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론] UCC(User Created Contents)

 1  [방송론] UCC(User Created Contents)-1
 2  [방송론] UCC(User Created Contents)-2
 3  [방송론] UCC(User Created Contents)-3
 4  [방송론] UCC(User Created Contents)-4
 5  [방송론] UCC(User Created Contents)-5
 6  [방송론] UCC(User Created Contents)-6
 7  [방송론] UCC(User Created Contents)-7
 8  [방송론] UCC(User Created Contents)-8
 9  [방송론] UCC(User Created Contents)-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론] UCC(User Created Content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UCC의 특성과 의의
3. 한계점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하루에도 UCC관련기사가 수십건이 올라오고 있을 만큼 요즘 UCC는 황금기를 맞이하고 있다. UCC가 무엇이며, 출현 배경 그리고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그 의의와 한계점에 대해 연구함으로서 UCC의 활용을 전망해보고, 해결해야할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초기 인터넷 환경은 빠르고 정확하게 양질의 콘텐츠를 찾아내는 정보 추구가 주요 목적이었다면 현재 인터넷 환경은 디지털 기기의 보급과 데이터 전송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멀티미디어가 중심이 된 오락 추구의 목적을 가진 환경으로 점차 진화해 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엔터테인먼트 및 여가생활 관련 시장이 온라인으로 이전되면서 이용자의 참여와 개방성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는 웹 2.0 시대가 도래하였다. 웹 2.0 환경에서는 소비자 역할에만 머물렀던 기존 사용자가 콘텐츠 생산의 적극적인 주체 역할을 하는 프로슈머(Prosumer)로 거듭나면서 콘텐츠의 생산, 유통, 판매를 모두 아우르는 존재가 되었다. 그들이 직접 제작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콘텐츠를 일컬어 ‘사용자 제작 콘텐츠(User Created Contents: UCC)’라 한다. 용어의 국적과 유래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알려진 바가 없으나2000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어느 미디어 전문 기자는 1998년 미국의 한 인터넷컨퍼런스에서 UGC(User Geneated Contents)라는 용어가 UCC와 같은 의미로 발표된 것을 들어 이를 기원으로 들기도 한다.
최근 세계 최대 인터넷 회사 구글이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를 16억5000만달러(약 1조6000억원)에 인수하는 등 일반인들이 만드는 동영상 UCC에 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우리 나라의 업계 현장에서는 1999년에 오픈한 인터넷·네티즌전문신문 뉴스보이(newsboy.co.kr)가 초기부터 UMC(User Made Contents=UCC)라는 용어를 내부적으로 사용하면서 강력한 UCC솔루션을 운용했으나 사이트의 실질적 기원은 디씨인사이드(DCINSIDE.co.kr)라는 의견도 있다. 그리고 2000년 초부터 다음커뮤니케이션은 뉴스보이의 강력한 UCC에 주목하고 뉴스보이와 제휴를 하면서 UCC를 본격적으로 받아들였다. 그때부터 이미 다음커뮤니케이션은 UCC라는 용어를 사용했으며, 최근 공중파 광고에 용어를 등장시킴으로써 용어를 대중에 알리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