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 콘솔게임업체의 온라인게임진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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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국제무역] 콘솔게임업체의 온라인게임진출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콘솔게임과 온라인 게임
    1) 콘솔게임의 의미와 세대별 게임기 비교
    2) 온라인 게임의 의미와 형성배경

    2. 게임시장 분석
    1) 게임시장의 현황과 전망
    2) 대표적인 콘솔& 온라인 게임업체와 전망

    3. 콘솔게임 & 온라인 게임분석
    1) 콘솔게임의 경쟁력
    2) 온라인 게임의 경쟁력

    4. 콘솔게임과 온라인 게임 전망
    1) 온라인 게임업체의 예상 대응전략
    2) 앞으로의 시장 예측

    본문내용
    1. 콘솔게임의 의미와 세대별 게임기 비교분석
    콘솔이란 각종 시스템에서 주 본체가 되는 하드웨어를 일컫는 말이다. 즉, 게임기와 같은 하드웨어는 콘솔 게임기이며 게임기에서 사용되는 게임 소프트웨어는 콘솔 게임이라고 부르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 .오늘날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콘솔 게임의 대표적인 예로는 Sony사의 PlayStation2(이하 PS2), Microsoft(이하 MS)사의 X-Box, 그리고 Sega사의 DreamQuest(이하 DQ) 등이 있으며 이러한 3 종류의 기기를 흔히들 2.5세대 콘솔 게임기라고 부른다. 원래 몇 세대 게임기란 식의 표현은 Sony사와 Sega사가 각각 PlayStation(이하 PS1)과 SegaSeturn(이하 SS) 발표 시 기존의 콘솔 게임기들과의 차별성, 즉 기존의 16 bit가 아닌 32 bit 그래픽 엔진을 사용함으로써 보다 화려하며 사실적인 그래픽의 구현을 내세우기 위해 자회사의 제품이 기존의 16 bit 게임기 보다 우월한 차세대 즉 2세대 게임기란 것을 선전하기 위해 만들어 냈다.
    그렇다면 PS2, X-Box, 그리고 DQ 등을 3세대가 아닌 2.5 세대 게임기라고 왜 표현할까? 그 근본적 원인은 바로 기계적인 부분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거론한 3가지의 게임기들 모두 사용하는 그래픽 엔진이 32 bit로서 이는 기존의 2세대 게임기인 PS1과 SS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물론 PS2와 DQ의 경우 32 bit 그래픽 엔진은 사용하지만 기존의 2세대 게임기와는 달리 그 성능은 64 bit 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