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

 1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1
 2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2
 3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3
 4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4
 5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5
 6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6
 7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7
 8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8
 9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9
 10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10
 11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11
 12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12
 13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13
 14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14
 15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15
 16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16
 17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17
 18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18
 19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19
 20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비평론]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 -자본주의, 사랑 그리고 욕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제 1장 서론
1. 연구문제
2. 연구의 목적과 문제제기
3. 드라마 소개
4. 연구의 방법과 대상
제 2장 본론
1. 이론적 배경
(1) 내적 분석
(2) 외적 분석
2. 사례 분석
(1) 내적 분석
(2) 외적 분석
제 3장 결론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1. 연구 문제

한국 사회에 텔레비전이 사회적 혹은 문화적 세력으로 등장한 역사는 30년 밖에 되지 않는다. 이 짧은 역사 속에서 텔레비전이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미친 영향은 대단하다.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써, 사회화의 수단으로써 또는 오락의 수단으로써 텔레비전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특히 오늘날 대중문화의 대부분은 텔레비전이 생산한 소비문화의 상품들이다.
텔레비전 방송은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의 역할은 물론 사물을 인식하고 지각하는 방법에서 가치판단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구성원들인 수용자에게 영향을 끼치는 역할을 수행하는 주요 기관이다. 물론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생활에 영향을 끼치고 반대로 받기도 하며 텔레비전 방송역시 이러한 환경적 요인이기는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텔레비전이 가지고 있는 영향력으로 인해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특히 텔레비전 프로그램 가운데 시청률이 가장 높은 드라마는 현실 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높다고 본다. 그러므로 드라마에서 표현되고 전달되는 내용은 언론 매체에 의해 거짓 유사환경이며, 수용자들은 이것을 실제의 환경처럼 받아들이고, 언론매체가 제시하는 이미지를 그대로 수용, 언론매체가 제시해주는 가치척도로 세상을 보고 행동하게 된다.
따라서 텔레비전을 통해서 방영되는 프로그램의 내용은 이와 같이 구조화된 문화적 양식 혹은 이데올로기의 반영일 뿐만 아니라 이를 강화하고 재구성하는 일종의 제도적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ㆍ 자크라캉 욕망이론, 권택영, 1993, 문예출판사
ㆍ 프로이트의 성과 권력, 권택영, 1998, 문예출판사
ㆍ 잉여쾌락의 시대, 권택영, 2003, 문예출판사
ㆍ 알기쉬운 자끄라깡, 마단 사럽, 1994, 도서출판 백의
ㆍ 동일시와 노예의지, 강응섭, 1999, 도서출판 백의
ㆍ '발리에서 생긴일 ' 홈페이지, http://www.sbs.co.kr/new/tv/bali
ㆍ 보드리야르와 시뮬라시옹, 배영달, 2005, 살림출판사
ㆍ 이미지와의 전쟁, 강준만, 2000, 개마고원
ㆍ 보드리야르의 문화읽기, 배영달 편저, 1998, 도서출판 백의
ㆍ 소비의 사회, 장 보드리야르, 이상률 옮김, 1991, 문예출판사
ㆍ 시뮬라시옹, 장 보드리야르, 하태환 옮김, 2001, 민음사
ㆍ 텔레비전 드라마의 갈등 구조에 대한 연구-미니시리즈 내용분석을 중심
으로, 김희애,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1992
ㆍ 柳在用의 「聖域」論 : 욕망구조를 중심으로/
郭炅憲,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ㆍ 자끄라깡:문학과 정신 분석, 이미선, 1987
ㆍ 한종만, “TV 드라마의 이데올로기 재생산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1990. p.2
ㆍ 최창섭, “방송총론”, 법문사, 1999. p.198
ㆍ 박혜진, “TV드라마 속에 나타난 여성의 직업관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00. p.2
ㆍ 박나경,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남성상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05. p.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