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

 1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1
 2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2
 3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3
 4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4
 5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5
 6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6
 7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7
 8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8
 9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9
 10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10
 11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11
 12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12
 13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13
 14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14
 15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문학] 빅토리아 시대 개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역사적 배경
Ⅱ. 초기 (1830 - 48) : 혼란의 시대
Ⅲ. 중기 빅토리아 시기 (1848 - 70) : 경제적 부흥, 제국의 성장 그리고 종교 논의
Ⅳ. 여성의 역할
Ⅴ. 빅토리아 시기의 소설
Ⅵ. 빅토리아 시기의 시
본문내용
빅토리아 시대 개관

Ⅰ. 역사적 배경

18세기 서구 문명의 중심지는 파리였다. 그러나 19세기 후반에 이르러서 런던이 새로운 문명의 중심지로서 부상하였다. 빅토리아 여왕이 즉위할 당시 2백만 명에 달했던 인구 역시 여왕이 죽을 당시, 650만 명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급속한 런던의 성장은 시대의 가장 중요한 발전상들 중의 한 단면이었다. 즉, 그것은 장원에 기초한 삶의 방식에서 제조업과 무역에 기초한 근대 도시 경제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황급하고 무분별한 산업화에 의해 영국은 사회적 경제적 문제점들 역시 떠안게 된다.
가장 빠른 산업화를 이룬 영국은 세계 시장의 대부분을 점령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 영국은 세계의 공장이자 은행이 되었으며, 식민지로부터 막대한 이익 역시 얻게 된다. 1890년에 이르러서는 지구 표면적의 1/4 을 점령하게 되었으며, 세계 인구의 4명 중 1 명은 빅토리아 여왕의 지배를 받는 셈이 되었다. 19세기 막바지에 이르러서 영국은 세계에서 가장 앞선 제국주의 국가가 된다.

Ⅱ. 초기 (1830 - 48) : 혼란의 시대

1830년에 리버풀과 맨체스터를 잇는 철도가 개통된 이래, 영국에서는 철도 건설이 본격화되었다. 많은 도시들이 연결되었으며, 이것은 도시 간 물리적 거리를 좁히고 상업을 촉진시켰으며 무엇보다도 ‘의회 개혁’ (Reform Parliament)를 유발시켰다. 즉, 뉴턴의 미지의 마을에서 2명의 대의원을 의회에 보내는데 반해 맨체스터 에서는 한 명의 대의원도 의회에 보내지 않는 것에 대한 모순을 모든 이들이 공감하기 시작한 것이다. 제조업으로 성장한 도시들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구가 감소한 선거구(Rotten Boroughs)에서 지방 영주를 대의원으로 임명하는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기도 했다.
참고문헌


1. 두산세계대백과사전
2. 더들리 마일즈, 로버트 풀리 공저, 송관식 역, 『영국문학사』, 서울: 한신문화사, 2000.
3. 문진영, “로벗 브라우닝의 시적 담론으로서의 폭력성”, 『동아영어영문학』제16집, 동아대학교 영어영문학과, 2000.
4. 오한욱, “Matthew Arnold의 "Dover Beach"”, 『논문집-충남대학교대학원』제10집, 충남대학교대학원 원우회, 1990.
5. 오호진, “Robert Browning의 시적 발전”, 『논문집-대전산업대학교』A편 11권 2집, 대전산업대학교, 1994.
6. M. H. Abrams, et al., eds. The Norton Anthology of English Literature Vol. 2, 7th ed.., N.Y. : W. W. Norton & Company, 2000.
7. Stanley Kunitz, ed., British Authors of the Nineteenth Century, New York: H. W. Wilson, 1936.
8. Biography of Robert Browning:
http://www.poetryconnection.net/poets/Robert_Browning
9. Dover Beach-Matthew Arnold: http://blog.naver.com/bumxx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