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사회론] 유행과 대중문화의 다양성 -아도르노의 대중음악론에 기초한 한국 대중가요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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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사회론] 유행과 대중문화의 다양성 -아도르노의 대중음악론에 기초한 한국 대중가요에 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 제 제 기

Ⅱ. 이론적 검토

Ⅲ. 연구 방법 및 자료
(1) 대중가요의 초창기에서 일제하까지
(2) 해방이후 대중가요의 사회사

Ⅳ. 실제 사례 연구
(1) 대중가요의 가사가 주는 메시지
(2) 대중가요의 생산․유통․소비 구조- 아도르노의 이론을 바탕으로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문 제 제 기

우리는 그동안 우리의 주변에서 끊임없이 생산되고 널리 불리며 우리의 생활 전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온 대중문화, 그 중에서도 대중가요에 대하여 거의 무의식적으로 수용하여 왔다. 우리는 자신이 대중가요를 수용하는 직접적이고도 주된 소비자라는 사실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많은 창작자들(작곡, 작사자 및 가수 등)에 의해 생산되고 몇몇 자본가들(음반업자 및 매스미디어 등)의 손을 거쳐 잘 꾸며진 상품으로 제공되는 대중가요를 적극적, 주체적으로 수용하지 못한 채 방관하고 그저 무의식적으로 수용하며 침묵함으로서 눈먼 소비자, 잘 길들여진 소비자의 수준에 머무르고 만 것이다.
대중가요가 그 수용자에게 주는 이해(利害)에 관해서 그간 전혀 언급되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아직 대중가요가 미래의 주인인 청소년층은 물론 우리의 문화적 현실에 주는 해독성에 대한 인식은 그다지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했으며 대중가요가 주는 민중현실의 왜곡에 대한 경각심조차도 미미한 것이 사실이다.
그동안 곳곳에서 현 단계 대중가요의 해독을 염려하면서 건강한 노래문화의 창출을 위하여 몇 가지 노력들이 행해졌고 그것이 학생운동권을 중심으로 한 민중가요나 일터에서 불리는 노동가요 등의 형태로 나타났으나 그러한 노래들이 아직은 특정 계층이나 특정한 장소에서만 불리는 등 일상성 및 대중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1. 『한국 팝의 고고학 1960-1970』, 2006 ,한길아트, 신현준,
2. 「대중음악을 바라보는 두가지 시각」, 이진, 계간 낭만음악, 제13권 제 3호, 2001년 여름호. pp.131-141
3. 「매스미디어 활용이 메이크업 및 패션제품의 유행선도력에 미치는 영향」, 김윤희, 김명직 et a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30. No.2 (2006). pp.266-274
4. 『대중문화의 겉과 속 3』, 강준만, 인물과 사상사, 2006
5. 「아도르노와 대중음악」, 이주완, 계간낭만음악, 제18권 제3호, 2006 여름,pp.23-48.
6. 「음반판매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안성아, 김유미, 소비자학연구, 제16권 제2호, 2005년 6월, pp.1-14.
7. 『음악사회학』, 테오도르 아도르노, 권혁면 역, 문학과비평사, 1989
8. http://www.weiv.co.kr/ 대중음악싸이트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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