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관리] 국가기록의 통합관리체제를 위한 개선방안

 1  [기록관리] 국가기록의 통합관리체제를 위한 개선방안-1
 2  [기록관리] 국가기록의 통합관리체제를 위한 개선방안-2
 3  [기록관리] 국가기록의 통합관리체제를 위한 개선방안-3
 4  [기록관리] 국가기록의 통합관리체제를 위한 개선방안-4
 5  [기록관리] 국가기록의 통합관리체제를 위한 개선방안-5
 6  [기록관리] 국가기록의 통합관리체제를 위한 개선방안-6
 7  [기록관리] 국가기록의 통합관리체제를 위한 개선방안-7
 8  [기록관리] 국가기록의 통합관리체제를 위한 개선방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록관리] 국가기록의 통합관리체제를 위한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1. 서 론
2. 국가 역사기록관리의 현황 및 문제점
2.1 현행기록과 역사기록의 연계시스템 미비
2.2 국가기록원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
2.3 역사기록 편찬 활용의 현황과 문제점
3. 외국의 사례 검토
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우리나라는 근현대 100여년 동안 국가 기록이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였다. 즉 국가 기록이 제대로 정책 자료나 역사 자료로 보존되지 못하였고, 또한 연구자나 시민들에게 효과적으로 공개되지도 못하고 쉽게 폐기되거나 방치됨에 따라 국가 기록이 국가 발전에 효과적으로 기여하지 못하였다. 이는 근현대시기 일제강점기와 군사정부를 거치는 동안 겪었던 역사기록 편찬의 단절과 또한 ‘기록생산-관리-역사기록관리-사료편찬’의 연속된 기록 사이클 관리를 벗어나, 국사편찬위원회와 국가기록원이 별도로 설립․운영되는 관리체계의 이원화가 지금의 상황을 불러온 가장 중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국가 기록의 효율적․체계적인 총괄 관리 및 중요 역사기록의 보존과 이용을 위해서는 전문성과 독립성을 갖는 기록관리 기구와 제도의 혁신 방향을 연구하여 기구 혁신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현재 우리나라의 역사기록관리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아울러 국가기록이 통합 관리되는 외국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상기에서 제기된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국가 역사기록관리의 현황 및 문제점
2.1 현행 기록과 역사 기록의 연계시스템 미비

기록은 생산되면서부터 관리, 보존 및 활용에 이르기까지 연속적인 흐름을 가지고 있다. 기록학 이론에서는 이를 일컬어 기록의 생애주기(life-cycle)이라고 하며, 기록관리는 이와 같은 기록의 생애 주기에 따라 연속적으로, 일관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하고 있다. 업무 수행 단계에서부터 충실한 기록관리가 이후 합리적, 효율적인 역사기록의 정리, 편찬을 가능하게 하며, 역사 기록의 정리, 편찬이 충분하게 이루어져야 열람 활용 서비스도 정상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현행 기록과 역사 기록의 연계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은 현행기록관리와 역사기록관리의 기능이 명확한 역할 분담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별도의 법령에 의해 여러 기관에 분산되어 있는 형국이며, 일부 조직적, 기능적으로 중복되는 부분도 존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관련 기관 사에에 연계, 소통의 통로도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하고 있다. 기록의 생애 주기별 관리 담당 조직 및 법령은 아래의 표와 같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단행본
국가기록원, 「주요 외국의 기록관리 현황」, 2005년. p.9~226, p.92~99. p.405~432.


▣ 논 문
박찬승, 「총론: 역사기록 보존을 위한 기구와 제도를 만들자」, 『역사비평』, 봄호 , 1997년, p.88.
이영학, 「한국근현대사와 국가기록물 관리」, 『기록학연구』, 제8호, 2004년, p.275~276
김성겸, 「해외소재 한국관련 역사기록의 관리방안」, 『한국기록학회 제45회 월례발표회 발표문』, 2006. p.3
이상민, 「외국의 공공기록정보제도」, 『기록보존』, 제17호, 2004년


▣ 웹사이트
http://www.history.go.kr/front/intro/introFrameSet.jsp?pUrl=/front/intro/viewCommitteHistory.jsp,(2006.12.13)
http://archives.gov/about_us/organization/organization.html,(2006.12.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