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

 1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1
 2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2
 3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3
 4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4
 5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5
 6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6
 7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7
 8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8
 9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9
 10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10
 11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11
 12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12
 13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13
 14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14
 15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15
 16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16
 17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17
 18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18
 19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19
 20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혼혈인에 대한 인식에 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주제 선정 배경

II. 연구 내용 및 방법론

1. 연구개요
2. 연구 방법
3. 연구 대상 범위의 설정

III. 연구 결과

1. 성공한 혼혈인의 신화
2. 대표성의 문제: 성공 신화는 실제 혼혈인의 삶이 아니다
3. 혼혈인 일반에 가해지는 시민성의 폭력
4. 성공신화 담론에 의해 다수 혼혈인들에게 가해지는 이중적 폭력

IV. 결론
본문내용
I. 주제 선정 배경

우리의 연구는 최근 하인스 워드, 다니엘 헤니 등의 몇몇 성공한 혼혈인에 대한 한국 사회의 긍정적 인식과 실제 한국 사회에 살고 있는 혼혈인들의 현실 사이에 존재하는 간극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한국 사회에서 시민성, 혹은 정상성을 놓고 경계 짓기를 벌이고 있는 수많은 지점 중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할까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에서 많은 논의들이 오갔다. 처음 조원들이 떠올렸던 주제는 해외 입양아에게서 발견되는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과 그 구성 과정 및 재현 양상에 있어서의 혼란상, 주한 러시아계 여성의 착취적 성 매매 현장에 대한 고발과 그 여성들이 한국에 체류하는 동안 겪게 된 정체성의 변이, 주한미군 부대 내에 고용되어 직업 활동을 하고 있는 혼혈인들이 보이는 복합적 정체성의 구성과 한국에 대해 보이는 다양한 반응 등이었다.
이러한 아이디어 중 특히 혼혈인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기로 한 데에는 이재민 군의 영향이 크다. 주제에 관한 논의 중 이재민 군은 본인이 2년간 카투사로 미군 부대에 근무하면서, 부대 내외에 존재하는 다양한 부류의 혼혈인, 그 중 특히 한인계 혼혈인들을 접하는 동안 그들의 정체성에 대해 의문을 가졌던 적이 있었음을 이야기했다. 또한, 주위의 미군들에게는 없는 '혼혈'에 대한 거부감이 왜 한국 사람들에게는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도 알고 싶었다고 한다. 언젠가 이재민 군의 한 동료 미군병사가 "내 인종이 뭐냐고? 내 아버지는 백인이고, 어머니는 아르헨티나인 할아버지와 백인과 흑인의 혼혈인 할머니에게서 태어나셨어. 그러니까 내 인종은 무엇도 아닌 퀘스쳔 마크(Question mark)지. 나는 오히려 너희 한국인들이 왜 그렇게 다 똑같이 생겼는지, 그리고 왜 카투사들은 우리랑 안 어울리고 항상 지네끼리 뭉쳐서 다니는지가 궁금해! 너네는 생긴 게 똑같아서 그런 거야?"라고 반문한 적이 있었다고 한다. 당시 이재민 군은 다인종국가에 사는 그들에 비해 '단일민족'을 강조하는 한국인으로서의 '나'의 위치가 상당히 모호해짐을 느꼈다고 한다. 이러한 일화들에서 논의가 발전되어 한국 사회에 거주하는 혼혈인들에 대해 연구해 보자고 의견이 모아지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V. 참고문헌
이임하, 2004.『여성, 전쟁을 넘어 일어서다』, 서해문집.
국가인권위원회 사이버 인권교육 배움터. 혼혈인 추이와 현황(인권위 생산 자료) http://edu.humanrights.go.kr/know/product/50_T20051115_02.PDF
김성지, 김찬용, 박동우 “Mixed-raced Koreans: Their Past, Present and Future" (학생 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