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

 1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1
 2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2
 3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3
 4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4
 5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5
 6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6
 7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7
 8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8
 9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9
 10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10
 11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11
 12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12
 13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13
 14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14
 15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15
 16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16
 17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17
 18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18
 19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19
 20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생활교육론, 프로그램개발] 남성돌봄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로그램 개발 배경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연구
3. ‘남성의 돌봄’의 사전 프로그램 및 설문 조사 결과

Ⅱ. 프로그램 소개

1. 프로그램 명: 남성의 돌봄 집단 프로그램 “슈퍼맨 되기 프로젝트”
2.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3. 목표
4.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5. 대상
6. 실시구조
7. 프로그램 단계
8. 단계별 운영지침
9. 평가방법
10. 예산

Ⅲ. 프로그램 내용




2회기> 아내와 따로! 또 같이!!


3회기> 아이사랑 실천하는 진정한 아빠되기


4회기> 슈퍼맨이 되기 위해서


Ⅳ. 프로그램 개발을 하면서 느낀 점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개발 배경

1. 문제의 제기

근대 이후 훌륭한 아버지상은 가족을 경제적으로 부양하는 생계부양자로서 규정되어 왔고 그로인해 아버지는 가족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재생산 노동을 수행하지 않아도 되는 특권을 누렸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산업화와 더불어 문명의 급속한 고도화, 도시화의 사회변동 속에서 경제적으로 고도의 성장을 이루게 되었고 사회적으로도 급격한 제도적 변화가 이루어졌다. 사회의 기본적인 단위인 가족제도도 구조와 기능에 있어 상당한 변화를 보였다. 사회・경제구조의 변화, 핵가족화, 기혼 여성의 취업률의 증가, 이혼  별거 등 은 가족해체, 가정이 전통적으로 담당하여 온 자녀 양육 및 교육의 기능을 약화, 맞벌이 가정의 증가 등의 현상을 초래하였는데 특히 노동력의 부족과 자녀수의 감소, 생활수준의 향상욕구, 생계비의 급등 등으로 인한 기혼여성의 취업인구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처럼 최근 일련의 가족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환경이 변화에 따라 근대사회에서 아버지로서 갖던 특권의 정당성은 약화되어 가고 있다. 가족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환경이 변화하고 이에 따라 가족가치관이 새로이 정립되고 있는 시점에서 대두되는 것이 가정 내 남성의 돌봄 노동의 문제이다.
남성의 돌봄 노동 참여는 단순히 남성이 자녀를 양육하는데 참여한다는 문제를 넘어 지금까지 우리사회에서 뿌리 깊게 작용하고 있는 ‘남성은 생계부양자, 여성은 가사와 양육의 전담자’라는 성별분업제도와 이데올로기 넘어 이제 우리사회의 중심이 생산노동에서 재생산노동으로 이동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생산노동에서 재생산 노동으로의 이전은 소위 공적영역에서 발생하는 실업, 노령, 질병 등으로 인해 임금노동을 수행하지 못하는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제도화된 전통적 사회보장제도가 사적영역에서 발생하는 임신, 출산, 양육으로 인한 임금노동의 단절과 같은 위험에 대한 대응으로 확대되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남성의 돌봄 노동참여를 제도화하는 부성휴가와 부모휴가(아버지할당제)의 도입과 재편은 재생산영역이 생산영역에 우선하는 사회로 전환하는 매우 의미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또한 부성휴가와 부모휴가의 도입과 재편은 기존의 여성주의적 접근과 가족정책의 방향이 주로 생계부양자로서 여성의 지위를 강화하는 일면적 접근에 제한되었다는 한계를 넘어 남성의 돌봄 노동참여를 제도화함으로써 남성과 여성 모두를 가족정책의 대상으로 포괄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한국가족관계학회 편. 가족생활교육 이론 및 프로그램
․ 송정아, 전영자, 김득성(1998). 가족생활교육론
․ 이연숙 저(1998). 성인을 위한 가족생활교육론
․ Margaret E. Arcus ; Jay D. Schvaneveldt ; Joel Moss 저(1999). 가족생활교육의 실제
․ 정여주 저(1998). 만다라와 미술치료
․ 윤소희 지음(1994). 신나는 맞벌이 아이디어 262
․ 정영금(1996). 취업주부가정의 가정노동분담에 대한 사례연구

․ 한국여성개발원 www.kwdi.re.kr
․ 통계청 www.nso.go.kr
․ 남양유업 http://company.namyangi.com/
․ 클아이 http://www.ckli.net/
․ 배넷아이 http://www.beneti.com/
․ 강북구보건소 http://www.ehealth.or.kr/
․ 금천구보건소 http://www.geumcheon.go.kr/site/healthcenter/
․ 비본 http://www.bibon.co.kr/




․ 한국가족관계학회 편. 가족생활교육 이론 및 프로그램
․ 송정아, 전영자, 김득성(1998). 가족생활교육론
․ 이연숙 저(1998). 성인을 위한 가족생활교육론
․ Margaret E. Arcus ; Jay D. Schvaneveldt ; Joel Moss 저(1999). 가족생활교육의 실제
․ 정여주 저(1998). 만다라와 미술치료
․ 윤소희 지음(1994). 신나는 맞벌이 아이디어 262
․ 정영금(1996). 취업주부가정의 가정노동분담에 대한 사례연구

․ 한국여성개발원 www.kwdi.r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