 현재 외교적으로 힘든시기에 처해있는 국민들에게 강하게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이점은 다른 어떠한 후보도 보여주지 못한 장점이라는 점에서 강점을 가질 수 있다.
셋째, 안보문제에 대한 강한 보수성이다. 얼마전에 신문에 보도된 자료를 보면 차기 대권 주자들이 대부분 자신은 중도를 지향하고 있음을 발표했다. 자신이 생각하는 이념지수에서 정동영 4.0 김근대 4.0~4.5 고건 ․ 손학규 5.0으로 중도파 내지는 중도좌파를 표방한데 반해 박근혜씨는 이명박씨와 함께 5.5로 중도우파임을 내세웠다. 그러나 그 인터뷰 내용을 보면 북에 대한 정책에 있어서는 다른 어떤 대선후보 보다도 강경한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대부분의 후보가 자신이 중도파임을 내세워 좌 우파의 표와 중도파의 표를 모두 얻으려는 행동을 보이는데 반해 박근혜씨는 확실한 우파의 표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어설픈 중도를 표방하다가는 오히려 양익의 표를 잃고 추락할 수 있다는 사실을 생각할 때, 그리고 북핵위기가 터진 시점에서 안보문제에서 확실한 보수성은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박근혜씨는 탄핵 후폭풍으로 완전히 쓰러진 한나라당을 위기에서 구해내고 한나라당내에 자기 지형을 확실히 만들어둔 사람으로 이미 리더쉽이 인정된 사람이다. 특히 당내에서 급성장으로 자기기반이 약한 이명박보다는 박근혜가 오히려 당내에서는 안정된 리더쉽을 보여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