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

 1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1
 2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2
 3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3
 4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4
 5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5
 6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6
 7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7
 8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8
 9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9
 10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10
 11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11
 12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12
 13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13
 14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14
 15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15
 16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16
 17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와 예수] 교회와 예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w.c.c. 헌장에 나타난 교회의 본성과 사명
Ⅲ. 교회의 특성
1. 교회의 하나됨
2. 교회의 거룩성
3. 교회의 보편성
4. 교회의 사도성
Ⅳ. 교회론
Ⅴ. 교회의 의식 (The Ordinances of the Church)
1. 세례
1) 방법
2) 형식
3) 효험
4) 의미
2. 성찬식
1) 기념
2) 교훈
3) 영감
4) 확신
5) 책임
Ⅵ. 예수는 누구인가
1. 예수는 본질적으로 메시야다
2. 메시야의 기능 - 구원의 메시야적, 생태학적 이해
3. 하나님의 아들
4. 주(퀴리오스)
5. 사람의 아들 - 참 하나님, 참 사람
6. 친구, 형제
7. 하나님의 형상
Ⅶ. 예수의 역사적 배경
1. 중간시대의 역사
1) 페르시아의 팔레스틴 통치
2) 알렉산더 대왕과 이집트의 통치
3) 시리아의 통치와 마카비 혁명
4) 하스몬 왕가의 통치
2. 예수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
1) 정치적 상황
2) 반 로마 혁명
3. 예수 당시의 종교적 상황
1) 배타적 유일신 신앙
2) 율법과 성전
3) 사두개파
4) 바리새파
5) 젤롯당원
6) 엣세네파
7) 쿰란 공동체
8) 서기관들
9) 묵시사상
Ⅷ. 결론
본문내용
교회란 과연 무엇인가? 교회란 말의 어원은 헤라어 εκκλησια 이다. εκκλησια 는 εκ 와 καλεο 에서 연유한 것으로, 주후 1세기 희랍의 대중 사회에서는 의사 결정을 위한 지역 사회의 정치적인 회합 또는 소집된 백성들의 모임을 뜻하는 매우 평범한 세속적 단어였다. 세속 희랍어에서는 전령을 통해 자신들의 집에서 시장으로 ꡐ불려 나온ꡑ 희랍 도시 국가의 자유 시민들의 모임을 의미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에 의해 사용된 ꡐ하나님의 εκκλησιαꡑ란 용어는 별난 것이 아닌, 그저 비공식적인 많은 모임들 가운데 또 하나의 모임일 뿐으로 여겨졌을 것이다. 그러나 비록 그리스도인들이 일상적인 용어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그 자격이 보여주듯이 그들은 이 말을 하나님의 무리 혹은 그리스도의 교회인 그들 자신을 공동체적으로 묘사하기 위한 특별하고도 제한적인 의미로 사용하고 있었다.
Septuagint(LXX)에서 ???이 대개 εκκλησια 와 συναγωγη 로 번역되어 있는 반면에, ???는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 συναγωγη 로 번역되었으며, 특히 LXX에 나오는 100번 정도의 εκκλησια 는 거의 어디서나 ???인 반면, ???가 εκκλησια 로 번역된 일은 결코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신약의 εκκλησια 는 구약의 ???에 더 가깝게 근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은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소집되었던 ꡒ여호와의 총회ꡓ(민 16:3, 20:4)-간혹 ꡒ이스라엘의 총회ꡓ(신 31:30) 또는 ꡒ하나님의 총회ꡓ(느 13:1)로도 불렸음-를 일걷는다. 따라서 신약의 εκκλησια는 무엇보다 하나님의 교회라는 의미가 일차적으로 담겨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로부터 함께 부름받은 무리들의 모임이요, 한스 큉의 말처럼 ꡒ하나님이 미리 선택한 사람들의, 하나님을 중심으로 한 모임ꡓ이다. 따라서 초대 교회는 εκκλησια라는 이름을 이어받음으로써, 의식적으로 자기들이 참 하나님의 집회요, 참 하나님의 공동체이며, 종말의 참 하나님 백성이라고 주장했던 것이다.

Ⅱ. w.c.c. 헌장에 나타난 교회의 본성과 사명

주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교회를 세상으로부터 그의 말씀과 성령을 통하여 부르신다. 그는 죄를 용서하시고, 인간들을 파괴와 권세의 주권으로부터 구출하시고, 깨어진 세계로부터 칭의받고 성화된 사람들의 공동체인 하나님의 한 백성을 모으신다. 이들의 생명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숨겨져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말씀과 성령을 통하여 그의 교회를 세상 속으로 파송하사 이 땅의 소금과 빛이 되게 하신다. 예수 그리스도는 예언자,제사장,왕으로서 그의 교회로 하여금 자신의 화해사역에 참여케 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백성을 부르시고 보내시며 이들에게 다양한 영적 은사들을 베풀어 주사 교역하게 하심으로 그의 교회를 하나님의 살아계신 성전이 되게 하신다.9

Ⅲ. 교회의 특성

주전 381년에 제정된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는 사도신조와 더불어 오늘날 가장 권위있는 교회의 신조이다. 이 신조는 교회론에 관계되는 중요한 교회의 특성이 있다. 하나의 교회, 거룩한 교회, 보편적인 교회, 사적적인 교회를 믿는다.

1. 교회의 하나됨

우리는 섬기는 하나님이 한분이시기에 교회는 하나이여야 한다.(엡4:3-6) 그러나 1054년 교회가 동서로 분열된 이후 오늘날 수없이 많은 교회들이 난립하게 되었다. 교회의 분열은 교회의 죄악 때문에 일어났고, 지식의 불완성 때문에 분열이 생겼다. 교회가 하나됨을 위한 신학적 해결로서 부분적이 신앙의 차이는 서로 관용하는 터전위에 하나됨을 노력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근본적인 신앙의 동일성은 존재해야 한다. 분열원인이 주로 교회죄악에 있으므로 하나님의 말씀앞에 회개와 순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