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문학사와 문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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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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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의 시대적 구분
1. 원시문학
2. 고대문학
3. 중세문학
Ⅱ. 문학사의 인식 방법
1. 민족 사관에 의한 문학사의 인식
2. 민중 중심의 문학사 인식
3. 사회경제 사학을 바탕으로 한 문학사 인식
Ⅲ. 문학 영역과 문학사교육에서의 지식
Ⅳ. 문학사적 지식의 위상과 의의
1. 이해․감상․창작 활동과 문학사적 지식
2. 관점 형성과 문학사적 지식
본문내용
Ⅰ. 문학의 시대적 구분

문학은 시대에 따라서 (1) 원시문학, (2) 고대문학, (3) 중세문학, (4) 근대문학, (5) 현대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3) 중세문학이다. 왜냐하면 (3) 중세문학의 특징을 고찰함으로서 다른 시대의 문학의 특징을 고찰할 수 있는 이해의 척도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먼저 (3) 중세문학의 기본이념을 살펴보면, 그것은 보편성(普遍性)이라는 화두(話頭)이다. 그것은 천하(天下)라는 개념의 도출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이는 문화를 이해함에 있어서 우리 문화라는 의미보다는 하나의 문화 곧 중국의 문화라는 개념 ― 중국의 문화와 동일시 시키는 작업 ― 을 끌어낼 수 있다. 이러한 (3) 중세문학의 기본이념을 전후(前後)로 해서 (2) 고대문학은 보편성이라는 기본개념이 확립되지 않은 다소 자기중심주의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그 결과 (2) 고대문학은 왕(王), 국가(國家) 중심의 개념을 도출할 수 있다. (4) 근대문학은 보편성의 한계를 인식함으로써, 왕(王), 국가(國家), 천하(天下)가 아닌 민족(民族) 이라는 개념을 도출할 수 있다. (1) 원시문학은 고대문학과의 차이점을 통해서 나누어졌으며, (5) 현대문학은 근대문학과 구별됨으로서 나누어진다.

1. 원시문학

원시문학은 우리 조상들이 한반도롤 유입되면서 우리 조상들의 문화(이주민 문화)와 원래 한반도 내에 존재하는 토착세력(이주민 문화)이 충돌하면서 그것이 조화(調和)되는 과정에서 원시문학은 등장하게 된다. 그런 까닭에 원시문학은 이중 혹은 다중적인 층위를 가진 문학의 형태를 지닌다.

2. 고대문학

왕(王)과 국가(國家)가 고대문학의 중요한 개념이었음은 앞에서도 언급했다. 따라서 이는 신화(神話) 특히 건국신화(建國神話)가 주를 이룬다. 에를 들면, 단군신화(檀君神話), 주몽신화(朱蒙神話), 혁거세신하(赫居世神話)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 황조가(黃鳥歌), 구지가(龜旨歌) 등의 노래가 있으며, 이들의 주요한 특징은 이야기가 반드시 결부되어 있다. 여러 사서를 보면, 노래는 전해지지 않으나, 이야기는 전해지는 것으로 보아서 이 시기의 문학은 이야기 중심의 문학이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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