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미디어]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1  [스포츠미디어]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1
 2  [스포츠미디어]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2
 3  [스포츠미디어]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3
 4  [스포츠미디어]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4
 5  [스포츠미디어]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5
 6  [스포츠미디어]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미디어]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매체에 의해 경기규칙이 바뀐 경우

2) 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3)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4) 스포츠와 TV 영상매체

5) 스포츠 대중문화
본문내용
**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기본으로 하고 있는 TV가 시간 계획을 쉽게 잡을 수 있도록 했다. 사격의 클레이종목은 흙 접시 속에 오색가루를 넣어 명종시켰을 때 볼거리가 될 수 있도록 했고, 양궁은 토너먼트제도를 도입해 TV중계시의 극적 효과를 배가시켰다. 스포츠가 이처럼 방송 산업에 있어 TV채널의 경쟁력과 시청률을 좌우하는 핵심 콘텐츠로 자리 잡으면서 중계권료도 천정부지로 뛰어오르고 있다.
2) 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사람들은 방영되는 스포츠경기 관람에서 즐거움을 찾는데, 그것이 스포츠 오락의 가장 중요한 근원이 된다. 이런 이유에서 각 방송사나 신문사들은 방송 프로그램과 신문기사에 주요 스포츠 경기를 방영, 보도 하려고 한다.매스미디어는 스포츠 중계와 보도를 통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스포츠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는 현대의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의 힘에서 발전 되어왔다고 평가된다.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스포츠에 대한 정보를 대중들에게 제공한다.
2. 선수의 동기수준을 높여줌으로써 스포츠의 저변확대와 높은 스포츠 기술의 발전을 도모한다.
3. 스포츠가 대중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면서 스포츠의 발전을 가져오게 된다.
4. 스포츠의 경기수준 향상과 발전에 이바지하면서 더욱 흥미진진하게 만든다.
5. 재정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6. 페어플레이나 스포츠맨십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다룸으로써 선수와 팬의 도덕적 자질향상에 이바지한다.
7. 스포츠의 여러 문제점을 비판하고 올바른 방향모색에 도움을 준다.
이것은 현대여가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매스미디어와의 접촉 비중이 크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스포츠 TV 시청시간의 증대와 국민들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의 증대는 시청률에도 잘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스포츠는 TV 프로그램의 주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스포츠 경기의 독점이 매스컴계의 주요한 동향이 되고 있다. 그리고 신문에서도 스포츠에 관련된 보도나 기사의 증대는 판매확장을 위하여 불가피하고, 신문구독자의 30%는 스포츠에 관련된 내용을 보기 위하여 신문을 구입한다. 미국을 방문한 외국인들은 종종 미국신문이 경제뉴스보다는 스포츠 소식에 더 많은 지면을 할애한다고 말한다. 이런 스포츠 지면의 증대는 대중적인 여가활동과 대중소비를 지향하고 있는 사회적 성향을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주며, 스포츠가 상호 공생관계에 있는 신문이나 스포츠 잡지에 기사거리를 제공하고 아울러 판매부수를 증가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3) 스포츠가 매스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매스미디어와 스포츠 사이의 공생관계는 성격상 스포츠 쪽이 미디어에 보다 많이 의존하고 있으므로...........................................


참고문헌
-디지털 시대의 지역방송 편성 /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석환 저)
-스포츠 사회학 플러스 / 대경북스
(원영신 저)

하고 싶은 말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에 대해 분석한 발표레포트입니다.....스포츠와 대중매체, 대중매체와 스포츠가 서로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